Wi-Fi 6와 트라이 밴드, Mesh Wi-Fi를 모두 갖춘 공유기 ‘넷기어 Orbi RBK752 AX4200’
상태바
Wi-Fi 6와 트라이 밴드, Mesh Wi-Fi를 모두 갖춘 공유기 ‘넷기어 Orbi RBK752 AX420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11.17 11: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Mesh Wi-Fi를 지원하는 대표적인 유무선 공유기를 꼽는다면 단연 넷기어의 오르비(Orbi)’이다. ‘오르비1대의 라우터 연동된 여러 개의 새틀라이트를 통해 Wi-Fi 무선 커버리지를 광범위하게 만들 수 있다. 다른 유무선 공유기끼리 Mesh Wi-Fi를 확장하는 것이 아니라 하나의 제품군이기 때문에 관리하기도 간편하다.

앞서 Wi-Fi 6를 지원하는 오르비제품도 출시되었는데 바로 넷기어 오르비 RBK852 Mesh Wi-Fi 공유기(이하 넷기어 오르비 RBK852)’이다. 총합 6Gbps의 무선 속도를 자랑하는 고성능 Mesh Wi-Fi 공유기이다. 이번에 소개할 제품은 총합 4.2Gbps의 무선 속도에 디자인이 초기형 오르비와 비슷하게 동글동글한 넷기어 오르비 RBK752 Mesh Wi-Fi 공유기(이하 넷기어 오르비 RBK752)’이다.

 

Mesh Wi-Fi 공유기

최근 고성능 유무선 공유기의 트렌드는 ‘Wi-Fi 6’‘Mesh Wi-Fi’이다. Wi-Fi 6(IEEE 802.11ax)는 최신 Wi-Fi 규격으로, 기존 Wi-Fi 5(IEEE 802.11ac)보다 빠른 속도와 넓은 Wi-Fi 무선 커버리지를 지녔다. 게다가 다양한 무선 디바이스가 동시에 접속해도 한꺼번에 처리할 수 있기 때문에 계속 늘어나고 있는 무선 디바이스 시대에 대비할 수 있다.

Mesh Wi-Fi2대 이상의 유무선 공유기를 하나의 SSID로 통합해 보다 넓은 Wi-Fi 무선 커버리지를 운용하는 것이 가능하다. Wi-Fi 음영 지역이 상당히 줄어들 뿐만 아니라 서로 다른 유무선 공유기의 Wi-Fi 무선 커버리지로 이동하더라도 끈기지 않는 Wi-Fi를 즐길 수 있다.

 

꼼꼼하고 짜임새있게 포장되어 있다.

 

 

정겨운 오르비 디자인

초창기부터 오르비를 사용한 사람이라면 공유기답지 않게 귀여운 동글동글한 초기 디자인을 기억할 것이다. 한동안 오르비의 디자인은 아이덴티티이기도 했던 동글동글한 타원통을 크게 벗어나지 않았다. 하지만 오르비 프로를 기점으로 성능이 뛰어난 고성능 오르비제품 디자인이 조금씩 변했다. 타원통 베이스는 변경되지 않았지만, 군데군데 각진 디자인이 더해지면서 귀여운 느낌은 사라졌다. 앞서 출시된 넷기어 오르비 RBK852’도 그랬다.

그러나 이번에 소개하는 넷기어 오르비 RBK752’는 초창기 오르비처럼 귀여운 모습을 하고 있다. 하단 부분에는 은색 투톤으로 포인트를 줬지만, 전체적인 흰색 원통형 느낌을 그대로 담아냈다. 기존 오르비에는 상태 LED가 위에 있었지만, ‘넷기어 오르비 RBK752’는 흰색 부분과 은색 부분의 경계 부분에 LED를 넣어 은은하게 밝혀주는 효과를 준다.

참고로 오르비 시스템은 LED의 색상을 통해 작동 상태를 알려주는데 LED가 파란색이면 정상 연결 완료, 보라색(와인색)이면 라우터의 경우 인터넷 연결 끊김, 새틀라이트의 경우 라우터와 연결 및 동기화 문제이므로 동기화(Sync)를 다시 진행하면 된다.

