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대체 오픈API란게 뭐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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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대체 오픈API란게 뭐지?
  • PC사랑
  • 승인 2007.01.17 12:5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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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벡터
벡터 방식은 비트맵과는 달리 수학적인 직선, 곡선, 다각형, 타원형 등을 이용해 이미지를 표현하며 저장할 때 이들 간의 관계를 수치로 계산하여 저장합니다. 수학적인 계산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이미지 크기를 키우거나 줄여도 그림이 깨지지 않습니다. 자유롭게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무한한 색을 낼 수 있는 비트맵에 비해 벡터 이미지는 색 표현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맵과 같은 명암 표현이나 섬세하고 사실적인이미지를보여주지는못합니다.
점과 선에 대한 수치로 이미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간단한 이미지를 저장할 때는 비트맵에 비해 훨씬 적은 용량이필요합니다. 하지만복잡한이미지를저장하기위해서는오히려비트맵보다 더큰용량을차지하기도 합니다.윈도 비스타는 벡터 방식으로 이미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미지를 키우거나 줄이고, 방향을 전환하는등3차원적인환경을꾸밀수있게됩니다.


요즘 디지털 TV 관련 기사나 웹문서를 보면 풀 HD라는 단어가 자주 나옵니다. HD까지는 뭐 대충 알겠는데, 거기에풀HD는 뭔지. 풀(Full)이붙었으니일반HD보단좋은거같긴한데, 뭐가다르단건지….간단히 말하면 풀 HD TV는 1,920×1,080 해상도의 화면을 뿌려주고, 1080p 규격의 디지털 입력신호를 받아들일수있는TV를 말합니다.
해상도란 이미지를 표현하는 점(픽셀)의 수를 나타내는 것으로 해상도가 클수록 선명한 화질을 표현할 수 있습니다. TV 모니터에 가까이 가서 자세히 보면 빨강 초록 파랑 세 가지 색으로 된 조그만 점들이 무수히 많은 걸 볼 수있는데 이게 바로 픽셀입니다. TV 위의 이미지는 수많은 픽셀이 모여서 만듭니다.
1,920×1,080 해상도라고 하면 가로 1,920개의 픽셀과 세로로 1,080개의 픽셀로 이루어졌다는 뜻입니다. 총 200만 개의 픽셀이 하나의 이미지를 만드는 거죠. HD는 1,366×768이나 1,280×720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같은 크기의 화면이라면 풀HD는 픽셀 크기가 작아지고, 픽셀 수는 많아지게 됩니다. 더 작고 많은 픽셀로 이미지를 표현하니 화질이 좋을수밖에없죠. 
하지만 1,920×1,080 해상도를 가지고 있다고 온전한 풀 HD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풀HD는 1080p 규격의 영상신호를 받아들일 수있어야합니다.디지털 영상신호 규격은 480i, 480p, 720p,1080i, 1080p 등이 있습니다. 480p는 DVD의영상신호 규격으로 720×480 해상도의 화질을 보여줄 수 있습니다.
720p와 1080i는 HDTV의 영상규격입니다.숫자 뒤에 붙는 p와 i는 화면의 뿌려주는 방식의 차이를 뜻합니다. p는 순차 주사 방식(프로그레시브)을 i는 비월 주사 방식(인터레이스)을나타냅니다.
프로그레시브 방식은 온전한 이미지를 1초에 60번모니터 화면에 보여줍니다. 반면 인터레이스 방식은 이미지를 짝수와 홀수 필드로 나눠 1초에 30번씩 번갈아 뿌려줍니다.때문에인터레이스 방식에 비해 프로그레시브 방식이 선명한 화질을 보여줍니다. 1080p 영상 신호규격은1,980×1,080 해상도의영상을프로그레시브 방식으로뿌려줍니다.그러니까 풀 HD TV는 1080p의 영상신호를 받아서 1,980×1,080 해상도의 이미지를 프로그레시브방식으로화면에뿌릴수있는TV를 말합니다
  
  
요새 인터넷 관련 기사를 읽다보면 오픈 API라는 단어를 많이 접하게 됩니다. 오픈 API의 뜻을 알기 위해선 우선 API가 무엇인지 알아야겠죠. API란 application program interface(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의 준말로 응용 프로그램의 기능을 쓸 수 있게 미리 정의한 약속이라고보면됩니다.

