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안의 게이밍 PC, ASUS ROG Ally로 AAA급 게임 즐기기
상태바
손안의 게이밍 PC, ASUS ROG Ally로 AAA급 게임 즐기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10.10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지난 smartPC사랑 6월호에 실린 리뷰를 통해 ASUS ROG Ally(엘라이)의 디자인과 대략적인 성능을 확인했다. ASUS ROG Ally7인치 크기의 디스플레이를 탑재하고 약 600g의 가벼운 무게를 자랑하는 핸드헬드 게이밍 PC지만, 성능이 매우 뛰어나 AAA급 게임도 충분히 즐길 수 있는 수준이었다.

이번에는 ASUS ROG Ally를 통해 다양한 AAA급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지 살펴보자. 특히 최근 출시된 최신 게임도 충분히 구동 가능한지 확인해보자. 또한, 강력한 외장 GPU를 장착할 수 있는 XG 모바일을 연결해서 얼마나 성능이 향상되는지도 확인하자.

 

 

강력한 게이밍 성능

ASUS ROG AllyASUS에서 야심 차게 선보인 핸드헬드(Hand-Held) 게이밍 PC, 현존하는 UMPC 게임기 중 최강급 성능을 자랑한다. 특히 가성비가 뛰어나 저렴한 제품을 찾는다면 스팀 덱’, 고성능 제품을 찾는다면 ‘ASUS ROG Ally’라고 할 수 있을 정도다.

ASUS ROG Ally에 탑재된 AMD 라이젠 Z1 익스트림은 라이젠 7000 시리즈의 저전력 모바일 프로세서인 피닉스를 기반으로 한 커스텀 프로세서다. 최신 Zen 4 아키텍처와 RDNA 3 아키텍처 기반으로 설계되어 뛰어난 그래픽과 전력 효율성을 자랑한다. 8코어 16스레드 구성에 12개의 RDNA 3 컴퓨팅 유닛을 갖췄다.

메모리는 LPDDR5 16GB, 저장 장치는 PCIe M.2 NVMe 2230 SSD 512GB가 장착되었다. 디스플레이는 7인치 크기, FHD 해상도, 120Hz 주사율, 7ms 응답속도, 터치 조작을 지원한다. 배터리 용량은 스팀 덱과 동일한 40WHrs.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본체는 608g의 가벼운 무게로 높은 휴대성을 자랑한다. 최적의 그립감을 선사하기 위해 편안한 각도와 굴곡진 핸들로 설계됐으며, 미끄러짐을 최소화하기 위한 텍스처 디자인이 적용됐다.

 

일반적인 게임패드 레이아웃이 적용되어 익숙한 조작감을 선사한다.

 

후면에는 ROG 로고에 맞춰 타공망이 있으며, 백 버튼 2개가 있다.

 

하단은 아무것도 없이 깔끔한 디자인이다.

 

상단에는 전원 버튼, 볼륨 버튼, USB Type-C 단자, 마이크로SD 카드 슬롯, 이어폰 단자가 있다.

 

 

직접 게임 즐겨보기

그렇다면 ASUS ROG Ally로 다양한 AAA급 게임을 직접 즐겨보자. 테스트를 위해 진행한 게임은 다양한 장르를 기반으로 비교적 출시된 지 얼마 안 된 게임 위주다. 몇몇 게임은 출시된 지 좀 되었음에도 여전히 많이 즐기는 것으로 골랐다. ASUS ROG Ally에서 직접 게임을 구동했기 때문에 테스트 해상도는 FHD.

(테스트는 배터리 상태에서 진행했으며, ASUS ROG 내부 테스트 수치와 상이할 수 있다.)

 

대전 격투
스트리트 파이터 6

대전 격투 게임은 평균 60FPS를 유지해야 제대로 즐길 수 있다. 대전 격투 게임의 상징이자 메이저 대전 격투 게임 중 가장 최신작인 스트리트 파이터 6’는 상당히 높은 성능을 요구한다. 전용 벤치마크 프로그램을 기준으로 가장 낮음 옵션에서 해상도만 FHD로 올리면 쾌적하게 즐길 수 있는 수준이다.

