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MIMO와 OFDMA 지원하는 가성비 공유기, ASUS RT-AX55 AX1800 듀얼 밴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
상태바
MU-MIMO와 OFDMA 지원하는 가성비 공유기, ASUS RT-AX55 AX1800 듀얼 밴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6.01 1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그동안 Wi-Fi 6 유무선 공유기는 주로 하이엔드 제품들이 대부분이었기 때문에 Wi-Fi 6를 사용하려면 금전적 부담이 상당했다. 하지만 Wi-Fi 6를 지원하는 스마트폰이나 노트북 등이 대거 출시됨에 따라 저렴한 Wi-Fi 6 유무선 공유기도 많이 출시되고 있다.

문제는 아무리 저렴하더라도 제대로 된 성능을 갖춘 Wi-Fi 6 유무선 공유기를 선택해야 한다는 것이다. ‘ASUS RT-AX55 AX1800 듀얼 밴드 Wi-Fi 6 유무선 공유기(이하 ASUS RT-AX55)’는 금전적 부담이 적으면서 제대로 된 Wi-Fi 6의 성능을 만끽할 수 있는 제품이다.

 

 

통합 속도 1800Mbps 제공

Wi-Fi 6를 지원하는 기기가 많아졌지만, 여전히 Wi-Fi 6 유무선 공유기는 상당한 가격대를 보이고 있다. 아무리 좋고 빠르다지만, 일반 가정에서 30만원 정도 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선뜻 사는 것은 쉽지 않다. 일반적으로 10만원에서 15만원 정도가 가정용으로 선택할 수 있는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일 것이다. ‘ASUS RT-AX55’는 이러한 가격 부분에 만족하는 제품이다.

‘ASUS RT-AX55’는 빠른 무선 연결을 위해 80MHz 대역폭과 1024-QAM을 제공하는 802.11ax 2x2 듀얼 밴드를 제공한다. 네트워크 통합 속도는 약 1800Mbps(2.4GHz 대역 574Mbps, 5GHz 대역 1201Mbps), 802.11ac 2x2 듀얼 밴드 유무선 공유기보다 1.5배 빠른 속도를 자랑한다.

단일 최고 속도는 1201Mbps, 고성능 Wi-Fi 6 유무선 공유기의 최고 속도인 5400Mbps에 비하면 상당히 느려 보일 수 있다. 하지만 현 상황에서 이 정도 속도라면 Wi-Fi 6 지원 IT 기기들을 쾌적한 무선 속도로 사용할 수 있다. 왜냐하면 Wi-Fi 6를 지원하는 제품들 대부분이 최대 1200Mbps까지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그 이상 속도를 활용하기 위해서는 2.5Gbps5Gbps 이상 인터넷을 사용해야 한다. 그러나 대부분 가정집은 100Mbps500Mbps를 사용하고 있고 소수만 1Gbps 이상 급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다. 따라서 그 이상 속도를 지원하는 하이앤드 유무선 공유기는 몇 년 뒤에 구매해도 상관없다.

 

정면에는 상태 LED 등이 표시된다.

 

상판에는 ASUS 로고와 Wi-Fi 6 표시가 있다.

 

후면에는 전원 스위치와 기가비트 LAN 포트 x4, 기가비트 WAN 포트 x1, WPS 버튼, 리셋 버튼이 있다.

 

고성능 외장 안테나 4개가 장착되어 있으며, 원하는 방향으로 배치할 수 있다.

 

하판에는 발열 처리를 위한 타공망과 벽에 걸 수 있는 월 마운트 홀이 있다.

 

실제 무게는 약 370g이다.

 

 

다중 기기 사용을 위한 기능 탑재

Wi-FiWi-Fi를 사용하는 기기가 널리 보급됨에 따라 일반 가정에서도 Wi-Fi를 사용하는 기기를 많이 사용하고 있다. 하지만 유무선 공유기에 동시 접속을 허용하는 기기 수는 상당히 제한되어 있고 접속을 하더라도 네트워크 속도가 상당히 떨어지는 등의 문제도 생긴다.

‘ASUS RT-AX55’는 이러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MU-MIMOOFDMA 기능을 탑재했다. MU-MIMOOFDMA 기능의 조합을 통해 WiFi 6(802.11ax)는 트래픽이 많은 환경에서 최대 4배 더 큰 네트워크 용량과 효율성을 제공한다.

이전 세대 Wi-Fi 5(802.11ac)는 각 네트워크 채널에서 한 번에 하나의 장치만 처리할 수 있었기 때문에 사용 가능한 대역폭을 비효율적으로 사용했다. 하지만 Wi-Fi 6OFDMA 기술로 각 채널을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하여 여러 장치의 신호를 함께 묶어 동시에 전송할 수 있도록 하여 보다 부드럽고 응답성이 뛰어나며 지연 시간도 줄였다.

