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색 키보드를 찾아서] 96% 배열로 만나는 명품 키감… 키크론 Q5 PRO Knob 무선 커스텀 키보드
상태바
[이색 키보드를 찾아서] 96% 배열로 만나는 명품 키감… 키크론 Q5 PRO Knob 무선 커스텀 키보드
  • 남지율
  • 승인 2024.01.05 13:4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21세기를 살아가는 현대인에게 키보드는 어떤 의미를 지녔을까? 직장인에게 키보드는 업무 효율과 직결된 생산성 도구, 게이머에게는 승패를 좌우하는 무기이며, 누군가에겐 항상 휴대해야 할 필기구일 것이다. 키보드는 PC 주변기기 중 가장 사용 시간이 긴 제품군이라 봐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이처럼 키보드는 현대인에게 각별한 의미를 지녔기 때문에 이색적인 키보드를 사용하는 것만으로도 신선함과 만족감을 얻을 수 있다.

smartPC사랑은 더 이상 평범한 키보드로 만족할 수 없는 이들을 위해 한 달에 한 제품씩 이색 키보드를 소개한다.

 

풀 알루미늄 + 가스켓 마운트 더한 블루투스 키보드
키크론 Q5 PRO Knob 무선 커스텀 키보드

smartPC사랑 2024년 1월호에 선정된 이색 키보드는 ‘키크론 Q5 PRO Knob 무선 커스텀 키보드(이하: 키크론 Q5 프로 노브)’다.

이 키보드는 ‘커스텀 키보드’라는 이름에 걸맞게 구성품도 특별하다.

이 키보드는 ‘커스텀 키보드’라는 이름에 걸맞게 구성품도 특별하다. 키보드 본체, 매뉴얼, USB Type-C 및 Type-A 단자에 모두 연결할 수 있는 케이블, 키캡 풀러, 스위치 풀러, 드라이버, 육각 렌치, 나사 등이 제공된다. 동봉된 공구를 사용하면 사용자가 직접 스태빌라이저나 플레이트 등을 취향에 맞게 커스텀할 수 있다.

키크론 Q5 프로 노브는 96% 레이아웃이 적용된 키보드다.

키크론 Q5 프로 노브는 96% 레이아웃이 적용된 키보드다. 숫자키가 모두 포함되어 사무 작업에 대응하기 좋고 대신 스크롤 락, 프린트 스크린 단축키를 제외한 구성이다.

오른쪽 상단에 3개의 추가적인 키를 더했고, 클릭할 수 있는 노브까지 갖췄다.

대신 오른쪽 상단에 3개의 추가적인 키를 더했고, 클릭할 수 있는 노브까지 갖췄다. 풀 배열보다는 컴팩트한 배열이면서 숫자키를 갖췄기 때문에 아담한 사무용 키보드를 원한다면 만족할 것으로 보인다.

주목할 점은 풀 알루미늄 바디가 적용됐다는 것이다.

주목할 점은 풀 알루미늄 바디가 적용됐다는 것이다. 묵직한 만큼 한 곳에 두고 안정적으로 사용할 때 유리하며, 통울림 소리가 작고 고급스러운 것이 특징이다.

실측 무게는 2,102g으로 확인됐다.
실측 무게는 2,102g으로 확인됐다.

실측 무게는 2,102g으로 확인됐다. 키보드치고 무거운 편이고 웬만한 노트북 수준의 무게이나, 휴대용 콘셉트가 아니기에 오히려 장점으로 여겨지는 부분이다.

유선 연결 모드와 블루투스 전환 스위치, 그리고 macOS와 Windows 입력을 전환하는 물리적 스위치를 갖췄다.
유선 연결 모드와 블루투스 전환 스위치, 그리고 macOS와 Windows 입력을 전환하는 물리적 스위치를 갖췄다.

USB Type-C 단자를 통해 충전 및 유선 연결이 가능하고, 유선 연결 모드와 블루투스 전환 스위치, 그리고 macOS와 Windows 입력을 전환하는 물리적 스위치를 갖췄다. 참고로 이 키보드는 완충 기준으로 최대 300시간 사용(LED 끈 상태를 기준)이 가능하다.

블루투스 연결 기능을 통해 삼성전자 갤럭시 태블릿과 연결할 수 있었다.
블루투스 연결 기능을 통해 삼성전자 갤럭시 태블릿과 연결할 수 있었다.

블루투스 연결 기능을 통해 삼성전자 갤럭시 태블릿과 연결할 수 있었다. 모바일 플랫폼과도 호환성을 갖춘 만큼 삼성 DeX 기반의 미니멀한 업무 환경을 구축할 때도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1,680만 컬러에 달하는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고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조명 효과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1,680만 컬러에 달하는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고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조명 효과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RGB LED도 품었다. 1,680만 컬러에 달하는 다양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고 사용자의 취향에 맞는 조명 효과를 선택하는 것도 가능하다. 참고로 탑재된 RGB LED는 사용자를 바라보는 위치인 정방향 LED인 만큼 시인성이 우수하고 키캡 호환성도 좋다.

