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문 작업을 위한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델 프리시전 7865 타워
상태바
전문 작업을 위한 고성능 워크스테이션, 델 프리시전 7865 타워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3.05.02 18: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PC는 사용 용도에 맞는 제품을 골라야 한다. 노트북만 하더라도 일상생활에서 사용할 수 있는 데일리 노트북, 휴대성이 강조된 초경량 울트라씬 노트북, 영상 편집이나 이미지 편집에 특화된 크리에이터 노트북, 게임 플레이에 특화된 게이밍 노트북 등 다양하다.

그렇다면 전문 작업을 위해서는 어떤 제품이 있어야 할까? 영상 편집이나 이미지 편집 같은 전문 작업이라면 고성능 PC로도 충분하겠지만, AI 딥 마인드나 3D 렌더링 같은 완전 전문적인 작업을 위해서는 워크스테이션이 필요하다. 워크스테이션은 성능만 뛰어난 것이 아니라 뛰어난 안정성이 뒷받침되어야 한다.

조립 PC로도 워크스테이션급 성능을 낼 수 있겠지만, 안정성이 보장되기 위해서는 그만큼 믿을 만한 업체의 제품을 고르는 것이 좋다. 특히 조립 PC가 아닌 완제품 브랜드의 워크스테이션을 고르는 편이 더 안정적으로 작업할 수 있다.

(Dell)은 미국의 PC 제조 및 판매 기업으로 개인용 컴퓨터와 노트북, 서버 제품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제품을 제조, 판매하고 있다. 특히 워크스테이션 브랜드인 프리시전(Precision) 라인업은 그야말로 전문가를 위한 최고의 성능을 자랑한다. 완제품 워크스테이션이기 때문에 당연히 안정성도 뛰어나다.

 

 

컴팩트한 미들타워 워크스테이션

일반적으로 성능이 뛰어난 게이밍 PC는 상당히 큰 케이스가 적용된다. 그래픽카드 길이가 길어 평범한 미들타워 케이스로는 장착이 안 될뿐더러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기 등을 빠르게 없애기 위한 쿨링팬이나 수랭쿨러 등의 크기가 크기 때문이다.

하지만 델 프리시전 7865 타워는 강력한 성능을 갖춘 워크스테이션임에도 일반적인 미들타워 케이스 정도 크기를 하고 있다. 이 정도 크기에 고성능은 물론, 뛰어난 내부 쿨링 성능까지 제공한다. 특허받은 첨단 방열 기술로 소음을 최소화하면서 시스템이 최적화된 성능으로 구동될 수 있도록 돕는다.

크기는 높이 414mm, 가로 172.6mm, 세로 429.6mm 정도로 어느 곳에나 설치하기에 적당하다. 무게는 15.88kg으로, 혼자서도 설치 장소를 옮길 수 있는 수준이다. 상단에는 운반용 손잡이가 있어 힘들게 밑부분을 잡지 않아도 되어 편리하다.

전면과 후면에는 다양한 입출력 단자가 있어 수많은 기기와의 연결을 돕는다. 전면에는 USB 3.2 Gen1 Type-A x2, USB 3.2 Gen2(10Gb/s) Type-C x2, SD 6.0 카드 리더가 있다. 후면에는 키보드 및 마우스 PS/2 단자, USB 3.2 Gen2 Type-C x3, USB 3.2 Gen1 Type-A x3가 있다. 또한, 옵션으로 Intel Wi-Fi 6E & 블루투스5.2 콤보 무선 랜카드와 썬더볼트 3 단자도 장착할 수 있다.

여기에 1Gbps 10Gbps 속도를 지원하는 랜 단자를 탑재해 매우 빠른 다운로드 및 스트리밍이 가능하다. 10Gbps 속도를 지원하는 스위치 허브나 NAS와 연결하면 보다 빠르고 쾌적한 네트워크 속도로 작업 능률까지 향상된다.

 

심플한 디자인이지만, 필요한 기능이 모두 갖춰져 있다.

 

정면에는 USB 단자나 SD 카드 리더 등이 있다.

 

위쪽에는 탈부착이 가능한 스토리지 베이 2개가 있다. 손쉽게 2.5인치/3.5인치 SATA3 HDD/SSD를 추가할 수 있다.

 

후면에도 다양한 단자가 있다.

 

후면 위쪽에는 1Gbps, 10Gbps 랜 단자와 USB 단자가 있다.

 

후면 아래쪽에는 PCIe 슬롯에 장착된 그래픽카드나 랜 카드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왼쪽에는 케이스 덮개를 열 수 있는 스위치가 보인다. 위쪽에는 케이스가 열리는 것을 방지해주는 자물쇠 구멍이 있다.

