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ast IPS 패널 품은 QHD 165Hz 게이밍 모니터, Dell G2724D
상태바
Fast IPS 패널 품은 QHD 165Hz 게이밍 모니터, Dell G2724D
  • 남지율
  • 승인 2023.07.31 09: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한 때 게임을 쾌적하게 즐기기 위한 필수 조건으로 144Hz 주사율이 강조되던 시절이 있었다. 60Hz보다 더욱 부드러운 화면 구현을 통해 경쟁 게임에 최적화된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에 144Hz는 게이밍 모니터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반면, 이제는 주사율뿐만 아니라 해상도까지 신경 쓰는 게이머가 늘고 있다. 최신 그래픽카드의 성능 향상 폭이 큰 것도 있지만, 더욱 높은 해상도의 게임을 쉽게 구동할 수 있는 DLSS, FSR 기술이 각광받고 있는 것도 원인이다.

하지만, 4K UHD에 고주사율이 구현된 게이밍 모니터는 아직도 높은 가격대를 유지하고 있으며, 이를 제대로 활용할 수 있는 게이밍 PC를 구성하는 것에도 많은 비용이 요구된다.

이에 FHD와 4K UHD의 사이인 QHD 패널에 고주사율을 주목한 게이밍 모니터가 떠오르고 있다. ‘Dell G2724D(이하: G2724D)’도 이 기준을 충족해 메인스트림 게이머의 취향을 저격한다.

 

제원

화면 사이즈 - 27인치
화면 비율 - 16:9
패널 종류 - Fast IPS(안티 글레어)
해상도 - QHD(2560x1440)
곡률 - 평면
명암비 및 밝기 - 1,000:1 명암비 / 400cd / VESA HDR 400 지원
색상 지원 - sRGB 99%
포트 - DP 1.4(HDCP 2.2) x2, HDMI(HDCP 2.2) x1
응답속도 - 1ms(GTG)
주사율 - 165Hz(DP) / 144Hz(HDMI)
기능 - 플리커 프리, 블루라이트 차단, 눈부심 방지, 높낮이 조절, 스위블, 틸트, 캔싱턴 락 슬롯, VESA 인터페이스(100x100mm), Dell Display Manager, 게이밍 프로파일, AMD FreeSync Premium, NVIDIA G-SYNC 호환, VESA Adaptive-Sync
사이즈 - 61.19x20.02x39.348~52.348cm(스탠드 포함)
무게 - 8.61kg(배송 무게)
제품 보증 - 3년간의 고급 교환 서비스 및 프리미엄 패널 교환

 

게이머가 원하는 주요 스펙을 모두 충족한다

팔각형 모양의 이색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스탠드도 다른 게이밍 모니터와 차별화된 요소다.

G2724D는 게이머가 원하는 핵심 요소들이 대거 반영된 게이밍 모니터다. 블랙 컬러를 적용해 무척 깔끔한 인상이며, 하단 베젤의 델 로고는 각도에 따라 다르게 보이기 때문에 게이밍 감성을 은은하게 자극한다. 팔각형 모양의 이색적인 디자인이 적용된 스탠드도 다른 게이밍 모니터와 차별화된 요소다.

UFO 테스트로 잔상과 응답속도를 확인해보니 부드러우면서도 잔상이 적어 경쟁 게임 플레이에 적합한 모습을 보였다.

스펙은 어떨까? 우선 165Hz 주사율에 1ms 응답속도를 자랑한다. Fast IPS 패널을 품은 덕에 잔상을 최소화한 점도 돋보인다. UFO 테스트로 잔상과 응답속도를 확인해보니 부드러우면서도 잔상이 적어 경쟁 게임 플레이에 적합한 모습을 보였다.

주목할 점은 165Hz 주사율을 QHD(2560x1440) 해상도에서 구현한다는 것이다.

주목할 점은 165Hz 주사율을 QHD(2560x1440) 해상도에서 구현한다는 것이다. 일반적인 FHD(1920x1080)보다 세밀한 표현이 가능하면서도 높은 주사율로 작동한다. 또한, 티어링 방지를 위한 기술인 ‘AMD FreeSync PremiumPro’와 ‘NVIDIA G-SYNC 호환’을 지원해 화면 전환이 빠른 슈팅 게임에도 대응할 수 있다.

FPS 게임 ‘오버워치 2’를 직접 즐겨봤다.

FPS 게임 ‘오버워치 2’를 직접 즐겨봤다. 일반적인 고주사율 모니터보다 더욱 정교한 표현이 가능한 만큼 게임에 더욱 몰입할 수 있었다.

모니터 자체에서 십자선을 표시하는 기능인 만큼 어떤 게임에서도 작동하며, 더욱 정교한 에임이 가능했다.