넷기어 오르비 RBK752’도 다른 오르비 무선 와이파이 시스템과 같이 오르비 라우터 1대와 오르비 새틀라이트 1대의 한 쌍으로 구성된다. 오르비 시스템은 라우터와 새틀라이트가 함께 연동해 작동하는 방식이며, 이를 통해 일반 유무선 공유기보다 더 넓은 무선 커버리지를 갖출 수 있다.

후면에는 다양한 포트가 자리 잡고 있는데 우선 라우터(RBR750)에는 싱크 버튼, 인터넷 포트 1, 이더넷 포트 3, 리셋 버튼이 있다. 새틀라이트(RBS750)에는 싱크 버튼, 이더넷 포트 2, 리셋 버튼이 있다. 인터넷 포트의 유무로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구분하면 된다.

 

둥글둥글한 원통형 디자인을 하고 있다.

 

정면으로는 어느 쪽이 라우터이고 어느 쪽이 새틀라이트인지 알 수 없다.

 

후면을 보면 구분하기가 쉽다. 라우터 쪽에는 노란색 WAN 포트가 있고 LAN 포트가 3개나 있는 반면, 새틀라이트에는 LAN 포트만 2개가 있다.

 

 

누구나 쉽게 하는 설치

넷기어 오르비 RBK752’는 누구라도 손쉽게 설치하고 설정할 수가 있다. 설치하고자 하는 장소에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두고 전원 어댑터를 연결하면 된다. 라우터에는 인터넷 포트에 유선 랜 케이블을 연결하면 하드웨어 설치는 끝이다.

새틀라이트는 라우터의 Wi-Fi 무선 커버리지가 잘 닿지 않는 곳이나 라우터에서 떨어진 공간이지만 원활한 Wi-Fi를 사용하고 싶은 곳에 두도록 하자. , 라우터와 새틀라이트의 거리가 너무 멀면 연결이 되지 않기 때문에 LED 불빛을 참고해 설치 장소를 정하면 된다. 만약 더 넓은 Wi-Fi 무선 커버리지를 원한다면 새틀라이트를 더 추가하면 된다. 라우터 1개에 새틀라이트를 최대 6개까지 무선 연결할 수 있다.

 

정면 하단에 LED가 들어오는데 LED 색상으로 현재 연결 상태가 원활한지 확인할 수 있다.

 

 

Mesh Wi-Fi 시스템 지원

일반 유무선 공유기 한 대로 Wi-Fi 무선 커버리지를 모두 채우지 못할 때 찾는 제품이 무선 확장기이다. 무선 확장기는 저렴한 가격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손쉽게 늘릴 수 있는 제품으로, 음영 지역이 많은 넓은 장소에서 공유기를 사용할 때 주로 사용된다.

하지만 공유기에 연결된 무선 확장기는 무선 신호 요청을 수신한 후 공유기 쪽으로 넘긴다. 이후 다시 공유기에서 송신을 받아 무선 확장기에 연결된 무선 단말기에 신호를 전달한다. 문제는 무선 신호가 무선 확장기를 거치게 되는 과정에서 무선 성능이 감소하기도 한다.

또한, 무선 확장기의 성능이 낮다면 기존 공유기의 최대 성능을 무선 확장기는 전부 받아들이지 못하며, 여러 대의 무선 단말기가 연결될수록 성능이 떨어진다. 게다가 무선 확장기가 별도 SSID를 사용하기 때문에 로밍이 불가하고 네트워크 체계가 복잡해지는 문제도 발생한다.

하지만 넷기어 오르비 RBK752’Mesh Wi-Fi 네트워크 구조를 사용해 독립된 전용 링크로 장치끼리 연결된다. Mesh Wi-Fi 네트워크는 네트워크 장치가 각각 그물망처럼 연결돼 하나의 큰 네트워크를 이루는 것을 뜻한다.

넷기어 오르비 RBK752’의 통합 Wi-Fi 속도는 4.2Gbps이며, Wi-Fi 무선 커버리지는 5,000제곱피트(464, 140)에 달한다. Wi-Fi 무선 커버리지는 새틀라이트 1개를 더 추가할 때마다 범위가 2,500제곱피트(232, 70) 증가한다.

 

스마트폰에 오르비 전용 앱을 설치한 후 간단한 과정을 통해 설정을 완료할 수 있다. 최신 펌웨어가 있으면 자동으로 업데이트도 진행된다.

