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풋랙 분석 기능으로 더욱 완벽해진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
상태바
인풋랙 분석 기능으로 더욱 완벽해진 게이밍 모니터,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1.03.04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앞서 smartPC사랑에서는 세계 최초로 360Hz의 초고주사율을 탑재한 ‘ASUS ROG SWIFT 360Hz PG259QN’를 리뷰했다. 이 제품은 360Hz 고주사율과 G-Sync를 탑재한 것은 물론, 엔비디아의 새로운 최저 시스템 지연 시간 기능인 엔비디아 리플렉스와도 놀라운 궁합을 자랑한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ASUS ROG SWIFT 360Hz PG259QN’에서 특수한 기능이 추가된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이다.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의 가장 큰 변화는 데스크 마운트를 위한 마운팅 브래킷과 엔비디아 리플렉스 분석기가 추가되었다는 점이다.

 

 

현존 최고 주사율 360Hz

게이밍 모니터가 보급되면서 144Hz 주사율 정도가 게이밍 모니터의 기준으로 자리 잡았다. 이제는 240Hz 주사율 정도는 되어야 고주사율로 인정받는 시대가 된 것이다. 240Hz 주사율은 일반 모니터의 60Hz 주사율 4배에 달하는 주사율로 처음 등장했을 때부터 큰 충격을 안겼다. 하지만 이를 제대로 활용할 고성능 PC가 당시에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물론, 지금은 다양한 게임을 240프레임 정도 낼 수 있는 고성능 PC가 많아졌다.

360Hz 주사율은 240Hz 주사율보다 1.5배 주사율이 더 높고 일반 모니터 주사율과 비교하면 6배에 달한다.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은 제품명처럼 360Hz를 지원하는 게이밍 모니터이다. 세계 최초 360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만큼 제품명에도 360Hz를 넣은 제품이다. 360Hz 주사율은 144Hz 주사율이나 240Hz 주사율보다 더 부드러운 화면을 제공한다.

G-Sync(지싱크) 기능도 탑재됐다. 소프트웨어 방식으로 구동되는 프리싱크와 달리 G-Sync는 하드웨어 방식으로 구동하는 만큼 테어링(Tearing) 현상을 더 확실하게 잡아준다. G-Sync는 하드웨어 방식인 만큼 모니터에 G-Sync 칩셋이 탑재되어야 하기 때문에 그만큼 가격이 더 비싸다.

 

전체적인 디자인.

 

스탠드 디자인은 기존 ROG SWIFT 라인업과 달리 바닥에 착 달라붙는 형태이다.

 

입출력 단자는 HDMI 2.0 x1, DP 1.4 x1, USB 허브 단자, USB 3.2 Gen1 Type-A x2가 있다.

 

 

지포스 30 시리즈에 적합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을 제대로 활용하려면 엔비디아의 새로운 그래픽카드인 지포스 RTX 30 시리즈가 필요하다. 반대로 이야기하면 지포스 RTX 30 시리즈의 제대로 된 성능을 느끼고 싶다면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만한 제품이 없다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고주사율 모니터를 사용하면 그만큼 PC도 고성능을 갖춰야 한다. 360Hz 주사율은 곧 PC에서 연산되는 프레임 중 최대 360프레임까지 화면에 출력할 수 있다는 뜻이다. 따라서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을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서는 그만큼 고성능 PC가 필요하다.

지포스 RTX 30 시리즈는 기존 지포스 RTX 20 시리즈 보다 높은 성능을 지닌 만큼 4K UHD 해상도를 가진 고화질 모니터나 고주사율 게이밍 모니터에 사용하기 좋다. 특히 지포스 RTX 20 시리즈에서 제대로 고프레임을 구현하지 못했던 게임도 지포스 RTX 30 시리즈라면 보다 높은 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다. 가장 높은 성능을 지닌 지포스 RTX 3090라도 모든 게임을 360프레임으로 구동할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대부분의 게임을 고프레임으로 즐길 수 있다.

특히 엔비디아의 새로운 최저 시스템 지연 시간 기능인 엔비디아 리플렉스(NVIDIA Reflex)’를 활용할 때 성능이 극대화된다. 엔비디아 리플렉스는 GPU와 게임 최적화를 함께 이용하여 시스템 지연 시간을 동적으로 감소시켜 정확도와 반응속도를 높이는 기능이다. 엔비디아 리플렉스는 지포스 RTX 30 시리즈와 360Hz 주사율 모니터 조합으로 성능이 더 향상된다. 여기에 USB 패스스루를 지원하는 게이밍 마우스를 연결하면 지연 시간이 더 줄어든다.

 

주사율 360Hz, 응답속도 1ms, HDR 지원 등 강력한 성능을 자랑한다.

 

후면 오른쪽에는 OSD 조작을 위한 조그스틱과 버튼이 있다.

 

후면 왼쪽 상단에는 화려한 RGB 효과의 AURA Sync를 지원하는 ROG 아이콘이 있다.

 

AURA Sync를 통해 동기화하거나 별도로 효과를 넣어줄 수 있다.

 

HDR 효과를 지원한다.

 

 

데스크 마운트로 더 편리하게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은 게이밍 모니터답게 독특한 디자인을 하고 있다. ASUS의 하이엔드 게이밍 모니터에 적용되는 3각 스탠드와 후면의 ROG 로고 등이 그대로 적용되어 있다. ROG 로고는 ASUS Aura Sync가 적용되어 있기 때문에 다른 Aura Sync 지원 제품과 동기화해 보다 멋지게 RGB 환경을 꾸밀 수 있다. 3각 스탠드는 정면 부분이 크게 벌어져 있어 키보드와 마우스를 모니터에 더 가깝게 둘 수 있게 해준다.