 

오른쪽에는 바닥에 놓았을 때 본체가 닿지 않도록 고무 패킹이 있다.

 

위쪽에는 본체를 들기 쉽도록 손잡이가 있다.

 

 

뛰어난 안정성과 보안

워크스테이션은 뛰어난 성능도 중요하지만,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다. 일반적인 PC라면 이러한 안정성 부분이 중요하지 않겠지만, 워크스테이션은 안정성을 최우선으로 따지는 경우도 있을 정도로 민감한 부분이다.

특히 중요한 작업을 하는 도중에 시스템이 멈추거나 갑자기 종료되면 정말 난감하다. 특히 오랜 시간이 걸리는 렌더링이나 영상 인코딩 같은 경우는 오랜 시간이 걸리면 작업 대기를 걸어둔 후 자리를 비우게 되는데 자리에 돌아왔을 때 에러가 떠서 작업이 취소되어 있다면 허탈할 것이다. 안정성이 뛰어난 워크스테이션은 이러한 상황을 미연에 방지해 준다.

델 프리시전 7865 타워는 BIOS 수준에서 메모리 오류와 관련된 잠재적인 충돌로부터 작업을 보호하고 블루스크린 등의 다운 타임을 방지하는 델의 특허 기술인 Reliable Memory Technology(RMT) Pro를 지원한다. 또한, 탑재된 ECC 메모리를 통해 메모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메모리의 위험 수준 및 교체 여부를 사용자에게 알려 안정적인 사용 경험을 제공한다.

또한 제조, 설계,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하는 전문가용 애플리케이션 공급사인 어도비, 다쏘시스템, 오토데스크 등 다양한 ISV(Independent Software Vender)로부터 각각 인증을 획득해 미션 크리티컬 신뢰성을 갖췄다. ISV 인증은 워크스테이션 하드웨어 솔루션이 소프트웨어 제품과 호환되는지를 확인하는 인증을 의미한다. ISV 인증이 곧 워크스테이션으로 사용할 수 있는 제품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중요한 작업을 하는 제품이기 때문에 보안도 신경 써야 한다. 델 프리시전 7865 타워에는 침입 탐지 및 자체 암호화 드라이브(SED, Self-Encrypting Drive)와 같은 하드웨어 수준의 보안 기능을 탑재했다. 잠금식 섀시가 적용되어 작업 중에도 분실 염려 없이 안심하고 자리를 비울 수 있다.

 
왼쪽의 잠금장치와 스위치를 통해 손쉽게 케이스를 열 수 있다.

 

모듈 형태로 구성되어 있어 손쉽게 부품을 교체할 수 있다.

 

DDR4 메모리를 8개까지 장착할 수 있다.

 

고성능 CPU를 빠르게 식힐 수 있도록 거대한 공랭 CPU 쿨러가 탑재되었다.

 

 

최신 고성능 CPU & GPU 탑재

델 프리시전 7865 타워는 콘텐츠 제작 및 엔지니어링/건축/제조 분야 전문가의 생산성을 높이는 최신 CPUGPU를 탑재한 고성능 워크스테이션이다. 또한, 전면 탈부착을 지원하는 스토리지 베이를 탑재해 메모리는 최대 1TB, 저장 장치는 최대 56TB까지 확장할 수 있다.

CPU는 델의 워크스테이션 최초로 AMD CPU를 탑재했다. 델 프리시전 7865 타워에 탑재된 2세대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Ryzen Threadripper PRO)는 멀티스레드 애플리케이션이 탁월한 성능을 발휘하도록 제작되었다. 최대 64코어 128스레드로 구성된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5995WX까지 장착할 수 있다.

GPU는 최대 2개의 300W 그래픽카드를 선택해 장착할 수 있다. AMD Radeon Pro 또는 NVIDIA RTX 중 선택할 수 있고 보다 뛰어난 작업 성능을 원한다면 NVIDIA RTX 그래픽카드를 장착하는 걸 추천한다.

 

 

델 프리시전 7865 타워와 함께하면 좋은 모니터 & 키보드

 

델 울트라샤프 34 커브드 모니터 U3423WE

34인치 크기의 커브드 모니터로, 다양한 작업에 특화된 21:9의 울트라 와이드 비율을 하고 있다. 울트라 와이드 커브드 화면으로 시야각을 개선하고 반사를 줄이며 거의 균일한 시각적 초점을 구현했다.

