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 인기 검색어로 본 2012년 상반기 결산
상태바
구글 인기 검색어로 본 2012년 상반기 결산
  • PC사랑
  • 승인 2012.07.24 10: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PC사랑] 2012년 상반기 한국인들의 관심을 가장 많이 끌었던 연예인들과 이슈는 무엇일까? 구글코리아(대표: 염동훈, www.google.co.kr)는 구글 검색으로 본 2012년 상반기 인기검색어 목록을 발표했다. 전체부문 인기 검색어를 비롯 IT, 이슈, 연예인 등의 분야의 최다 검색어가 포함되어 있다. 

2012 상반기 인기 검색어 TOP 10

2012년 상반기 구글 인기 검색어는 화영 ▶ 해품달 ▶ 한가인 ▶ 이하이 ▶ 초한지 ▶ 김나윤 ▶ 은교 ▶ 여진구 ▶ 박지민 ▶ 백창주의 순으로 상반기 인기 방송 프로그램들에 관한 키워드가 대다수를 차지했다. 티아라의 멤버 화영이 1월 방송 도중 신체 주요 부위가 노출되는 사고가 일어나 상반기 인기 검색어 1위를 차지했다. 이어 전 국민의 뜨거운 관심을 받으며 인기를 누렸던 상반기 최고의 드라마 '해를 품은 달'의 줄임말인 해품달이 2위를 차지했다. 특히 출연배우인 한가인(3위), 여진구(8위)가 10위안에 들며 해품달의 인기를 다시 한번 증명했다. SBS '일요일이 좋다-서바이벌 오디션 K팝 스타'에서 최종라운드까지 진출하며 뛰어난 기량을 뽐낸 3명의 출연자, 우승 박지민(9위), 준우승 이하이(4위), 톱9 김나윤(6위)가 순위에 올랐다. 5위에는 2010년 인기 드라마 SBS '자이언트'의 제작진과 주연배우가 다시 뭉친 드라마 '샐러리맨 초한지'가 올랐다. 방송관련키워드에 이어 상반기 영화가에서 화제를 일으킨 정지우 감독의 <은교>가 7위를 차지해 눈길을 끌었다. 배우 송지효가 올해 초 소속사 대표 백창주 씨와 열애중임을 공식 인정하며 백창주씨의 이름이 인기 검색어 10위에 올랐다.
 
IT 최다 검색어 TOP 5

2012년 상반기 IT 최다 검색어는 카카오톡 ▶ 갤럭시 노트 ▶ 갤럭시 S3 ▶ 카카오 스토리 ▶ 크롬의 순으로, 모바일과 관련된 키워드가 상위권을 차지했다. 1위를 차지한 카카오톡은 6월 모바일 인터넷전화(mVoIP) 서비스인 보이스톡을 출시하며 통신사와 마찰을 빚었다. 삼성전자가 2011년10월 선보인 스마트폰 ‘갤럭시노트’는 ‘태블릿폰’이라는 새로운 시장을 만들어냈다는 평을 받으며 IT 최다 검색어에서도 2위를 차지하는 기염을 토했다. 갤럭시노트에 이어 삼성의 플래그쉽 스마트폰인 갤럭시S 시리즈의 최신 기종인 갤럭시 S3가 런던에서 처음으로 공개되며 화제가 되었고, 최다 검색어 3위에 올랐다. 4위는 국민 모바일 메신져 카카오톡을 만든 카카오에서 선보인 SNS 서비스인 ‘카카오스토리'가 차지했다. 카카오스토리는 출시 1주일만에 가입자 수가 920만명을 돌파하며 소셜 네트워크 서비스의 한 획을 그었다. 5위에는 빠른 브라우저를 표방하며 세계에서 가장 많이 쓰이는 브라우저이자, 국내 점유율 15%를 기록한 크롬이 올랐다.
 
이슈 최다 검색어 TOP 5

2012년 상반기 이슈 최다 검색어는 나는 꼼수다 ▶ 여수 엑스포 ▶ 무한도전 결방 ▶ 채선당 ▶ 4호선 막말녀의 순으로 나타났다. 최다 검색어 1위에 오른 팟캐스트 방송인 ‘나는 꼼수다'는 출연멤버인 정봉주 전 국회의원의 12월 수감 이후 1월에 첫 녹화를 가지며 인기를 이어갔다. 2월 여론조사기관인 리얼미터는 나는 꼼수다의 청취 경험자가 1천만명이 넘어간다고 발표했다. 2위에는 5월부터 8월까지 진행되는 ‘여수 엑스포'가 올랐다. 여수 엑스포는 1993년 대전 엑스포 이후 2번째로 치뤄지며 주제는 살아있는 바다, 숨쉬는 연안이다. MBC 파업으로 인해 간판 연예 프로그램인 무한도전이 계속 결방 중에 있는 가운데 ‘무한도전 결방'이 검색어 3위에 올랐다. 4위는 채선당이 차지했다. 채선당이라는 음식점에서 종업원이 임산부의 배를 발로 찼다는 주장이 인터넷 상에 퍼졌지만 경찰 조사 결과 이는 사실이 아닌 것으로 밝혀졌다. 5위에는 인터넷에서 화제가 된영상 ‘4호선 막말녀'가 올랐다. 영상에는 한  여성이 옆에 앉은 남성이 실수로 자신의 발을 차자 폭언을 시작했고 서로 몸싸움으로 이어지는 과정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연예인 최다 검색어 TOP 5

2012년 상반기 연예인 최다 검색어는 화영 ▶ 아이유 ▶ 김수현 ▶ 티아라 ▶ 이하이의 순으로 나타났다. 티아라의 멤버 화영이 1월 방송 도중 신체 주요 부위가 노출되는 사고가 일어나 연예인 최다 검색어 1위를 차지했으며 티아라 또한 4위에 올랐다. 아이유는 1월 일본에서 성황리에 마친쇼케이스, 3월 일본 데뷔 싱글 앨범 Good Day 발매, 5월 싱글앨범 ‘스무 살의 봄’ 발매 등 연일 화제를 불러일으키며 연예인 최다 검색어 2위를 차지했다. 특히 SBS ‘인기가요'의 리허설에서 찍은 것으로 추정되는 구하라와 나란히 서있는 사진이 화제가 되며 ‘기아몸매'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3위에는 상반기 최고의 드라마로 꼽히는 ‘해를 품은 달'의 훤 임금님 역을 맡으며 일약 스타덤에 오른 김수현이 차지했다. SBS '일요일이 좋다-서바이벌 오디션 K팝 스타'에 출연해 우승자 박지민과 결승까지 올르며 선풍적인 인기를 끈 이하이가 5위에 올랐다.

PC사랑 정환용 기자 maddenflower@ilovepc.co.kr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