웨스턴디지털, '28TB SMR HDD' 및 '24TB CMR HDD' 발표
상태바
웨스턴디지털, '28TB SMR HDD' 및 '24TB CMR HDD' 발표
  • 남지율
  • 승인 2023.11.20 14: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스토리지 솔루션 분야의 세계적인 선도기업 웨스턴디지털이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데이터센터 고객을 위한 대용량 '28TB 울트라스타 DC HC680 SMR HDD(28TB Ultrastar DC HC680 SMR HDD)' 및 '24TB 울트라스타 DC HC580 CMR HDD(24TB Ultrastar DC HC580 CMR HDD)'를 발표했다.

지난 8월 샘플 출하가 시작된 28TB 울트라스타 DC HC680 SMR HDD는 양산에 돌입했으며 새로운 24TB 울트라스타 DC HC580 CMR HDD는 출하를 시작했다.

웨스턴디지털의 'ePMR(Energy-enhanced PMR, 에너지 향상 PMR)', '옵티낸드(OptiNAND)', '울트라SMR(UltraSMR)'을 비롯해 다양한 혁신적인 기술이 적용된 새로운 HDD 제품군은 높은 신뢰성과 확장 가능성을 바탕으로 예측 가능한 용량 확대를 지원한다. 자사 회계연도 2024년 1분기 데이터센터 엑사바이트 출하량 중 26TB SMR HDD 엑사바이트 출하량이 절반에 가까운 수준을 기록한 가운데, 웨스턴디지털은 이번 신규 대용량 HDD를 통해 SMR 리더십과 모멘텀을 강화할 계획이다.

오늘날 새로운 애플리케이션과 활용 사례, 커넥티드 디바이스가 확대되면서 웨스턴디지털의 엔터프라이즈급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HDD)는 데이터센터 고객이 높은 수준의 비용 효율성, 확장 가능성, 지속가능성을 제공하는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핵심적인 역할을 하고 있다. 생성형 AI의 등장 및 이를 기반으로 한 혁신적인 애플리케이션과 함께 대용량, 저전력, 높은 신뢰성을 지원하는 스토리지에 대한 수요는 급증할 전망이다.

이번에 발표된 새로운 세대의 드라이브는 최소한의 총소유비용(TCO)과 가장 높은 용량의 스토리지를 원하는 데이터센터 고객을 위한 기술 혁신이 적용된 검증된 플랫폼을 기반으로 한다. 새로운 대용량 HDD는 웨스턴디지털의 지속가능성 목표는 물론, 데이터센터 고객의 지속가능성 목표를 충족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특히 새로운 28TB 및 24TB HDD는 무게를 기준으로 제품의 40%가 재활용 소재로 만들어졌을 뿐 아니라 테라바이트 당 10% 이상 향상된 에너지 효율성을 제공해 고객의 데이터센터 인프라 전력 효율성 목표를 달성할 수 있게끔 돕는다.

 

28TB 울트라스타 DC HC680 SMR HDD

웨스턴디지털은 SMR HDD를 통해 클라우드 데이터센터의 전환을 이끌고 있다. 새로운 28TB 울트라스타 DC HC680 SMR HDD는 하이퍼스케일, 클라우드, 엔터프라이즈 고객을 위한 극대화된 스토리지 밀도를 제공한다.

28TB 울트라스타 DC HC680 SMR HDD는 스토리지 밀도, 테라바이트 당 전력소비량(watt/TB), 테라바이트 당 비용이 중요한 기준으로 작용하는 순차 쓰기 워크로드를 위해 설계됐으며 벌크형 스토리지, 온라인 백업, 아카이브, 영상 감시, 클라우드 스토리지, 컴플라이언스 스토리지, 빅데이터 스토리지 등 데이터 접근이 낮은 빈도로 이뤄지는 애플리케이션과 같은 환경에 특화됐다.

신규 28TB SMR HDD는 SMR의 특장점을 활용하기 위해 스택 최적화 작업을 수행한 고객들에게 업계 최고 용량 HDD를 발빠르게 활용 및 통합할 수 있게끔 지원하며 뛰어난 전력 효율과 함께 용량 확장을 가능하게 한다.

 

24TB 울트라스타 DC HC580 CMR HDD

향상된 옵티낸드 기술이 적용된 24TB 울트라스타 DC HC580 CMR HDD는 데이터센터 고객이 동일한 데이터센터 공간(footprint)과 전력이 제한적인 환경 안에서도 스토리지 용량을 극대화할 수 있는 탁월한 데이터 밀도를 지원한다.

