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학기 맞이 대학생을 위한 프린터 & 복합기 구매 가이드
상태바
새 학기 맞이 대학생을 위한 프린터 & 복합기 구매 가이드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4.03.05 11: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완연한 봄이 찾아옴과 동시에 대학교의 개강이 시작된다. 신입생은 물론, 기존 재학생이나 복학생 모두 즐거운 캠퍼스 라이프를 누리는 물론, 다양한 과제나 리포트를 위한 준비까지 해야 할 시기가 찾아온 셈이다.

과제나 리포트를 이메일로 제출하는 경우도 있지만, 여전히 종이 문서로 제출해야 하는 경우도 적지 않다. 게다가 여럿이서 함께 진행하는 과제의 경우, 문서로 출력하는 쪽이 협업하기에 유리하다. 문제는 이러한 문서를 출력할 때 매번 PC방이나 프린터를 빌리는 것이 귀찮다. 새 학기를 맞이하는 대학생에게 적합한 프린터와 복합기의 기준을 알아보자.

 

 

무한잉크로 인쇄비 절약

일반적으로 프린터는 종이와 잉크가 필요하기 때문에 출력을 많이 할수록 유지비가 많이 든다. 특히 수십 장의 과제물이나 PPT 자료를 인쇄하다 보면 종이와 잉크가 금세 바닥날 수밖에 없다.

인쇄비를 절약하는 방법으로는 무한잉크 기능을 지원하는 제품을 고르는 것이 가장 좋다. 종이는 어떻게 하든 절약할 방법이 없지만, 일반 잉크통이 아닌 무한잉크 기능을 갖춘 제품이라면 잉크 비용이 상당히 절약되기 때문이다.

무한잉크 프린터는 잉크통에 흑백/컬러 잉크를 채워 넣는 방식으로 사용하는 제품으로 잉크가 부족할 때는 카트리지를 교체할 필요 없이 필요한 잉크를 보충하기만 하면 된다. 매번 값비싼 카트리지를 교체하지 않고 대용량 잉크통만 구매해서 충전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경제적이다.

 

무한잉크 기능을 지원하면 더 저렴한 가격에 인쇄가 가능하다.

 

 

다양한 기능 제공하는 복합기

대체로 대학은 집과 가까운 거리를 상정하지 않기 때문에 집에서 통학하는 대학생은 그리 많지 않다. 따라서 원룸이나 기숙사 등에서 생활하는 대학생이 상당수 있다. 안 그래도 비좁은 원룸이나 오피스텔, 기숙사에서 사용할 프린터의 크기가 크다면 불편할 것이다. 하물며 필요한 문서나 사진을 복사하기 위한 스캐너까지 둬야 한다면 그만큼 공간이 부족할 것이다.

그렇다면 그냥 프린터만 구매하는 것보다는 다양한 기능을 제공하는 복합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인쇄와 복사/스캔만 지원하는 제품이면 충분하지만, 양면인쇄나 다양한 용지를 지원하는 제품이면 더 좋다.

 

복사와 스캔도 지원하는 복합기가 대학생에게 적합하다.

 

 

빠른 인쇄 속도 필수

급히 출력해야 하는 문서가 있는데 인쇄 속도가 느리다면 상당히 곤란하다. 수많은 인원에게 발표 자료를 나눠줘야 하는 문서를 출력하는 상황이라면 더욱 그렇다. 따라서 빠른 인쇄 속도를 갖춘 프린터가 필요하다.

어느 정도면 프린터 인쇄 속도가 빠르다고 볼 수 있을까? 프린터 인쇄 속도는 흑백 인쇄와 컬러 인쇄를 모두 따져봐야 한다. 흑백 기준으로 20ppm 정도면 1분에 20장 정도 출력이 가능하니 수십장을 출력하더라도 문제없다고 볼 수 있다.

조금 더 따져본다면 인쇄 해상도도 확인해보자. 인쇄 해상도는 dpi로 나타내는데 dpi가 높을수록 더 깔끔하고 선명한 품질의 인쇄물을 출력할 수 있다. 이미지 품질 등 디자인 결과물을 살펴봐야 하는 학과에 다니는 대학생에게 특히 중요하다고 볼 수 있다.

