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ISDI, IT 고도화에 따른 미래 공공조직 구현 방안
상태바
KISDI, IT 고도화에 따른 미래 공공조직 구현 방안
  • PC사랑
  • 승인 2007.05.28 09: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KISDI, IT 고도화에 따른 미래 공공조직 구현 방안
공공조직을 둘러싼 내외부의 급격한 환경 변화에 따라 공공조직은 다양한 변화 압력에 직면해 있다. 특히 공공조직 전반에 영향을 미치는 변화 요인으로 IT 고도화를 들 수 있다. 우선 IT 고도화 자체가 공공조직의 내부 조직 구성과 운영방식 및 대민서비스 전달 방식을 변화시키는 측면이 있다. 다른 한편으로는 거버넌스 요구 확대, 세계화에의 대응, 선진화 요구 증대를 비롯한 여러 변화 압력에 IT를 활용해 효과적으로 대처하는 측면도 있다.

정보통신정책연구원(KISDI 원장 석호익) 미래전략연구실은 IT 고도화를 비롯한 공공조직의 다양한 변화 압력에 효과적으로 대응하기 위한 정책적 방향을 제시한 ‘21세기 메가트렌드 시리즈 IV(06-06) : IT 고도화에 따른 미래 공공조직의 구현 방안’ 보고서를 최근 발간했다.

보고서는 IT 고도화에 따른 바람직한 미래 공공조직의 모습으로 지식정부, u-정부, 거버넌스 확대, 세계화 정부, 신뢰정부를 상정하고 있다.

이를 구현하기 위한 정책 대안으로 ▲지식정부 구현을 위한 민간 지식포털 수준의 지식관리시스템 구축 ▲지능형 정부 구현을 위한 정책의사결정지원시스템 구축 ▲안정적 u-서비스를 위한 u-신뢰관리 조직 구축 ▲사전인지 및 대응(Sense and Response) 개념을 구현하는 실시간 맞춤형 서비스 제공 ▲대민서비스 창구의 변화 ▲거버넌스 구현을 위한 정책공동체 활성화 ▲글로벌 네트워크 조정조직 강화 ▲행정투명성 제고를 위한 ‘차세대’ 국가기록관리시스템 구축 등을 제시했다.

이러한 정책대안들이 추구하는 공통적인 방향은 크게 가상정부의 등장과 그에 따른 ‘내 손안의 정부’ 구현으로 볼 수 있다. 가상정부는 정보공유를 통해 조직의 수직적ㆍ수평적 통합은 물론 가상공간에서 필요한 정보를 언제 어디서든 자유롭게 접근할 수 있는 가상통합을 이루면서 등장하는 정부의 모습이다. 이러한 가상정부는 한정된 범위의 공공기능과 대민서비스 처리 및 전달 기능을 갖고 현실정부와 경쟁하게 될 것이다.

또한 가상정부를 통해 조직의 경계가 허물어지면서 국민 중심의 새로운 대민서비스가 제공되기 위한 모습으로 ‘내 손안의 정부’를 가정해 보았다. 개인화된 웹 사이트인 MyGov로 대표되는 ‘내 손안의 정부’는 국민들이 연계돼 있는 모든 공공기관 정보를 종합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물론, 관련 민원을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이를 활용해 국민의 참여를 촉진시키고, 투명한 정부를 구현하기 위한 관련 정보를 제공하는 등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될 수 있다. 공공조직과 일반 국민을 일대일로 연결시켜줌으로써 정보제공·서비스 제공·참여 촉진 등의 여러 목적을 효과적으로 추구할 수 있는 강력한 수단을 마련하게 되는 셈이다.

인터넷 이용의 새로운 경향으로 최근 활발하게 논의되고 있는 Web 2.0 개념이 전자정부시스템에 의한 미래 공공조직 모습에 큰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측되는 시점에서 발간된 이번 보고서는 그 의미가 크다고 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