키크론은 키크론 브랜드의 전용 키보드 루프를 출시했으며, 국내 배송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키크론은 키크론 브랜드의 전용 키보드 루프를 출시했으며, 국내 배송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추가 액세서리도 출시됐다. 리뷰에 사용된 키보드의 경우 흔한 규격이 아니기에 키보드 루프를 찾는 것이 쉽지는 않다. 키크론은 키크론 브랜드의 전용 키보드 루프를 출시했으며, 국내 배송으로 손쉽게 구매할 수 있다.

노브나 키캡에 걸림 없이 안정적으로 키보드를 덮을 수 있었고 투명한 디자인이 적용된 점도 눈길을 끌었다.

전용 루프를 사용해 보니, 노브나 키캡에 걸림 없이 안정적으로 키보드를 덮을 수 있었고 투명한 디자인이 적용된 점도 눈길을 끌었다.

프리미엄 호두나무 원목으로 제작되어 매우 고급스럽고 팜레스트 하나하나가 유니크한 디자인을 지닌 점이 매력적이다.

키크론 Q5 프로 노브는 키보드 자체가 다소 높은 편에 속한다. 사용자에 따라 높은 높이로 손목 피로감을 느낄 수 있다. 키크론 브랜드로 출시된 전용 팜레스트를 더욱 안정적인 타건이 가능하다.

키크론 로고가 적용된 메탈 플레이트를 더해 디자인을 완성한 점도 인상적이다.

프리미엄 호두나무 원목으로 제작되어 매우 고급스럽고 팜레스트 하나하나가 유니크한 디자인을 지닌 점이 매력적이다. 또한, 키크론 로고가 적용된 메탈 플레이트를 더해 디자인을 완성한 점도 인상적이다.

직접 팜레스트를 사용해 보니, 키보드와 이어지는 높이를 지녀 더욱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했다.
팜레스트 바닥에 위치한 미끄럼 방지 고무 덕분에 팜레스트가 미끄러지는 일도 발생하지 않았다.

직접 팜레스트를 사용해 보니, 키보드와 이어지는 높이를 지녀 더욱 안정적인 사용이 가능했다. 또한, 팜레스트 바닥에 위치한 미끄럼 방지 고무 덕분에 팜레스트가 미끄러지는 일도 발생하지 않았다.

 

제원

브랜드: 키크론
제품명: Q5 PRO Knob
입력키 수: 96% 컴팩트 배열
크기: 408x145x35.8mm
무게: 2,310g
키캡 재질: PBT
키캡 각인: 영문(이중사출), 한글(레이저 각인)
스위치: 키크론 K 프로 적축/저소음 적축/갈축/바나나축
배터리: 4,000mAh(LED OFF 상태에서 최대 300시간 사용 가능)
연결 방식: 분리형 USB Type-C, 블루투스
부가 기능: VIA 소프트웨어, RGB LED, 온보드 프로필, 스위치 핫스왑
A/S 기간: 1년

 

정숙하고 부드러운 타건감이 매력적

주목할 점은 KSA 프로파일이 적용됐다는 것이다.

키크론 Q5 프로 노브는 키감에 집중한 제품이다. 우선 키캡부터가 PBT로 제작되어 정숙한 타건음 구현에 유리하다. 주목할 점은 KSA 프로파일이 적용됐다는 것이다. KSA 프로파일은 일반적으로 쓰이는 OEM 프로파일과 달리 더욱 오목하게 디자인됐다. 레트로 타자기가 연상되는 느낌이며, 손가락이 키캡에 더 감기는 듯한 감각이 특징이다.

부드럽게 입력되면서도 매우 정숙하고 정갈한 느낌이다.

타건감은 어떨까? 부드럽게 입력되면서도 매우 정숙하고 정갈한 느낌이다. 프레임의 특성상 타건음이 효과적으로 제어되고 내부 가스켓 구조 덕분에 다소 푹신한 느낌까지 들었다.

리뷰에서 사용된 제품에는 ‘키크론 K 프로 저소음 적축’이 사전 장착되어 있었다.
리뷰에서 사용된 제품에는 ‘키크론 K 프로 저소음 적축’이 사전 장착되어 있었다.

리뷰에서 사용된 제품에는 ‘키크론 K 프로 저소음 적축’이 사전 장착되어 있었다. 키크론 K 프로 스위치는 사전 윤활 후 출고되는 고급 스위치로 5,000만회에 달하는 입력 수명을 지녔다. 스프링 소음이 최소화되는 것은 물론 더 부드러운 키감을 즐길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마치며

키크론 Q5 프로 노브는 풀 사이즈 키보드에 준하는 키들을 대부분 갖췄으면서도, 좀 더 콤팩트한 레이아웃이 특징인 키보드다. 풀 알루미늄과 가스켓 마운트, 그리고 사전 윤활된 스위치로 매우 부드러운 키감을 제공하는 점도 매력적이다. 가격은 305,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