스탠드는 인체 공학적 디자인으로 설계됐다. 틸트(+20° ~ -5°), 스위블(+25° ~ -25°), 엘리베이션(0~120mm), 피벗(0° ~ 90°) 기능을 모두 지원해 디스플레이를 원하는 각도와 높이로 설정할 수 있다. 또한, 베사 홀도 있기 때문에 벽걸이나 모니터 암 등에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에는 기존 ‘ASUS ROG SWIFT 360Hz PG259QN’에 없던 데스크 마운트도 가능하다. 스탠드의 밑 부분을 제거한 후 마운팅 브래킷을 연결하면 끝이다. 데스크 마운트로 사용하면 컴퓨터 책상 공간을 더 많이 확보할 수 있고 보다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데스크 마운트 중에도 스탠드의 다양한 기능으로 똑같이 사용할 수 있다.

 

스탠드는 틸트, 스위블, 엘리베이션, 피벗 등 모든 기능을 지원하기 때문에 원하는 위치로 화면을 조절할 수 있다.

 

데스크 마운트를 위한 마운팅 브래킷이 제공된다.

 

뒷면에 잇는 나사를 1개 제거하면 안에 있는 거치대를 빼낼 수 있다.

 

모니터 본체에서 스탠드를 제거하고 거치대를 연결하면 된다.

 

마운팅 브래킷을 연결한 모습.

 

이렇게 책상 모서리 부분에 장착하는 것도 가능하다.

 

 

강력한 게이밍 성능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의 가장 큰 특징이라면 엔비디아 리플렉스 분석기를 지원한다는 것이다. 엔비디아 리플렉스 분석기는 엔비디아 리플렉스 기능 상태를 측정하는 것인데 단순하게 PC에서 확인해주는 것이 아니라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에 탑재된 측정기 칩셋을 통해 측정해주는 방식이다. 따라서 일반 게이밍 모니터에서는 할 수 없는 특별한 기능이다.

모니터 OSD에서 엔비디아 리플렉스 분석기 박스 위치를 FPS 게임에서 총구 부분으로 조정해주고 게임을 조작하면 인풋랙 수치를 정확하게 알려준다. 이를 통해 게이머는 어떤 장비를 사용하고 조합했을 때 인풋랙이 더 줄어드는지 손쉽게 파악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다양한 게이밍 기능도 지원한다. 먼저 빠른 반응 속도가 적용된 IPS 패널이기 때문에 응답 속도가 1ms(GTG)에 불과하며, 명암비도 1000:1에 달한다. 또한, HDR10이 적용되어 일반 모니터보다 더 넓은 색상 범위와 밝기를 제공해보다 사실적인 비주얼을 제공한다.

게임을 할 때 보다 편리한 기능도 제공된다. 게임 플러스 기능에서는 타이머, 조준선, 스톱워치, FPS 카운터 등을 사용할 수 있으며, 게임 비주얼 기능에서는 다양한 유형의 콘텐츠에 대해 최적화된 7개의 프리셋 디스플레이 모드를 제공한다. 여기에 플리커프리와 로우 블루라이트 기능도 갖춰 오랜 시간 게임을 즐겨도 눈의 피로감이 덜하다.

 

OSD 메뉴를 통해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새롭게 선보이는 G-SYNC Esports 모드가 눈에 띈다. 낮은 시스템 지연 시간, 고스팅 현상을 없애주는 ULMB 기능, 테어링 현상 제거 등의 기능을 제공한다.

 

현재 시스템의 주사율을 그래프로 손쉽게 확인할 수 있다.

 

스톱워치 기능이 있다. 게임에서 타임 어택 등을 할 때 요긴하다.

 

30분, 60분, 90분 등 원하는 시간을 정해놓고 제한 시간을 표시해 주는 타이머 기능도 있다. 과도한 게임 플레이를 막는데 적절한 기능이다.

 

모니터 주사율이 높아질수록 인풋랙이 더 적어지는데 360Hz 주사율은 60Hz 주사율 대비 최대 37%가 감소한다.

 

엔비디아 리플렉스 모드는 하드웨어 제어를 통해 강제로 적용할 수도 있지만, 정식으로 지원하는 게임에서 제대로 된 효과를 확인할 수 있다.

 

엔비디아 리플렉스 분석기 기능을 지원한다.

 

게임에서 표적이 맞는 조준구에 박스를 위치하면 정확인 인풋랙을 알려준다.

 

 

마치며

‘ASUS ROG SWIFT 360Hz PG259QNR’은 세계에서 가장 빠른 주사율인 360Hz와 인풋랙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엔비디아 리플렉스 분석기가 탑재된 게이밍 모니터이다. 뛰어난 성능과 함께 게이머가 사용하고 있는 장비의 인풋랙 테스트까지 확인할 수 있는 강력한 무기이다. FPS 장르 게임을 주로 즐기면서 반드시 이기고 싶은 게이머에게 추천한다.

 

 

제원

패널 - IPS, 16:9, 24.5인치
해상도 - 1920x1080

응답속도 - 1ms(GtG)
주사율 - 360Hz
밝기 - 400cd/m²
시야각 - 178°
디스플레이 컬러 - 1073.7M(10bit)
특수 기능 - 게임 플러스(십자선,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 스톱워치), 로우 블루라이트, HDCP, 게임 비쥬얼(풍경, 레이싱, 시네마, RTS, RPG, sRGB, G-Sync Esports), G-Sync, HDR10, 마운팅 브래킷, 엔비디아 리플렉스 분석기
입출력 단자 - HDMI 2.0 x1, DisplayPort 1.4 x1, 3.5mm 이이폰 잭, USB 3.2 Gen1 Type-B x1(업스트림) Type-A x2(다운스트림)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