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화형 AI, 유용한 서비스 어떤 것들이 있을까?
상태바
대화형 AI, 유용한 서비스 어떤 것들이 있을까?
  • 이백현
  • 승인 2023.08.11 17:3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백현 기자] 지난 2022년 11월, OpenAI가 처음으로 대규모 언어 모델인 GPT 기반 서비스, ChatGPT를 출시하면서 대화형 AI는 빠르게 우리의 생활 속으로 침투하고 있다. 2023년 8월에 지금에 이르러서는 제법 유용한 서비스들이 출시되고 있는데, 실제로 사용하기에는 어떤 서비스들이 좋을까? 무료로 제공되는 AI 서비스 위주로 살펴보되, 강력한 유료 툴도 함께 소개한다.

 

 

 

빠르고 정확한 AI 검색 도구
Bing AI

가장 먼저 소개할 대화형 AI 서비스는 마이크로소프트에서 제공하는 GPT-4 기반 Bing이다. 윈도우즈에서는 웹 브라우저인 마이크로소프트 엣지에서 별도의 소프트웨어 설치 없이 사용할 수 있으며 엣지에서 오른쪽 상단에 존재하는 Bing 아이콘을 클릭해 사용할 수 있다.

Bing AI의 최대 장점은 OpenAI에서 제공하는 ChatGPT 서비스와는 다르게 온라인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고, 또 정보의 출처가 명확히 표시된다는 점이다. 따라서 깔끔하게 요약된 최신정보를 전달받는 것은 물론 그 정보의 신뢰성을 스스로 체크해볼 수 있다.

한편 창의적인 글쓰기, 작문도 Bing에 요청할 수 있지만 이쪽 방면의 기능은 OpenAI의 ChatGPT가 더 강력하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PDF 자료를 빠르게 요약하고 싶을 땐?
ChatPDF

 

 

ChatPDF는 PDF를 업로드하면 그 PDF를 기반으로 요약, 자료 정리, 질의응답 등의 기능을 제공하는 ChatGPT api 기반 웹서비스다. 논문, 설명서, 카탈로그 등 다양한 PDF 자료를 드래그해 ChatPDF 웹사이트에 업로드하면 ChatPDF는 해당 자료를 읽고 요약해주며, 궁금한 점이 있다면 여타 대화형 AI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채팅을 통해 자유로운 질의응답이 가능하다.

온라인에서 ChatPDF로 검색해 쉽게 접속할 수 있어 사용법이 어렵지 않다. 단 무료 버전은 하루에 3개의 PDF만 사용할 수 있으며, 질문도 최대 50회로 제한된다. 한 번에 업로드할 수 있는 PDF 크기도 120페이지, 10MB로 제한된다.

한편 자료를 기반으로 하고 있어도 가끔 잘못된 대답을 할 때가 있으므로, ChatPDF가 답변할 때 참고한 페이지를 살펴볼 필요성이 있다.

 

 

이미지에서 텍스트를 읽고 싶을 때

아숙업(AskUp)

 

아숙업은 ‘업스테이지’에서 개발한 ChatGPT api 기반 서비스로 카카오톡 채팅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카카오톡에서 아숙업(AskUp) 채널을 플러스 친구로 추가한 뒤, 아숙업과 대화하는 방식으로 해당 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어 별도의 앱 설치가 필요하지 않다.

ChatGPT 기반 서비스이기 때문에 기본적인 질의응답도 가능하며, OpenAI의 ChatGPT와 마찬가지로 2021년 10월 이후의 데이터는 제공하지 않는다. 아숙업만의 특징은 AI 기반 OCR 기능으로, 책이나 영수증 등의 사진을 찍어 아숙업에 전송하면 이미지를 텍스트로 바꿔준다.

또 ‘산, 바닷가의 모습을 그려줘’와 같은 이미지 생성 요청, 사진을 업로드 한 뒤 그 사진을 수정해 달라는 요청에도 대응한다.

 

강력한 온라인 협업 도구

노션(Notion)

 

 

 

노션은 강력한 온라인 협업 도구로 메모, 프로젝트 관리, 위키형 데이터베이스 등의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서비스이다. 온라인을 통해 여러 사용자가 실시간 동시 수정이 가능하므로 프로젝트를 매끄럽게 진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특히 업무용 AI 기능이 주목할 만한데, 기록한 회의록을 분석해서 ‘다음 할 일’ 리스트를 즉시 생성하거나 회의록을 깔끔하게 요약하고 요점을 정리할 수 있다. 또 업무적 글쓰기에서 철자와 문법 수정, 번역, 어조와 톤 수정, 글 분량 조절 등의 기능도 제공한다.

Notion AI는 무료로 체험해볼 수 있지만 AI 응답 한도가 모두 소진되면 유료로 전환해야 한다.

 

 

대화형 AI의 대명사

ChatGPT, GPT-4 플러그인

 

 

OpenAI의 ChatGPT는 이미 너무 유명하고, 또 ChatGPT에서 제공하는 api를 통해 서비스하는 많은 애플리케이션이 출시된 바 있다.

그러나 ChatGPT는 최근 유료 버전인 GPT-4에서 새로 소개한 플러그인 기능은 다시 한번 소개할 만한 가치가 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기존 ChatGPT의 단점으로 여겨졌던 2021년 10월 이후 정보 사용 불가 등의 단점을 극복할 수 있으며, 링크를 통해 유튜브 영상을 인식하고 내용을 요약해주거나, 앞서 소개했던 ChatPDF와 마찬가지로 PDF를 읽고 요약해주는 등의 기능을 더욱 강력한 GPT-4 모델로 사용할 수 있다.

이외에도 ‘앱 스토어’를 연상하게 할 만큼 정말 다양한 플러그인이 존재하므로 유용한 도구를 언제든지 ChatGPT에 적용해 사용할 수 있다.단 유료 버전에만 적용되는 기능인데도 답변 한계에 생각보다 빨리 도달하는 편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