일반 이용자가 운영체제나 특정 프로그램을 이용하기 위해서는 원하는 메뉴를 찾아 마우스를 클릭하면 됩니다.이용자가 활용할 수 있게 바탕화면이나 메뉴를 보여주고 이를 클릭함으로서 프로그램을 이용할 수 있게 한 것을유저인터페이스(user interface, UI)라고합니다.하지만 어떤 응용 프로그램을 만들고 운영체제에서 이 프로그램이 돌아가게 하려면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의 기능들을 불러 올수있어야 합니다.
응용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의 기능을 불러올 수있게 둘사이에 미리짜여진 약속이바로API입니다.오픈 API란 말 그대로 어떤 프로그램을 개발한 개발자가 다른 개발자들이 그 프로그램을 쓰거나 이를 기반으로다른프로그램을개발하기쉽도록프로그램의 API를공개하는것입니다.
API를 알면 다른 프로그래머는 그 프로그램의 핵심적인 것까지는 모르더라도 프로그램의 기능들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자동차의엔진이어떻게움직이는지 원리를완전히이해하지못해도운전은가능한것처럼요.공개한 API는 프로그램 개발자나 프로그램 언어를 어느 정도 다룰 줄 아는 사람이라면 자유롭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미 4년 전부터 구글이 API를 공개했고, 우리나라에서는 6개월 전에 네이버가, 최근엔 다음 등이 API를공개했습니다.포털의 오픈 API를 이용하면 자신의 사이트나 블로그에 포털의 검색 기능, 지도 찾기 기능 등을 넣을 수도 있고,포털이 내놓은 프로그램들과 기능이나 그래픽이 비슷한 다른 프로그램을 쉽게 만들 수 있습니다.
또 여러 가지프로그램을 섞어놓은프로그램도좀더쉽게만들수있습니다.프로그래밍 언어를 모르는 일반 이용자들로서도 다른 개발자들이 손쉽게 만든 여러 가지 기능과 디자인의 프로그램들을더많이만날수있다는점에서즐거운일이될것입니다.



  
 really simple syndication, rich site summary 등을줄여부른것입니다.뉴스나 블로그 사이트처럼 컨텐츠 업데이트가 자주 되는 곳의 새로 올라온정보를 이용자가 쉽게 확인 할 수 있게 한 서비스를 말합니다. RSS 서비스를쓰면 이용자는 사이트에 일일이 방문하거나 로그인 할 필요 없이 업데이트된 내용을 받아 볼 수 있습니다. RSS 서비스를 쓰기 위해서는 RSS 리더 프로그램이필요합니다.RSS 리더는 업데이트 된 정보를 XML 문서 형태로 받습니다.  
 
XML이란(extensible markup language, 확장성 생성 언어) 웹 페이지를 꾸미는 문서양식으로 우리가 잘 알고 있는 html보다 발전된 언어라고 생각하면 됩니다. html에 비해 링크, 데이터 관리 등이뛰어납니다.RSS를쓸수있게한사이트들에 들어가면 사이트 화면에 그림과 같이 RSS 지원을 뜻하는 버튼을 찾을 수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하면 사이트의 RSS 주소를 알 수 있고, 이 주소를 RSS 리더에 넣으면 그 뒤엔 사이트를 직접 가지않고도 새로운 소식을 받을 수 있습니다. 업데이트 정보를 확인하고 싶은 여러 사이트들을 RSS 리더에 등록하면웹을돌아다니는 발품을줄일수있고, 광고나팝업등이뜨지않으니쾌적한환경을유지할수있죠.
  
  
  

새로 선보이는 윈도 비스타는 XP와는 다른 모습을 많이 보여줍니다. 그 중 하나가 기본적인 이미지 표현 방식이비트맵에서 벡터로 바뀐다는 것입니다. 여기서 그럼 비트맵과 벡터방식이란 과연 무엇이고 어떤 차이가 있는지살펴보죠.

▶ 비트맵
비트맵은 픽셀이 각각의 색상을 가지고 모여서 하나의 이미지를 만들어 내는 방식입니다. 풀 HD를 설명할 때 영상을 이루는 최소 단위인 픽셀이 나왔는데, 그래픽에서도 픽셀은 이미지를 구성하는 가장 작은 사각형의 점을 말합니다. 이런 사각의 조그마한 점들이 다닥다닥 붙어서 이미지를 만드는 것입니다. 비트맵은 픽셀 하나하나에 색을 넣기 때문에 이런 점들을 어떻게 모아놓느냐에 따라 엄청난 색의 변화를 줄 수 있습니다. 때문에 화려하고 사실적인 이미지를 보여줍니다. 디지털 카메라로 찍은 사진이나 포토샵으로 만든 이미지는 비트맵 방식을 씁니다.이미지를 만드는 픽셀의 수에 따라 해상도가 결정됩니다. 고품질의 이미지를 보여주기 위해서는 많은 수의 픽셀이필요하고, 저장용량도매우커집니다.
이러한 비트맵을 확대하면 색 정보를 저장한 픽셀의 크기가 커지기 때문에 이미지가 깨지거나 계단현상이 일어
납니다. 축소를할때도본래이미지와는 차이를보입니다.

  
  

▶ 벡터
벡터 방식은 비트맵과는 달리 수학적인 직선, 곡선, 다각형, 타원형 등을 이용해 이미지를 표현하며 저장할 때 이들 간의 관계를 수치로 계산하여 저장합니다. 수학적인 계산으로 저장되기 때문에 이미지 크기를 키우거나 줄여도 그림이 깨지지 않습니다. 자유롭게 크기를 키우거나 줄일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무한한 색을 낼 수 있는 비트맵에 비해 벡터 이미지는 색 표현에 한계가 있습니다. 따라서 비트맵과 같은 명암 표현이나 섬세하고 사실적인이미지를보여주지는못합니다.
점과 선에 대한 수치로 이미지를 저장하기 때문에 간단한 이미지를 저장할 때는 비트맵에 비해 훨씬 적은 용량이필요합니다. 하지만복잡한이미지를저장하기위해서는오히려비트맵보다 더큰용량을차지하기도 합니다.윈도 비스타는 벡터 방식으로 이미지를 표현하기 때문에 자유롭게 이미지를 키우거나 줄이고, 방향을 전환하는등3차원적인환경을꾸밀수있게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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