‘ASUS RT-AX55’대상 웨이크 타임(TWT, Target Wake Time)’ 기능을 통해 장치가 데이터를 전송하도록 지정된 간격을 예약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무선 기기가 유무선 공유기의 수신 신호를 기다릴 필요가 없을 때 절전 모드로 전환되어 전력 소비를 최대 7배까지 줄여 배터리 수명을 크게 향상시켜준다.

또한, OFDMA 기능을 갖춘 ‘ASUS RT-AX55’는 각 채널을 더 작은 하위 채널로 분할하여 향상된 Wi-Fi 신호 범위와 더 나은 범위를 제공한다. 상황과 환경에 따라 차이는 있지만, 최대 Wi-Fi 5 신호 범위 대비 80% 향상된 성능을 보여준다.

 

OFDMA 기능을 통해 여러 장치에 한꺼번에 신호를 보낸다.

 

‘대상 웨이크 타임’ 기능으로 무선 장치의 대기 시간을 줄여 배터리 수명을 향상시킨다.

 

Wi-Fi 6는 Wi-Fi 5 대비 약 80% 더 넓은 범위를 제공한다.

 

 

다양한 보안 기술 지원

‘ASUS RT-AX55’는 홈 네트워크를 위한 상업용 보안 기술을 제공한다. 특히 평생 무료로 AiProtection Classic을 사용할 수 있다. 정기적으로 업데이트되는 자동 보안 기능이 포함된 Trend Micro 기반 프로그램으로, 인터넷 위협으로부터 장치 및 개인 데이터를 보호해준다. 이 강력한 보안 기능은 특정 웹사이트 및 모바일 앱을 차단하는 기능을 포함했으며, 고급 자녀 보호 기능도 사용할 수 있다.

다수의 유무선 공유기를 연동해 끊어지지 않고 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구성하는 ASUS AiMesh 기능도 지원한다. AiMesh‘ASUS RTAX55’에 또 다른 ‘ASUS RT-AX55’AiMesh를 지원하는 유무선 공유기를 연동해 보다 넓고 유연한 Wi-Fi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기능이다. Wi-Fi 신호가 닿지 않는 곳까지 Wi-Fi 신호를 연장할 수 있으며, 단일 SSID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어 관리도 편하다.

이런 다양한 기능을 누구나 손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스마트폰 전용 앱을 제공한다. 데스크톱PC를 부팅하지 않고도 공유기를 설정할 수 있게 해주며, 네트워크 트래픽을 관리하고 연결 문제 진단이나 펌웨어 업데이트를 할 수 있다.

또한, ASUS 공유기로 구성된 AiMesh 네트워크의 상태와 연결된 Wi-Fi 포인트 수도 확인할 수 있다. 네트워크 트래픽과 연결된 장치를 어디에서나 감시할 수 있기 때문에 네트워크가 원활하게 실행되고 문제가 발생 시 즉각적인 피드백을 제공할 수 있다.

 

AiProtection Pro를 통한 뛰어난 보안 기능을 제공한다.

 

AiMesh 기능을 지원해 보다 넓은 Wi-Fi 커버리지를 구성할 수 있다.

 

스마트폰 앱에서 다양한 설정을 간편하게 해줄 수 있다.

 

500Mbps를 사용하는 네트워크 환경에서 벤치비 앱으로 속도 테스트를 했다. 다운로드 309Mbps, 업로드 355Mbps, 핑 5.82ms를 기록했다.

 

 

마치며

‘ASUS RT-AX55’에 대해 요약하자면 10만원 초반 Wi-Fi 6 공유기 2.4GHz, 5GHz 듀얼 밴드 지원 통합 1800Mbps 속도 제공 AiMesh MU-MIMOOFDMA 기능 지원 등을 꼽을 수 있다. 비교적 저렴하면서 다양한 기능을 갖춘 Wi-Fi 6 유무선 공유기라고 정리할 수 있다. 합리적인 가격으로 Wi-Fi 6 환경을 꾸미고 싶다면 ‘ASUS RT-AX55’를 추천한다.

 

 

제원

CPU : 1.5GHz 쿼드 코어 프로세서
메모리 : 256MB RAM, 128MB 플래시
인터페이스 : 최대 1Gbps 지원 기가비트 LAN x4, 기가비트 WAN x1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속도 : AX1800(2.4GHz 최대 574Mbps, 5GHz 최대 1201Mbps)
무선 표준 : IEEE 802.11a/b/g/n/ac/ax, IPv4, IPv6
Wi-Fi
기술 : OFDMA, 빔포밍, 1024-QAM, 20/40/80MHz 대역폭
무선 보안 표준 기반 : WPA2-PSK, WPA-PSK, WPA-Enterprise, WPA2-Enterprise, WPS
버튼 : WPS 버튼, 리셋 버튼, 전원 스위치
안테나 : 외장형 안테나 x4

무게 : 374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