 

FPS/TPS
바이오 하자드 RE:4

바이오 하자드 RE:4’TPS의 정석이자 바이오 하자드시리즈 중 명작으로 꼽히는 바이오 하자드 4’의 리메이크 작품이다. 20년 만의 세월을 뛰어넘어 원작의 재미와 현시대의 편의성을 잘 융합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성능 중시 옵션에 FSR2(최고 속도) 기준으로 터보 모드에서 50~60FPS 정도를 유지했다.

 

레이싱
포르자 호라이즌 5

포르자 호라이즌 5’는 비록 출시된 지 2년이 다 되어 가지만, 마음대로 이곳저곳을 누비면서 즐기는 오픈월드형 레이싱 게임 중 최고라는 평가를 받고 있다. 그만큼 아직도 많은 게이머가 즐기는 게임이기도 하다. 게임 내 벤치마크 테스트 결과, 매우 낮음 옵션 기준으로 평균 68FPS를 기록했다.

 

오픈월드 RPG
사이버펑크 2077

사이버펑크 2077’은 미완성된 상태로 출시되어 최악의 평가를 받았지만, 2년이 넘는 유지보수 끝에 상당히 즐길 만해졌고 대규모 DLC 출시를 앞둬 다시 인기가 오르고 있다. 낮음 옵션에서 FSR(퍼포먼스) 기준으로 터보 모드에서 40FPS 이상을 유지했다. 해상도를 낮추거나 비디오 메모리를 8GB로 높이면 평균 51.2FPS 정도로 즐길 수 있다.

 

액션 RPG
P의 거짓

‘P의 거짓은 최적화가 매우 잘된 게임이다. 최신 AAA급 게임이지만, ASUS ROG Ally에서도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낮음 옵션, FSR2(퍼포먼스) 기준으로 터보 모드에서 60FPS 정도를 유지했다. 가끔 40FPS대로 떨어지기도 하기 때문에 60FPS 정도로 즐기고 싶다면 매우 낮음 옵션으로 구동하는 걸 추천한다.

 

CRPG
발더스 게이트 3

발더스 게이트 3’는 약 19년 만에 출시된 시리즈 최신작이다. 전작인 발더스 게이트 2’도 명작이었는데 이번 작품도 매우 뛰어난 퀄리티와 작품성으로 큰 인기몰이 중이다. 낮음 옵션에서 FSR(퍼포먼스) 기준으로 터보 모드에서 30~40FPS 정도로 즐길 수 있다. 비디오 메모리를 6GB로 높이면 40FPS 이상으로 즐길 수 있다.

 

 

XG 모바일 조합 플레이

ASUS ROG AllyASUS의 전용 eGPUXG 모바일과도 호환된다. ASUS ROG AllyXG 모바일을 연결하면 더욱 파워풀한 게이밍 경험을 할 수 있다. 이번 테스트에 사용된 XG 모바일은 가장 높은 성능을 지닌 지포스 RTX 4090 랩톱 모델이다.

 

XG 모바일을 장착하면 더 강력한 게이밍 성능을 만끽할 수 있다.

 

대전 격투
스트리트 파이터 6

가장 높음 옵션에서 벤치마크를 구동했는데 높은 성능을 요구하는 월드 투어까지 쾌적하게 즐길 수 있다.

 

FPS/TPS
바이오 하자드 RE:4

가장 높은 옵션에 레이 트레이싱을 모두 적용하고도 평균 78FPS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레이싱
포르자 호라이즌 5

가장 높은 옵션에서 벤치마크를 구동했는데 평균 104FPS를 기록했다.

 

오픈월드 RPG
사이버펑크 2077

가장 높음 옵션, DLSS(퍼포먼스)를 설정 후 벤치마크를 구동했는데 평균 60.6FPS를 기록했다.

 

액션 RPG
P의 거짓

가장 높은 옵션, DLSS(퍼포먼스)를 설정 후 100FPS 이상으로 게임을 쾌적하게 즐길 수 있었다.

 

CRPG
발더스 게이트 3

가장 높음 옵션, DLSS(퍼포먼스)를 설정 후 평균 135FPS로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