도시바 SATELLITE C50D-A
상태바
도시바 SATELLITE C50D-A
  • 우민지
  • 승인 2014.07.31 14:3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문서작업용으로 필요한 서브PC격 노트북은 높은 성능이 필요한 것이 아니어서 주로 가격대가 좋은 노트북을 선택하는 이들이 많다. 과제하는 용도로 노트북이 필요한 대학생들에게도 좋고, 문서작업 위주로 노트북을 사용하는 직장인들에게도 알맞은 노트북, 도시바 SATELLITE C50D-A를 소개한다.
 
 
제조사
도시바
제품명
SATELLITE C50D-A
CPU
AMD Dual core Processor(APU) E1-2100
(1.0GHz, 2x32K L1, 2x1M L2 Cache)
디스플레이
15.6(39.6cm) HD LED Backlit CSV(1366x768)
저장장치
HDD 500GB SATA
메모리
4GB DDR3 SDRAM, 1333MHz
그래픽
AMD Radeon HD 8330 Graphics
두께
33.62mm
무게
2.4Kg(ODD, 배터리팩 포함)
기타
ODD(DVD-Super Multi ± R DL Super Slim)

깔끔한 디자인과 넓은 LED디스플레이

 도시바 Satellite C50D-A(이하 Satellite C50D)의 성능을 살펴보기에 앞서 디자인에 대해 살펴보자. 은회색의 하이그로시 플라스틱 새시로 제작된 이 노트북은 날카롭거나 도드라진 부분을 최소화한 디자인으로 휴대성을 향상시켰다.
 
 같은 라인의 럭스 화이트 펄 컬러도 있으니 취향대로 선택하면 된다. 이 제품의 무게는 약 2.4Kg으로 가볍다고 할 수는 없으나, ODD가 내장되어 있고 15.6인치의 디스플레이를 사용하고 있다는 것을 감안하면 평균적인 무게라 할 수 있다.
 
 이 노트북엔 인체공학적으로 설계된 키보드가 있다. 노트북으로 문서 작업을 할 때 자판의 키 자체도 작고, 키 간 간격이 너무 좁아 오타도 많고 사용하기 불편했던 경험, 다들 있을 것이다. 이 때문에 가뜩이나 무거운 노트북을 들고 휴대용 키보드까지 챙겨야 하는 번거롭고 귀찮은 일이 발생하기도 한다. 하지만 Satellite C50D는 키 버튼 자체가 크고, 키 간의 배치가 널찍한 편이라 오타가 잘 나지 않고 손을 오므리고 자판을 칠 필요가 없어 피로감도 덜하다. 기존 노트북 가운데 일부는 아예 숫자키 패드가 없거나 있다하더라도 키가 작고 다닥다닥 붙어있어 중복으로 눌리는 등 사용이 불편해 아예 숫자 키패드를 들고 다니는 이 역시 많은 편인데, Satellite C50D엔 PC 키보드에 있는 숫자 키패드보다 더 넓은 숫자키패드가 장착돼있어 사용이 편리하다.
 
 I/O포트엔 USB3.0과 USB2.0 3개와 HDMI, LAN, VGA 포트가 있고, 왼쪽 상단의 전원포트 윗부분에는 도난을 방지하는 7mm의 켄싱턴락 홀이 있다. DVD-Super Multi ODD도 내장되어있어 확장성이 좋은 편이다. 30만 원 대의 노트북 가운데 15.6인치의 HD LED 백라이트를 디스플레이로 장착한 제품을 구하기란 쉽지 않다. 물론 요즘 HD급 이상의 디스플레이를 찾는 건 어렵지 않은 일이지만, Satellite C50D의 공격적인 가격대를 생각하면 이 또한 장점으로 꼽을 수 있다. 다만 IPS 기술이 적용되지 않은 디스플레이기 때문에 시야각이 넓지 않다는 점은 아쉬운 부분이다.
 

 

 

사용자 편의를 생각한 서비스 스테이션 유틸리티

 WINDOWS 운영체제에서도 컴퓨터 복원기능을 제공하고 있지만, 도시바의 Satellite C50D엔 이와는 별도의 TOSHIBA Recovery Media Creator 유틸리티가 설치되어 있어 이를 활용해 DVD나 USB 플래시 메모리에 간편하게 복구 미디어를 제작할 수 있다. 또 PC 헬스 모니터는 CPU의 온도와 FAN의 속도, 배터리 전력 상황을 실시간 제공해 사용자의 적절한 노트북 활용을 도와준다.
 
 
문서작업용으로는 충분, 하지만 게임은 글쎄...
 Satellite C50D의 사양을 살펴보면 CPU로 AMD의 듀얼코어 프로세서(APU) E1-2100을 탑재하고 있고, 저장장치로는 HDD 500GB SATA를 사용했으며, 메모리는 DDR3 4GB를 장착하고 있다. 전반적으로 게임용으로 즐기기엔 아쉬움이 많이 남는 스펙이다. 하지만 4GB의 메모리에, HDD 500GB란 충분한 용량을 제공하고 있어 문서작업을 하는 데엔 전혀 문제가 없다.
 
 Satellite C30D는 발열이 많지 않고 조용한 편이어서, 도서관이나 조용한 사무실에서 사용하기 좋다. 전력을 소비하는 속도가 낮으며, 6셀 분리형 리튬이온 배터리의 수명도 괜찮은 편이다.
 


3D MARK의 엔트리 레벨 PC 테스트 아이스 스톰의 결과는 24966점이었으며, 가정용 PC 테스트 클라우드 게이트의 점수는 2155점이었다. 두 점수 모두 다소 실망스러운 결과다.
 

크리스탈 디스크 마크 결과. 쓰기 속도 55MB/s, 읽기 속도 61.88MB/s로 SATA 방식의 HDD인 만큼 속도가 빠르진 않다.

그래픽성능을 알아보는 유니진 밸리 벤치마크 결과다. 베이직 모드에서 테스트를 진행했고, 그 결과 최소 FPS 3.3, 평균 FPS 5.4에 최종점수 226점을 기록했다.
 
 
Smart PC사랑 | 우민지 기자 woominge@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