 

오르비 전용 앱에서 ‘넷기어 오르비 RBK752’의 현재 상태를 모니터링하고 다양한 설정을 손쉽게 할 수 있다.

 

네트워크 맵에서는 현재 오르비 시스템이 어떻게 구성되어 있는지 확인할 수 있다.

 

Wi-Fi 신호가 원활한지 신호 강도 체크도 가능하다.

 

강력한 보안 기능을 제공하는 넷기어 아머를 지원한다.

 

 

고성능 무선 기능 탑재

넷기어 오르비 RBK752’는 손쉽게 넓은 공간을 Wi-Fi 환경으로 만들 수 있다. 라우터와 새틀라이트를 설치하는 것만으로 거의 모든 공간에서 Wi-Fi 무선 음영지역이 생기지 않으며, Tri-Band(트라이밴드) AX4200(2.4GHz: 600Mbps, 5GHz: 1200Mbps, 5GHz: 2400Mbps) Wi-Fi 기술로 고성능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넷기어의 독자적인 ‘FastLane3’ 기술을 통해 라우터와 새틀라이트 간 독립적인 5GHz 4x4 쿼드스트림 2.4Gbps 링크를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동시에 여러 명의 사용자에게 스트리밍을 지원하는 4x4 12 스트림 MU-MIMO 기능도 탑재해 많은 기기가 한 번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크지 않다. 여기에 접속하는 무선 단말기의 위치를 파악해 해당 방향으로 무선 커버리지를 넓혀주는 빔포밍 플러스(Beamforming+)까지 갖췄다.

넷기어 오르비 RBK752’는 항상 최적의 경로로 인터넷 연결을 제공하고 스스로 학습 및 무선 경로를 최적화한다. 6개의 고출력 내장 안테나와 고출력 확장기를 내장해 어디서든 뛰어난 무선 성능을 제공한다. 여기에 고성능 쿼드 코어 1.4GHz 프로세서와 1GB , 512MB 플래시로 안정성도 높다.

 

 

무선 성능 확인하기

33평 아파트에서 넷기어 오르비 RBK752’를 약 20m 거리로 떨어뜨려서 설치하고 Wi-Fi 속도를 체크해봤다.

 

라우터 근처에서는 다운로드 속도 396Mbps, 업로드 속도 506Mbps, 핑 10.8ms로 측정되었다.

 

새틀라이트 근처 위치에서 전원을 끄고 측정을 진행했다. 다운로드 속도 56.8Mbps, 업로드 속도 62.7Mbps, 핑 30.5ms로 측정되었다.

 

새틀라이트 근처에서는 다운로드 속도 297Mbps, 업로드 속도 487Mbps, 핑 17.2ms로 측정되었다.

 

 

마치며

넷기어 오르비 RBK752’Wi-Fi 6Mesh Wi-Fi를 지원하는 오르비 제품이다. 공유기 자체적인 하드웨어 성능도 좋고 무선 네트워크 총합 속도도 4.2Gbps에 달한다. ‘넷기어 오르비 RBK852’와 비교하면 무선 네트워크 속도나 유선 네트워크 속도가 느리지만, 일반 가정에서 사용하기에는 충분한 성능이다. 40평 이상 크기의 공간을 끊김 없는 Wi-Fi 환경으로 만들고자 하는 사람에게 추천한다.

 

 

제원

프로세서 : Quad-Core 1.4GHz
메모리 : 1GB RAM/512MB 플래시
무선 주파수 : 2.4GHz, 5GHz

무선 표준 : 2.4GHz(802.11 b/g/n/ax), 5GHz(802.11 a/n/ac/ax)
Tri-Band Wi-Fi : Band 1- 2.4GHz: 600Mbps, Band 2- 5GHz: 1200Mbps, Band 3- 5GHz: 2400Mbps

안테나 : 고성능 내장 안테나 6, 고출력 증폭기
특수기능 : MU-MIMO, 2.4GHz&5GHz 밴드 빔포밍 기술
인터페이스 : 10/100/1000Mbps 기가비트 LAN 포트(라우터WAN x1, LAN x3, 새틀라이트LAN x2)

크기 : 231.14x182.88x71.12mm
무게 : 86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