더욱 뛰어난 스토리지 밀도를 위해 24TB 울트라스타 DC HC580 CMR HDD는 4U 102 드라이브 베이 솔루션 안에 랙 당 612TB의 물리적 스토리지를 지원한다. 또한 웨스턴디지털의 기존 세대 22TB 제품 대비 12% 절감된 테라바이트 당 전력소비량을 지원하며 향상된 전력 효율성을 제공한다.

28TB 울트라스타 DC HC680 SMR HDD 및 24TB 울트라스타 DC HC580 CMR HDD는 엄선된 하이퍼스케일러, 클라우드 서비스 제공 업체(CSP), OEM 고객과 승인 절차가 현재 진행 중이며 대규모 엔터프라이즈 고객에게 공급되고 있다. 28TB 울트라스타 DC HC680 SMR HDD 및 24TB 울트라스타 DC HC580 CMR HDD의 SAS HDD 버전은 2024년 1분기(회계연도 2024년 3분기) 중 선보일 예정이다.

 

울트라스타 데이터60 및 울트라스타 데이터102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플랫폼

신규 울트라스타 드라이브는 차세대 분산 스토리지 및 소프트웨어 정의 스토리지(SDS) 인프라를 구축하기 위해 핵심 기반이 되는 '울트라스타 데이터60(Ultrastar Data60)' 및 '울트라스타 데이터102(Ultrastar Data102)' JBOD 하이브리드 스토리지 플랫폼에 승인 및 통합 과정을 거치고 있다.

스토리지 플랫폼 2종 모두 웨스턴디지털의 IsoVibe 및 ArcticFlow 기술이 적용돼 업그레이드된 성능과 신뢰성을 제공한다. 새로운 울트라스타 드라이브가 탑재된 울트라스타 데이터60 및 울트라스타 데이터102는 오는 12월부터 출시될 예정이다.

 

24TB WD 골드 CMR SATA HDD

한편 웨스턴디지털은 '24TB WD 골드 CMR SATA HDD(24TB WD Gold CMR SATA HDD)' 출하를 시작했다. 신규 24TB 용량 드라이브는 기존 클라이언트 HDD 대비 빅데이터 및 엔터프라이즈 워크로드에 대해 안정적인 솔루션을 필요로 하는 엔터프라이즈 및 중소기업(SMB)을 지원하는 SI 업체와 리셀러에 특화된 설계를 갖췄다.

24TB WD 골드 CMR SATA HDD는 진동 방지 기술을 갖춘 것은 물론, 울트라스타 기술 플랫폼의 혁신을 바탕으로 최대 250만 시간의 MTBF(Mean Time Between Failure, 평균 무고장 시간)를 지원한다. 또한, 최대 연간 550TB의 워크로드를 처리할 수 있도록 설계됐으며 5년 제한 보증을 제공한다.

에드 번스(Ed Burns) IDC 하드 디스크 드라이브 및 스토리지 기술 부문 리서치 디렉터는 "웨스턴디지털은 이번 신규 솔루션을 통해 하드 드라이브가 현재의 흐름에 보조를 맞추는 것이 아니라 한 단계 앞으로 나아가는 또 하나의 길을 제시한다는 것을 보여주고 있다. 이는 현재와 미래의 데이터 중심적 애플리케이션이 기초를 탄탄히 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것"이라며, "현재 웨스턴디지털의 SMR HDD에 대해 강력한 모멘텀이 나타나고 있다. 웨스턴디지털의 새로운 28TB SMR HDD는 클라우드 고객이 무시할 수 없는 수준의 독보적인 총소유비용 가치 제안을 제공하는 만큼 SMR 도입은 더욱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애슐리 고락퍼웰러(Ashley Gorakhpurwalla) 웨스턴디지털 HDD 사업 부문 수석 부사장(EVP) 겸 제너럴 매니저는 "다양한 산업, 커넥티드 디바이스, 디지털 플랫폼, AI 혁신, 자율 기계 등의 기존 및 신규 엔드포인트는 매일 엄청난 양의 데이터를 쏟아내고 있다. 이러한 끊임없는 데이터 생성은 결국 웨스턴디지털의 지속된 HDD 발전이 기여하고 있는 클라우드로 이어지는 것"이라며, "웨스턴디지털은 전 세계 곳곳에 위치한 다양한 클라우드 및 데이터센터 고객들의 전략적 파트너로서, 고객이 필요로 하는 가장 높은 수준의 HDD 스토리지 용량과 총소유비용의 가치를 제공하기 위해 자사의 검증된 HDD 플랫폼과 기술 혁신의 가치를 확대하고자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