게이밍 모니터라는 카테고리에 걸맞게 ‘비전 엔진’이라 불리는 게임 특화 기능이 다수 적용됐다. 우선 게임 내에 십자선을 항상 표시하는 기능을 사용해봤다. 모니터 자체에서 십자선을 표시하는 기능인 만큼 어떤 게임에서도 작동하며, 더욱 정교한 에임이 가능했다.

게임 객체가 배경과 더욱 잘 구분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더욱 유리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크로마 비전’ 기능도 유용했다. 게임 객체가 배경과 더욱 잘 구분되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더욱 유리한 게임 플레이가 가능하다.

HDMI 단자를 통해 ‘엑스박스 시리즈 S’와 연결해보니 FHD 120Hz 출력으로 작동했다.

최신 콘솔 게임기와의 호환성도 갖췄다. HDMI 단자를 통해 ‘엑스박스 시리즈 S’와 연결해보니 FHD 120Hz 출력으로 작동했다.

 

사무용으로도 준수한 모니터

400cd 밝기와 sRGB 99% 색역대를 충족하기 때문에 가벼운 사진 작업용으로도 적합하다.

게이밍 모니터에 속하는 제품이지만 일반적인 사무 업무에 사용해도 부족함이 없다. 400cd 밝기와 sRGB 99% 색역대를 충족하기 때문에 가벼운 사진 작업용으로도 적합하다. 또한, DisplayHDR 400을 획득했으며, 빛 반사를 최소화한 안티 글레어와 플리커 프리를 적용해 눈의 피로를 최소화했다.

QHD 해상도는 작업용으로도 빛을 발휘했다.
QHD 해상도는 작업용으로도 빛을 발휘했다.

QHD 해상도는 작업용으로도 빛을 발휘했다. HD급의 창을 총 4개 띄워둘 수 있는 만큼 다양한 작업을 동시에 진행할 때 더욱 유용하다.

우선 틸트를 지원하는데, 최대 -5~+21도까지의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우선 틸트를 지원하는데, 최대 -5~+21도까지의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우선 틸트를 지원하는데, 최대 -5~+21도까지의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스탠드에도 다양한 기능이 적용되어 다채로운 사무 환경에 유연하게 적용될 수 있다. 우선 틸트를 지원하는데, 최대 -5~+21도까지의 범위를 조절할 수 있다.

높이 조절의 폭은 130mm로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조절 범위가 크다.

높이 조절의 폭은 130mm로 일반적인 모니터보다 조절 범위가 크다.

스위블 각도는 최대 40도를 지원한다.
스위블 각도는 최대 40도를 지원한다.

스위블 각도는 최대 40도를 지원한다. 사용자의 시선에 맞는 최적의 각도로 PC를 사용할 수 있을 것이다.

화면을 90도 회전하는 피벗도 지원한다.

화면을 90도 회전하는 피벗도 지원한다. 웹툰 감상이나 세로로 긴 콘텐츠를 시청할 때 더욱 유용하게 쓰인다.

G2724D에는 2개의 DP 단자와 HDMI 단자가 있다.

G2724D에는 2개의 DP 단자와 HDMI 단자가 있다. 총 3개의 기기를 연결할 수 있어 PC와 콘솔 게임기를 함께 사용하는 용도로도 적합하다.

‘에일리언웨어 게이밍 노트북’과 G2724D를 연결해보니 USB Type-C 단자를 통한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참고로 이 모니터에는 USB Type-C to DP 케이블이 동봉된다. 동봉된 케이블을 통해 ‘에일리언웨어 게이밍 노트북’과 G2724D를 연결해보니 USB Type-C 단자를 통한 디스플레이 출력이 가능한 것을 확인할 수 있었다.

 

Dell Display Manager가 제공하는 편의성

윈도우 상에서 디스플레이 밝기를 직접 조절할 수 있었다.

델의 모니터 제어 소프트웨어인 ‘Dell Display Manager’와 함께라면 더욱 편리하다. 모니터와 PC가 DP로만 연결됐음에도 윈도우 상에서 디스플레이 밝기를 직접 조절할 수 있었다. 모니터에 손을 뻗지 않아도 되니 굉장히 편리했다.

입력 소스를 변경하는 기능이나 색상 제어 기능, 게임 특화 기능들 역시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이외에도 입력 소스를 변경하는 기능이나 색상 제어 기능, 게임 특화 기능들 역시 간단한 마우스 조작만으로 손쉽게 제어할 수 있다.

 

마치며

G2724D는 메인스트림 게이머에게 적합한 27인치 게이밍 모니터다. FHD보다 세밀한 표현이 가능한 것은 물론 165Hz의 부드러운 주사율을 갖춰 경쟁 게임 플레이에 특화된 환경을 제공한다. 보증기간도 3년으로 길기 때문에 높은 품질에 A/S도 안심할 수 있는 제품을 찾고 있다면 더욱 만족스러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