 

얼마나 빠르게 필요한 문서와 사진을 출력할 수 있는지도 살펴보자.

 

 

추천하는 무한잉크 복합기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S SL-T1680

위에서 언급한 부분을 모두 만족하는 무한잉크 복합기로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S SL-T1680’을 추천한다. 삼성전자 잉크젯 플러스S SL-T1680은 잉크젯 프린터로, 다양한 인쇄물을 출력하기에 적합한 제품이다. 특히 깔끔한 디자인과 콤팩트한 크기이기 때문에 좁은 장소에도 쉽게 설치할 수 있다. 이렇게나 작은 크기에 인쇄는 물론, 복사와 스캔까지 가능하기 때문에 활용도까지 높다.

출력 비용도 경제적이다. 5,000원 정도 유지비용이면 하루 한 장 출력 기준으로 약 2(710)이나 출력할 수 있다. 영화 티켓 한 장 가격인 15,000원 정도면 약 510개월(2,130) 동안 매일 한 장씩 출력할 수 있어 유지비용 걱정이 없다.(잉크 출력 매수 ISO/IEC24712 기준 테스트 결과이며, 잉크 출고가 13,000원 기준으로 산정함)

특히 카트리지 교체 방식이 아니라 탑재된 잉크통에 잉크를 리필해서 넣는 무한잉크 방식이기 때문에 유지비용이 더욱 뛰어나다. 쉽고 깔끔하게 잉크를 교체할 수 있어 손에 잉크가 묻을 걱정을 하지 않아도 된다. 잉크통은 거꾸로 뒤집어도 잉크가 흐르지 않고 잉크샘 방지 노즐이 장착되어 있어 손에 묻을 걱정도 전혀 없다.

인쇄 속도는 흑백 기준으로 1분당 22매 출력이 가능해 많은 문서를 출력하기에 적합하고 인쇄 해상도는 최대 4800x1200dpi에 달해 고품질 결과물을 출력할 수 있다. 또한, 복사 속도도 1분당 22(흑백)/14(컬러)로 빠르며, 여러 장을 복사할 때도 최대 99매까지 가능하다. 스캔 해상도는 최대 1200dpi에 달해 관공서에 제출할 문서나 고이 간직하고 싶은 책 속 이미지, 텍스트를 선명하게 스캔할 수 있다.

 

 

깔끔하고 컴팩트한 디자인이다.

 

남은 잉크가 어느 정도 있는지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손에 잉크를 묻히지 않고도 쉽게 잉크 충전이 가능하다.

 

 

제원

기본 기능 - 인쇄, 복사, 스캔
디스플레이 - 1인치 아이콘 디스플레이
메모리 64MB
운영체제 - 윈도우 10/11
전원 - 100-240V
소비전력 2.6W(대기 중), 0.98W(슬립 모드)
최대 소음 6.4B(A)
크기 434.66x361.53x157.26mm
무게 5.03kg
권장 사용 온도 범위 - 5~40
월 최대 출력매수 - 3,000
인쇄 속도(흑백) - 분당 22
인쇄 속도(컬러) - 분당 16
인쇄 해상도 - 최대 4800x1200dpi
양면 인쇄 - 수동 지원
복사 속도(흑백) - 분당 22
복사 속도(컬러) - 분당 14
복사 해상도 - 최대 1200dpi
여러 장 복사 - 최대 99
스캔 해상도 - 최대 1200dpi
급지 용량(표준 용지함) - 최대 100
급지 지원용지 종류 - 일반 용지, 포토 용지, 봉투, 인화용지(Glossy, Matte)
급지 지원용지 규격 88.9x127mm ~ 215.9x355.6mm
급지 지원용지 무게 - 60g/~ 90g/
잉크 카트리지(블랙) - INK-K610(최대 6,000)
잉크 카트리지(컬러) - INK-C/M/Y610(최대 8,000)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