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텔, 국제과학경진대회(Intel ISEF 2013) 성료
상태바
인텔, 국제과학경진대회(Intel ISEF 2013) 성료
  • PC사랑
  • 승인 2013.05.21 16: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루마니아의 19세 소년 이오넛 부디스티뉴(Ionut Budisteanu)가 저비용, 무인운전 자동차를 만들어 인텔 및 미국과학대중협회(SSP)가 후원하는 인텔국제과학기술경진대회(Intel ISEF) 2013의 최종 우승의 영광을 안았다.
 
이오넛군은 전세계가 당면하고 있는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연구를 진행했다고 밝혔다. 2004년 전세계에서 자동차 사고로 250만명이 목숨을 잃었으며, 87%의 사고가 운전 미숙으로 일어났다. 그는 3D 레이더 및 고정 카메라를 이용하여 도로 차선과 커브 등을 감지하고 실시간으로 자동차의 위치를 파악하여 자동으로 자동차를 제어할 수 있으면서 비용은 4,000달러밖에 들지 않는 실현 가능한 디자인을 만들어냈다. 그 성과를 인정받아 인텔의 공동 창업자이자 펠로우 과학자의 이름을 딴 최종 우승 고든무어상(Gordon E. Moore Award)을 수상하여 75,000달러의 상금을 받았다.
 
 
2013년 한국 대표로 출전한 한국 학생들의 수상 내역은 아래와 같다.
직접 제작한 이중코일을 활용한 전기공진과 2 코일주위의 전자기파에 대한 탐구
김재윤, 김도현, 장명환
(부산고등학교)
스페셜어워드
미국 물리교사 협회 및 미국 물리학 학회 1등상, 1,200달러 상금 수상
초보자를 위한 다용도 비주얼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앱메이커)
김현준
(선덕고등학교)
스페셜어워드
미국컴퓨터협회 3등상, 300달러 상금 수상
구형체의 구름마찰계수 측정방법 개발
김현수
(충남과학고등학교)
스페셜어워드
미국물리교사협회 및 미국 물리학 협회 장려상
최적의 보텍스링에 대한 연구와 활용방안 탐구
김아현, 최진주, 하우현
(진주제일여자고등학교)
그랜드어워드
물리&천문학 부문 4 500달러 상금 수상
석재의 물리적 파괴특성에 따른 주먹도끼의 효율적 타제형태 연구
차오름, 최미림, 윤하영 (보영여자중학교)
그랜드어워드
물리&천문학 부문 4 500달러 상금 수상
스페셜어워드
미국지구과학협회(AGI) 1등상 1,000달러 상금 수상
한국산 나비의 시맥 분석을 통한 과별 특징에 관한 연구
주수경, 방수민
(동두천고등학교)
그랜드어워드
동물과학부문 4 500달러 상금 수상
 
인텔 젊은과학자상(Intel Young Scientist Awards) 수상으로 50,000 달러 상금 수여 받은 이샤 크하레(Eesha Khare, 18, 미 캘리포니아주 새러토가)는 최근 포터블 전자기기의 빠른 도입으로 에너지 효율적인 스토리지 디바이스의 필요성을 절감하고 휴대폰 배터리에 장착하여 2-30초내 충전할 수 있는 디바이스를 개발했다. 이샤의 발명은 자동차 배터리에도 잠재적인 응용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
 
또 다른 수상자 헨리 린(Henry Lin, 17, 미 루이지애나 슈리브포트)은 은하계 클러스터의 시뮬레이션을 통해 우주의 가장 거대한 오브젝트인 암흑물질, 암흑 에너지, 냉온 균형 등 천문학의 비밀을 푸는데 도움을 줄 수 있는, 가치 있는 새로운 데이터를 과학자들에게 제공한다.
 
올해 Intel ISEF는 70여 개국에서 433개 대회를 통해 선발된 약 1,600여명의 젊은 과학자들이 참가했다. 위에 언급된 우승자들 외에도 500명 이상의 대회 참가자들이 뛰어난 연구를 통해 상을 수상했다. 여기에는 각 5,000달러의 상금과 함께 수여되는 17개의 최고부문상(Best of Category)이 포함되어 있다. 인텔 재단은 수상자를 배출한 학교와 관련 대회에도 각각 1,000달러씩을 수여했다.
 
과학 연구 및 교육에 대한 대중의 참여에 전념하는 비영리 단체인 미국 과학대중협회(Society for Science & the Public)는 창립 년도인 1950년부터 Intel ISEF를 주최해왔다. Intel ISEF는 세계에서 가장 뛰어난 학생 기업가, 혁신가, 과학자들을 선발하는 대회다. 최종 참가자들은 전세계 수 백 개의 관련 대회를 통해 선발되며 참가자들의 프로젝트는 특정 과학 분야의 박사학위나 6년 이상의 경력을 보유한 1,200명 이상의 심사위원단의 현장 평가를 거쳐 선발됐다.
 
올해는 처음으로 Intel ISEF에 참가한 학생들의 독립적인 과학 및 기술 연구 성과를 기념하는 디지털 배지를 제공했다. 자원봉사자 및 심사위원단, 통역봉사자 또한 디지털 배지를 받았다. 디지털 배지는 틀에 얽매이지 않는 교육을 장려하고, 단순한 교실수업을 넘어 달성한 성과에 대해 인식과 증명을 제공한다.
 
최신 인텔 교육관련 뉴스는 www.intel.com/newsroom/education 혹은 Facebook, Twitter에서 확인할 수 있다.
 
 
PC사랑 정환용 기자 maddenflower@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