휴대성과 내구성을 갖춘 고용량 외장 SSD, 삼성전자 T5 EVO
상태바
휴대성과 내구성을 갖춘 고용량 외장 SSD, 삼성전자 T5 EVO
  • 남지율
  • 승인 2024.01.31 11: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외장 SSD를 선택하는 기준은 사람마다 크게 다를 것이다. 예를 들어 속도가 가장 중요하다면, USB 3.2 Gen 2x2가 적용된 ‘삼성전자 T9’과 같은 제품이 적합하다.

하지만 누구에게나 속도가 가장 중요한 기준일 수는 없다. 영상 편집과 같은 전문적인 작업을 하는 게 아니라면 꼭 속도가 높아야 할 필요는 없다. 삼성전자가 새롭게 출시한 ‘삼성전자 T5 EVO’는 속도보다 높은 용량에 집중한 외장 SSD다. 삼성전자 T5 EVO는 휴대성과 내구성에 집중했으며, 기본 모델이 2TB부터 시작해 최대 8TB 모델을 선택할 수 있어 높은 용량의 외장 SSD를 찾는 이들에게도 적합하다.

 

제원

용량 – 2TB/4TB/8TB
인터페이스 – USB 3.2 Gen 1
전송속도 – 최대 읽기 460MB/s. 최대 쓰기 460MB/s
크기 – 95x40x17mm
무게 – 102g
보안 – 삼성 매지션 소프트웨어
암호화 – AES 256비트 하드웨어 암호화
부가 기능 – 전용 소프트웨어
보증기간 – 5년 제한 보증

 

케이스가 필요 없는 외장 SSD

SSD 본체와 매뉴얼, 그리고 USB Type-C to C 케이블이 동봉된다.
SSD 본체와 매뉴얼, 그리고 USB Type-C to C 케이블이 동봉된다.

삼성전자 T5 EVO의 구성품부터 살펴보자. SSD 본체와 매뉴얼, 그리고 USB Type-C to C 케이블이 동봉된다. 동봉된 케이블의 경우 충분히 두꺼울 뿐만 아니라 C 플러그를 무이음 방식으로 제작한 덕분에 긴 내구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노트북은 물론 스마트폰, 태블릿 PC 등 USB Type-C를 통해 편리하게 연결할 수 있어 호환성이 좋다. 참고로 삼성전자 T5 EVO는 윈도우는 물론이고 맥, 안드로이드와도 호환성을 갖췄다.

패키지를 통해 용량과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2TB 모델이다.

패키지를 통해 용량과 속도를 확인할 수 있는데, 리뷰에 사용된 제품은 2TB 모델이다. 속도는 최대 460MB/s의 연속 읽기 및 쓰기를 지원한다. 이는 일상적인 용도에는 충분히 빠른 속도라고 볼 수 있다.

휴대성이 강조된 점에도 주목하자.

휴대성이 강조된 점에도 주목하자. 삼성전자 T5 EVO는 크기가 95x40x17mm에 불과할 정도로 아주 작다. 신용카드와 비교해보니 그 크기를 더욱 실감할 수 있었다.

실측 무게는 98g으로 확인됐다.

실측 무게는 98g으로 확인됐다. 케이블과 함께 항상 휴대해도 부담스럽지 않을 무게다.

삼성전자 T5 EVO에는 USB Type-C 단자가 채택됐다.

삼성전자 T5 EVO에는 USB Type-C 단자가 채택됐다. USB 3.2 Gen 1 대역폭을 지원하는데, 최신 USB 규격을 지원하지 않는 기기를 사용 중이거나 전문적인 작업이 필요한 게 아니라면 충분한 성능을 발휘할 수 있다.

삼성전자 T5 EVO를 주목할 이유 중 하나는 고무 케이스와 SSD 본체가 일체형으로 제작됐다는 것이다.

삼성전자 T5 EVO를 주목할 이유 중 하나는 고무 케이스와 SSD 본체가 일체형으로 제작됐다는 것이다. 부드러운 고무 재질 덕분에 손에 닿는 느낌이 좋으며, 별도의 케이스 없이 휴대하는 것도 가능하다.

본체 상단에 메탈링을 적용해 가방과 같은 소지품에 쉽게 걸 수 있는 등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휴대할 수 있다.
본체 상단에 메탈링을 적용해 가방과 같은 소지품에 쉽게 걸 수 있는 등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휴대할 수 있다.

이외에도 본체 상단에 메탈링을 적용해 가방과 같은 소지품에 쉽게 걸 수 있는 등 더욱 다양한 방법으로 휴대할 수 있다.

USB Type-C to C 케이블을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해서도 사용할 수 있었다.

USB Type-C to C 케이블을 통해 스마트폰과 연결해서도 사용할 수 있었다. 스마트폰의 사진이나 영상을 쉽게 백업할 수 있어 유용했다.

윈도우 11 PC에서 실제로 인식된 용량은 1.81TB다.

윈도우 11 PC에서 실제로 인식된 용량은 1.81TB다.

 

중요한 데이터도 안심하고 보관하자

삼성전자 T5 EVO는 보안 기능에도 힘쓴 제품이다.

삼성전자 T5 EVO는 보안 기능에도 힘쓴 제품이다. AES 256비트 하드웨어 암호화를 지원하며, SSD 출고 시 기본적으로 담겨 있는 소프트웨어를 통해서 강력한 보안 기능을 활용할 수 있다. SSD의 펌웨어를 손쉽게 업그레이드하거나 비밀번호를 사용할 수 있어 특히 유용하다.

비밀번호를 적용하면 비밀번호를 입력하기 전에는 읽기 전용 SSD로 작동하고 다른 파일들의 내용을 확인할 수 없다. 중요한 데이터를 보관하다가 삼성전자 T5 EVO을 분실해도 이를 습득한 사람이 비밀번호를 모르면 내부 데이터에 접근할 수 없어 더욱 안전하다.

 

성능은 어떨까?

삼성전자 T5 EVO의 실제 성능을 살펴보자. 이번 테스트는 2TB 모델을 노트북의 USB Type-C 단자에 연결해 진행했으며, 사용된 OS는 윈도우 11 64비트다.

CrystalDiskInfo 9.2.2에서 외장 SSD 정보를 확인했다. UASP 인터페이스 기반으로 S.M.A.R.T를 지원한다.
CrystalDiskMark 8.0.4에서 최대 읽기 속도는 465.01MB/s, 최대 쓰기 속도는 464.93MB/s를 기록했다.
AS SSD Benchmark에서 읽기 점수는 226점, 쓰기 점수는 236점이었다. 종합점수는 588점으로 나타났다.
ATTO Disk Benchmark에서 최대 읽기 속도는 443.56MB/s, 최대 쓰기 속도는 444.67MB/s로 나타났다.
Anvil’s Storage Utilities에서 최대 읽기 속도는 431.16MB/s, 최대 쓰기 속도는 422.79MB/s였다.
BlackMagic Disk Speed Test에서 읽기 속도는 431.9MB/s, 쓰기 속도는 432.8MB/s였다.

 

마치며

삼성전자 T5 EVO은 휴대성이 우수하면서도 최대 8TB의 대용량 모델을 선택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인 제품이다. 일상적 용도에 부족함이 없는 속도를 제공하면서도, 강력한 보안 기능과 내구성 덕분에 더욱 안심하고 사용할 수 있는 점도 장점이다. 고용량 외장 SSD를 찾는 이들에게 이 제품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