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링크 R15와 DWA-X1850으로 구형 노트북에서 Wi-Fi 6 사용하기
상태바
디링크 R15와 DWA-X1850으로 구형 노트북에서 Wi-Fi 6 사용하기
  • 남지율
  • 승인 2023.03.3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4~5년 전쯤 노트북을 구매했다면, Wi-Fi 6가 아닌 Wi-Fi 5 기반 노트북일 가능성이 높다. Wi-Fi 5는 이론상 최대 속도가 Wi-Fi 6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한다. 또한, Wi-Fi 6부터 적용된 OFDMA 기술의 부재로 인해 상대적으로 응답성이 느리고 지연 시간도 길다.

이는 클라우드 게이밍이 보편화된 2023년에는 아쉬움이 남는 기술이다. 하지만 노트북을 바꾸지 않고도 구형 노트북에서 Wi-Fi 6를 사용할 방법이 있다면 어떨까?

30년 이상 네트워크 장비 제조 경혐을 갖춘 디링크는 다양한 무선 네트워크 솔루션을 제공하며, 그중에는 구형 노트북을 위한 솔루션도 포함된다. 이번 기사에서는 구형 노트북에 Wi-Fi 6를 더하는 방법을 소개한다.

 

클라우드 게이밍에 적합한 Wi-Fi 6

클라우드 게임은 노트북의 자원을 거의 소모하지 않는다.

클라우드 게임은 노트북의 자원을 거의 소모하지 않는다. 사실상 스트리밍 된 화면을 표시하는 것과 게임패드의 입력 신호를 서버에 전달해주는 것 정도가 전부이기 때문에 네트워크만 강력하다면 구형 노트북에서도 충분히 즐길 수 있다. 핵심은 레이턴시를 얼마나 줄이느냐다.

구형 노트북에 Wi-Fi 6를 더하면, 더욱 쾌적하게 클라우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앞서 언급한 것처럼 Wi-Fi 6의 특징은 Wi-Fi 5 대비 응답성과 지연 시간이 개선됐다는 것에 있으며, 이는 클라우드 게임과도 직결된 요소다. 따라서 구형 노트북에 Wi-Fi 6를 더하면, 더욱 쾌적하게 클라우드 게임을 플레이할 수 있다. Wi-Fi 6의 OFDMA 기술과 MU-MIMO 기술이 만나 빠른 응답속도가 생명인 클라우드 게임과 좋은 궁합을 발휘한다.

 

Wi-Fi 6 기반의 스마트 공유기
디링크 R15

디링크 R15는 Wi-Fi 6 기반의 무선 공유기다. AX1500(5GHz 1201Mbps + 2.4GHz 300Mbps) 속도를 지원하며, AI 기능을 적용해 Wi-Fi 성능을 최적 상태로 유지한다.

단자는 1개의 WAN 단자와 3개의 LAN 단자가 제공된다.

단자는 1개의 WAN 단자와 3개의 LAN 단자가 제공된다. 따라서 무선 인터넷 외에도 3개의 기기를 유선 인터넷으로 연결할 수 있다. 참고로 적용된 단자들은 모두 1000Mbps 사양이다.

디자인은 무선 공유기 중 보기 드물게 화이트와 블루 컬러가 조합된 형태다.

디자인은 무선 공유기 중 보기 드물게 화이트와 블루 컬러가 조합된 형태다. 세련된 컬러 조합을 지녀 집안 어디에 설치해도 잘 어울린다.

전용 앱 지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용 앱 지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전용 앱 지원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스마트폰으로 공유기의 세부 설정을 손쉽게 설정할 수 있기 때문에 더욱 손쉬운 사용이 가능하다.

구글 어시스턴트와 아마존 알렉스 음성 명령 지원도 제공된다. AI 스피커로 공유기를 제어할 수 있는 만큼 ‘스마트 공유기’라 칭하기에 부족함이 없다.

커버리지는 어느 정도일까? 고성능 안테나를 탑재한 만큼 하나의 R15로 최대 230제곱미터를 커버할 수 있다. R15를 추가하면 메쉬 네트워크 구성도 가능하다. 메쉬 네트워크를 구축하면, 넓은 공간에서 같은 네트워크 이름을 사용하기 때문에 끊김 없는 Wi-Fi 환경이 제공된다. 메쉬 네트워크 구성 시 2대 기준으로는 최대 420제곱미터, 3대 구성에서는 최대 600제곱미터를 커버할 수 있다.

 

 

USB로 손쉽게 만나는 Wi-Fi 6
디링크 DWA-X1850

디링크 DWA-X1850은 USB 방식의 무선 랜 카드다. 마치 USB 메모리와도 같은 디자인을 지닌 만큼 휴대성도 상당히 좋다. 특히, USB 플러그용 커버를 기본 제공하기 때문에 더욱 안심하고 휴대할 수 있다.

디링크 DWA-X1850을 윈도우 10/11 노트북에 연결하면,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과정 없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된다.

사용법은 매우 직관적이다. 디링크 DWA-X1850을 윈도우 10/11 노트북에 연결하면, 별도의 드라이버 설치 과정 없이 자동으로 설치가 진행된다.

기존 대비 2.4GHz에서는 최대 90%, 5GHz에서는 최대 38%가량 빠른 무선인터넷 성능을 제공한다.

노트북에서 인식이 완료되면 구형 노트북에서도 Wi-Fi 6의 강력한 성능을 누릴 수 있다. 기존 대비 2.4GHz에서는 최대 90%, 5GHz에서는 최대 38%가량 빠른 무선인터넷 성능을 제공한다.

더욱 넓어진 커버리지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더욱 넓어진 커버리지에도 주목할 필요가 있다. Wi-Fi 6의 주된 특징 중 하나는 Wi-Fi 5보다 더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디링크 R15와 같은 Wi-Fi 6 공유기와 함께 사용하면 음역 구역이 최소화된 상태로 쾌적한 무선 인터넷 환경을 구축할 수 있다.

데스크톱 PC 환경에서 Wi-Fi를 사용하는 용도로도 빛을 발휘한다. 아직까지도 상당수의 메인보드에는 Wi-Fi가 탑재되지 않았는데, 디링크 DWA-X1850을 데스크톱 PC에 연결하면 Wi-Fi 6 지원 데스크톱으로 활용할 수 있다.

 

 

마치며

디링크 R15와 DWA-X1850를 함께 사용하면 구형 노트북에서도 Wi-Fi 6의 장점을 누릴 수 있다. 구형 노트북으로 4K 영상을 쾌적하게 감상하고 싶거나 클라우드 게임을 즐기고 싶은 이들에게 좋은 조합이 될 것으로 보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