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 2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APU 및 CPU 출시
상태바
AMD, 2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APU 및 CPU 출시
  • 김희철기자
  • 승인 2014.05.21 08: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AMD는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용 2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APU 및 CPU 제품군인 ‘볼드 이글(Bald Eagle)’을 출시했다. AMD가 새롭게 출시한 이번 솔루션은 최상의 연산 및 그래픽 처리 기술을 필요로 하는 게이밍 기기, 의료 영상 장비, 디지털 사이니지, 산업용 제어 및 자동화 장치,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쳐 부문을 겨냥한 제품이다.


AMD 임베디드 솔루션 부문 총괄 책임자이자 기업 부사장인 스콧 에일러(Scott Aylor)는 “AMD의 2세대 임베디드 R시리즈 제품군은 연산 성능, 그래픽 성능, 와트당 성능 등을 놓고 볼때, 업계에서 유일무이한 고성능 제품이다.”라고 밝혔다. 또한, “AMD의 고객들은 이번 제품군에 탑재된 HSA 아키텍쳐와 GCN 기술, 전력 관리 시스템을 활용해 지능적이고 상호작용이 가능하며, 보다 현실감 넘치는 그래픽의 임베디드 기기를 개발할 수 있다.


2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APU 및 CPU 솔루션은 리눅스와 RTOS, 윈도우즈 OS 기반 시스템용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을 위해 개발되었으며, 미들급부터 하이엔드급에 이르는 시각처리와 집약적 병렬 연산 수행이 가능하다. 새로운 제품군은 최대 2.2 ~ 3.6GHz의 클럭으로 작동하는 최신 ‘스팀롤러(Steamroller)’ CPU와, 533 ~ 686 MHz로 작동하는 AMD의 최신 GCN(Graphics Core Next) 아키텍쳐 기반 GPU를 탑재해,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서 향상된 시각 처리 및 병렬 처리 능력을 제공한다.


업계 최초의 기능, 혜택 및 지원

? HSA 아키텍쳐(HAS: Heterogeneous System Architecture): 2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APU 는 임베디드 프로세서로는 최초로 HSA 아키텍쳐를 탑재하고 있다. 이는 애플리케이션이 워크로드를 분배함으로써, CPU나 GPU, 혹은 비디오 디코더 등의 특수 가속 장치가 최상의 실행 환경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이를 통해 AMD의 임베디드 R시리즈 제품군은 인텔 하스웰(Haswell) 코어 i시리즈 CPU 대비 최대 44% 높은 3D 그래픽 처리 능력1과 최대 46% 높은 연산 능력2을 발휘한다.


 
? 오픈소스 리눅스 개발: AMD는 리눅스 재단과의 협력 프로젝트인 ‘욕토 프로젝트™( Yocto Project™)’의 골드 레벨 멤버이며, 멘토 그래픽스(Mentor Graphics)와 다년간 계약을 유지하고 있다. 따라서, 임베디드 시스템 개발자들은 2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기반 시스템에서 멘토 임베디드 리눅스 및 소서리™(Sourcery™) 코드벤치(CodeBench)를 이용, 맞춤형 임베디드 리눅스 개발 및 기업 지원이 가능하다. 또한 멘토 임베디드 리눅스 라이트도 무료로 사용할 수 있다.

 
? 임베디드 전용 기능: 2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제품군은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 전용으로 개발되었다. 임베디드 R시리즈의 주요 특징으로는 10년의 긴 제품 수명(10-year longevity)3, ECC(error-correcting code)를 탑재한 듀얼 채널 메모리, DDR3-2133 규격 메모리 지원, 저전력 환경에서 프로세서를 최적화함으로써 시스템 설계 유연성을 부여하는 cTDP(Configurable TDP)를 들 수 있다.
 
목표 시장
비주얼 임베디드: 2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APU는 새롭게 출시된 AMD 임베디드 라데온™ E8860 GPU와 결합하여 뛰어난 그래픽 처리 능력을 갖췄다. 게이밍 기기나 디지털 사이니지 등, 사용자와의 상호작용 및 현실감 넘치는 비주얼을 구현해야 하는 임베디드 애플리케이션에서, 단일 임베디드 R시리즈 APU 보다 최대 64% 향상된 3D 그래픽 처리 능력을 발휘한다. 또한, 최대 9개의 디스플레이와 4K 해상도를 지원하는 등 확장성도 제공한다.


의료 영상: 2세대 AMD R시리즈 APU는 의료 분야에서도 활용 가능하다.  이는 휴대용, 3D 및 4D 초음파, 저선량 엑스레이, 영상 기반 수술 시스템 등 다양한 분야를 넘나드는 의료 영상 애플리케이션에서 이상적인 성능을 발휘한다. 새로운 AMD 임베디드 R시리즈 APU는 저전력 환경에서도 높은 이미지 변환 성능과 낮은 지연율을 자랑한다.


또한, 크기와 무게를 줄이고 보다 간단하며 비용 효율적인 의료 영상 기기를 찾는 고객들에게 통합적인 솔루션을 제공한다. hUMA를 통한 높은 연산 능력과 낮은 메모리 액세스 지연율, 2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플랫폼의 우수한 그래픽 성능이 결합하여 빠른 이미지 변환은 물론, 뛰어난 이미지 렌더링을 능력을 발휘한다. 이를 통해 의료 전문가들은 환자 진단 및 치료에 도움이되는 차세대 초음파 애플리케이션 사용할 수 있다.


통신 및 네트워크 인프라스트럭쳐: 비시각적 애플리케이션에 있어, 2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APU의 향상된 병렬 연산 그래픽 엔진은 제어영역 전환 및 라우팅 애플리케이션을 위한 특수한 이기종 연산 플랫폼을 제공한다. 2세대 임베디드 R시리즈 APU에 탑재된 고성능 GPU는 이전 세대 AMD 임베디드 R시리즈 APU5 제품 대비 최대 66% 향상된 연산 능력을 발휘한다. 이를 통해,  심층적 패킷 분석(DPI: Deep Packet Inspection)과 같이 병렬 처리 가능한 기능이나, 암호화 및 복호화, 검색, 사용자들이 더욱 빠른 속도로 다양한 기능을 사용할 수 있도록 CPU 여유 공간을 늘려주는 압축 및 압축해제 등의 작업을 보다 빠른 속도로 수행할 수 있다.



smart PC사랑 | 김희철 기자 tuna@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