광시야각에서 탁월한 대비(2000:1)를 제공하는 IPS Black 기술이 적용되어 탁월한 검정 색감과 일관된 회색 표현이 가능하다. 여기에 DCI-P3 98%(100% sRGB)에 해당하는 107천만 색상의 색 심도와 넓은 색 지원 범위로 광시야각에서 생생하고 일관된 색상으로 작업할 수 있다. 또한, 내장된 청색광 저감 화면 기능인 ComfortView Plus, 색상 저하 없이 눈에 해로울 수 있는 유해한 청색광 방출을 줄여준다.

입력 단자는 USB Type-C(최대 90W PD), RJ45(이더넷), DP 1.4, HDMI를 탑재해 다양한 기기와 연결할 수 있다. 특히 USB Type-C 단자 하나로 노트북의 화면 출력과 전원 공급까지 가능해 작업 공간을 효율적으로 줄일 수 있다. 여기에 USB Type-C(최대 15W 전원 충전) SuperSpeed USB 10Gbps 허브가 있어 다양한 기기와 빠른 데이터 전송도 가능하다. 게다가 KVM 기능을 지원해 두 대의 PC를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조작할 수 있어 편리하다.

 

델 프리미어 멀티 디바이스 무선 키보드 및 마우스 KM7321W

프리미엄 스타일을 자랑하는 세련된 슬림 디자인의 저소음 키보드와 장시간 작업을 위한 손에 딱 맞게 디자인된 마우스로 구성되었다. 최대 3대의 장치에 연결할 수 있는 RF 2.4GHz 및 블루투스 5.0 듀얼 무선 연결이 가능하다. 키보드와 마우스의 연결 모드 키 버튼을 누르면 손쉽게 여러 장치로 조작 전환할 수 있다.

키보드는 12개의 프로그래밍 가능한 키를 갖췄고 마우스에는 5개의 프로그래밍 가능한 버튼으로 자주 사용하는 애플리케이션이나 기능을 즉시 실행할 수 있다. 여기에 최대 36개월 사용이 가능한 배터리 효율성과 PC와 장치 간의 데이터 전송을 보호하는 128비트 AES 암호화 기능이 탑재되어 안전성도 뛰어나다.

 

 

성능 확인하기

델 프리시전 7865 타워의 성능을 확인해보자. 테스트한 델 프리시전 7865 타워에는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5975WXNVIDIA RTX A6000 2개가 SLI로 구성되어 있다. 메모리는 DDR4 3200MHz 512GB(64GB x8), SSD에 맞먹는 용량이다.

 

AMD 라이젠 스레드리퍼 프로 5975WX는 32코어 64스레드로 구성되었다.

 

CPU-Z에서 제원을 확인하고 벤치마크를 구동해 봤다. 싱글 스레드 621.2점, 멀티 스레드 24,016점을 기록했다. 최신 라이젠 CPU 중 가장 높은 성능인 라이젠 9 7950X도 상대되지 않는 성능을 자랑한다.

 

GPU-Z를 통해 장착된 그래픽카드를 확인해 봤다. NVIDIA RTX A6000 2개가 장착된 것을 확인할 수 있다.

 

3D마크 파이어 스트라이크 테스트 결과다. 피직스 스코어 26,601점, 그래픽 스코어 32,956점, 총점 29,943점을 기록했다.

 

3D마크 타임 스파이 테스트 결과다. CPU 스코어 11,005점, 그래픽 스코어 11,504점, 총점 11,426점을 기록했다.

 

3D마크 포트로얄 테스트는 12,570점을 기록했다.

 

3D마크 CPU 프로파일 테스트 결과다. 1스레드에서 896점, 2스레드에서 1,783점, 4스레드에서 3,526점, 8스레드에서 6,429점, 16스레드에서 12,407점, 맥스 스레드에서 19,651점을 기록했다.

 

시네벤치 R23 테스트 결과다. 싱글 코어 1,488점, 멀티 코어 48,617점을 기록했다.

 

V-Ray 테스트에서는 38,829점을 기록했다.

 

V-Ray GPU CUDA 테스트에서는 3,714점을 기록했다.

 

V-Ray GPU RTX 테스트에서는 5,410점을 기록했다.

 

Octanebench 테스트는 1,239.82점을 기록했다.

 

LuxMark Benchmark v3.1 테스트 결과다. Hotel lobby는 37,305점, Neumann TLM-102 SE는 111,793점, LuxBall HDR은 165,270점을 기록했다.

 

 

마치며

델 프리시전 7865 타워는 게이밍 PC와 다른 구성의 고성능 워크스테이션이다. 그래픽 작업이나 AI 딥 마인드 같은 작업에서는 고성능 게이밍 PC가 전혀 상대되지 않을 만큼 뛰어난 성능을 지녔고 신뢰할 수 있는 안정성까지 갖췄다. 중요한 작업을 위한 고성능과 안정성을 지닌 워크스테이션을 찾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