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 리뷰] PS4/5 & 닌텐도 스위치로도 즐길 수 있는 2D KOF 명작, 더 킹 오브 파이터즈 13 글로벌 매치
상태바
[게임 리뷰] PS4/5 & 닌텐도 스위치로도 즐길 수 있는 2D KOF 명작, 더 킹 오브 파이터즈 13 글로벌 매치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12.26 11: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대전 격투 게임 장르 중 국내에서 가장 큰 인기를 끈 게임을 꼽는다면, 2D 방식은 더 킹 오브 파이터즈(이하 KOF)’ 시리즈, 3D 방식은 철권시리즈일 것이다. 전 세계적으로는 스트리트 파이터시리즈와 버추어 파이터시리즈가 큰 인기를 끌었지만, 독특하게도 우리나라에서는 KOF와 철권이 더 인기 있었다. 특히 KOF 시리즈는 90년대 오락실을 주름잡았던 대전 격투 게임이었었다.

지금은 대전 격투 게임 장르가 비인기 게임 장르이고 KOF도 시대 흐름에 뒤처지면서 예전 같은 인기는 얻지 못하고 있다. 그나마 최신작인 ‘KOF 15’가 그나마 할만하기 때문에 명맥은 유지하고 있는 수준이다. 대체로 대전 격투 게임 장르는 신작이 나오면 모든 게이머가 신작으로 이동하지만 독특하게도 KOF 시리즈는 그렇지 않다. 과거 KOF 시리즈 중 아직도 많은 게이머가 플레이하고 있는 작품이 있는데 바로 ‘KOF 98’, ‘KOF 2002’, ‘KOF 13’.

KOF 98KOF 2002는 각 에피소드를 대표하는 올스타전이기 때문에 다른 작품보다 더 많은 캐릭터가 나와 큰 인기를 끌기도 했다. KOF 13은 올스타전이 아니지만, 새로운 에피소드를 완결하는 작품이었고, 무엇보다 마지막 2D 그래픽 KOF라는 의미가 있다. 그동안 KOF 13은 최신 콘솔 게임기 기준으로는 XS X|S에서만 즐길 수 있었지만, 이제는 PS 4/5와 닌텐도 스위치(NS)로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즐기자!

그동안 KOF 13는 즐길 수 있는 플랫폼이 한정되어 있었다. 먼저 가장 많은 게이머가 즐기고 있는 플랫폼은 PC(스팀). PC는 콘솔 게임처럼 하위호환 없이도 과거에 출시된 적이 있다면 최신 PC에서도 즐길 수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콘솔 게임기는 다르다. 과거 플랫폼으로 출시되었다면 최신 플랫폼에서 하위호환이 지원되어야 플레이가 가능하다.

KOF 13은 과거 PS3XB360으로 출시되었다. XB360 게임 대부분은 최신 콘솔인 XS X|S에서 하위호환을 지원하기 때문에 KOF 13XS X|S로 즐길 수가 있다. 심지어 온라인 기능도 그대로 사용할 수 있어 네트워크 플레이까지 가능하다. 하지만 PS3는 최신 콘솔에서 하위호환을 지원하지 않는다. 이 때문에 기자도 몇몇 게임 플레이를 위해 PS3를 현역으로 굴리고 있다. 이렇듯 PS3 버전 KOF 13는 현재 싱글 플레이만 가능한 반쪽짜리에 불과하다.

하지만 KOF 13‘KOF 13 글로벌 매치(이하 KOF 13 GM)’로 새롭게 출시되면서 PS4/5NS에서도 즐길 수 있게 되었다. 비록 여전히 플레이가 가능한 PCXS X|S로는 출시되지 않았지만, 그동안 즐길 수 없었던 플랫폼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극한의 2D 그래픽

KOF 13KOF 시리즈 사상 최고의 2D 그래픽과 함께 시스템과 스토리 면에서 지금도 전 세계 팬들의 지지를 얻고 있는 작품이다. 기존 KOF 시리즈의 2D 그래픽은 네오지오 기반의 320x224 해상도에 불과했지만, KOF 13HD 해상도로 업그레이드되어 1280x720 해상도로 제작되었다.

물론, 배경은 1280x720 해상도 기반이고 캐릭터는 720x480 해상도 기반이기 때문에 배경과 캐릭터 사이에 약간의 이질감은 느껴진다. 하지만 빠르게 진행되는 대전 격투 게임 특성상 이런 이질감은 잠깐만 느껴지고 금방 잊힌다.

KOF 13은 싱글 플레이뿐만 아니라 멀티 플레이도 중요하다. KOF 13 GM에는 쾌적한 온라인 대전을 실현하기 위해 롤백 방식의 넷코드를 새롭게 도입하여 전 세계의 게이머들과 뜨거운 배틀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최대 9명까지 참여할 수 있는 온라인 로비 기능까지 추가되어 더욱 많은 게이머와 교류하고 대전을 관전할 수 있다.

 

 

여전히 아쉬운 오타

KOF 13이 처음 출시되었을 때 스토리 대사나 UI 부분에서 오타가 많아 홍역을 치렀다. 패치가 되긴 했지만, 여전히 남아있는 오타가 존재한다. 이는 최신작인 KOF 15도 마찬가지다. 새롭게 출시된 KOF 13 GM에는 기존 오타는 물론, 새로운 오타까지 추가되었다. 이런 부분을 조금만 더 신경 써줬으면 하는 바람이다.

KOF 13 GMKOF 13을 그대로 PS4/5NS에서 즐길 수 있게 해준 버전이다. KOF 13의 시스템 자체가 상당히 어렵고 기존 게이머가 많은 만큼 고일 대로 고인 작품이기 때문에 신규 유저 입장에서는 불편할 수 있다. 하지만 기존 KOF 13을 재밌게 즐겼거나 여전히 PC 플랫폼에서 즐기고 있는 게이머라면 새로운 게이머들과 만날 수 있다는 점에서 추천하는 작품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