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6를 위한 가성비 조합? 디링크 R15와 DWA-X1850으로 Wi-Fi 6 구축하기
상태바
Wi-Fi 6를 위한 가성비 조합? 디링크 R15와 DWA-X1850으로 Wi-Fi 6 구축하기
  • 남지율
  • 승인 2023.12.28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인터넷 회선이 느리지 않은데도 Wi-Fi 사용 시 답답함을 느꼈다면, Wi-Fi의 버전이 낮고 공유기의 성능이 부족해서일 가능성이 높다. 이럴 경우 Wi-Fi 6 기반의 무선 인터넷을 사용하면 문제가 해결될 수 있다.

Wi-Fi 6에는 다양한 기기가 동시에 Wi-Fi를 사용하는 상황을 위한 기술이 적용되어 더욱 쾌적하며, 레이턴시까지 낮아 클라우드 게이밍 및 4K 영상 스트리밍에서도 쾌적함을 유지하는 것이 특징이다.

다만, Wi-Fi 6를 사용하려면 Wi-Fi 6가 지원되는 무선 공유기가 필수적이고 사용 중인 디바이스도 Wi-Fi 6를 지원해야 한다.

30년 이상 네트워크 장비 제조 경험을 갖춘 디링크의 Wi-Fi 6 제품군을 통해 뛰어난 가성비로 Wi-Fi 6 환경을 구축하는 법을 살펴보자.

 

Wi-Fi 6를 선택해야 할 이유

과거에는 Wi-Fi 사용 시 레이턴시가 낮아야 할 이유가 그리 많지 않았다. 반면, 현재는 게임 방송 같은 실시간 스트리밍 콘텐츠가 인기를 얻고 있으며, 클라우드 게임이나 PC VR 스트리밍 등 레이턴시를 낮춰야 할 상황이 더욱 많아졌다.

Wi-Fi 6의 경우 Wi-Fi 5와 달리 대비 응답성과 지연 시간이 크게 개선됐다.

Wi-Fi 6의 경우 Wi-Fi 5와 달리 대비 응답성과 지연 시간이 크게 개선됐다. 따라서 빠른 응답성이 중요한 콘텐츠를 더욱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Wi-Fi 6에는 OFDMA 기술과 MU-MIMO 기술이 더해졌는데, 해당 기술 덕분에 한 공유기에 많은 기기가 동시에 접속되어 있더라도 빠르고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다.

 

깔끔한 디자인의 Wi-Fi 6 공유기
디링크 R15

공유기를 선택하는 기준은 성능에만 있지 않다. 실내에 두고 사용하는 제품인 만큼 디자인도 중요하다. 시중에 출시된 공유기는 다소 투박한 디자인을 지닌 경우가 있지만, 디링크 R15만큼은 예외다.

블루와 화이트 컬러가 감각적으로 어우러짐에 따라 집안 어느 곳에 두어도 위화감이 없다.
블루와 화이트 컬러가 감각적으로 어우러짐에 따라 집안 어느 곳에 두어도 위화감이 없다.

Wi-Fi 6 기반의 AX1500(5GHz 1201Mbps + 2.4GHz 300Mbps) 속도를 지원하는 디링크 R15는 거실 인테리어를 해치지 않을 정도로 깔끔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블루와 화이트 컬러가 감각적으로 어우러짐에 따라 집안 어느 곳에 두어도 위화감이 없다.

단자는 1개의 WAN 단자와 3개의 LAN 단자로 구성된다.

단자는 1개의 WAN 단자와 3개의 LAN 단자로 구성된다. Wi-Fi 6 외에도 3대의 기기에 유선으로 연결할 수 있으며, 탑재된 단자들은 모두 1000Mbps 사양을 충족한다.

공유기로서의 성능은 어떨까? 고성능 안테나를 품어 디링크 R15 한 대로 최대 230제곱미터를 커버할 수 있다. 평으로 치면 69.88평에 달하는 만큼 일반적인 가정집에서 사용하기에 무리가 없는 수준이다. 만약 더 넓은 공간을 커버하고 싶거나 벽으로 인한 성능 저하를 최소화하고 싶다면 최대 3대의 디링크 R15를 메쉬 네트워크로 구성해 커버리지를 확장하는 것도 가능하다.

전용 앱을 제공하기 때문에 PC를 사용하기 힘든 상황이더라도 스마트폰만으로 공유기의 세부 설정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전용 앱을 제공하기 때문에 PC를 사용하기 힘든 상황이더라도 스마트폰만으로 공유기의 세부 설정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이외에도 전용 앱을 제공하기 때문에 PC를 사용하기 힘든 상황이더라도 스마트폰만으로 공유기의 세부 설정을 손쉽게 변경할 수 있는 점도 눈길을 끈다.

 

 

구형 노트북은 물론 데스크톱 PC에서도 Wi-Fi 6를?
디링크 DWA-X1850

Wi-Fi 6 노트북이 대중화되기 전에 노트북을 구입했다면, Wi-Fi 6가 지원되지 않는 모델일 가능성이 높다. 또한, 데스크톱 PC도 Wi-Fi가 내장되지 않은 모델의 비중도 아직까지 제법 높은 편이다.

PC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과정 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디링크 DWA-X1850과 함께라면 Wi-Fi 6 이전의 구형 노트북이나, Wi-Fi 자체가 없는 데스크톱 PC에서도 Wi-Fi 6의 쾌적함을 누릴 수 있다. 이 제품은 USB 메모리와 유사한 디자인을 갖췄는데, PC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과정 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또한, USB 플러그용 커버가 기본 제공되기 때문에 휴대성 역시 뛰어나다.

PC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과정 없이 손쉽게 사용할 수 있다.
과거의 Wi-Fi 대비 2.4GHz에서는 최대 90%, 5GHz에서는 최대 38% 빠른 무선 인터넷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노트북에 인식만 완료되면 구형 노트북이더라도 Wi-Fi 6를 사용할 수 있다. 과거의 Wi-Fi 대비 2.4GHz에서는 최대 90%, 5GHz에서는 최대 38% 빠른 무선 인터넷 성능을 제공하는 것이 특징이다.

Wi-Fi 5보다 더욱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만큼 집안의 다양한 공간에서 쾌적하고 빠른 무선 인터넷을 누릴 수 있다.

이외에도 Wi-Fi 5보다 더욱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하는 만큼 집안의 다양한 공간에서 쾌적하고 빠른 무선 인터넷을 누릴 수 있다.

 

마치며

디링크 R15와 디링크 DWA-X1850을 함께 사용하면 Wi-Fi 6 환경을 손쉽게 구축할 수 있다. 다양한 기기와 호환이 가능하고 설치도 간편한 만큼 느린 Wi-Fi 속도로 답답함을 느꼈던 이들에게 디링크 R15와 디링크 DWA-X1850을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