싱크로니시티, '스마트파킹 성남' 앱으로 스마트 시티 조성 앞장서
상태바
싱크로니시티, '스마트파킹 성남' 앱으로 스마트 시티 조성 앞장서
  • 남지율 기자
  • 승인 2020.11.16 10:5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남지율 기자] 4차 산업의 핵심은 국민들의 삶의 질 향상을 높이는 '스마트 시티' 조성이 아닐까? 스마트 시티는 도시 교통, 환경, 안전, 주거, 복지 서비스 등의 분야에 첨단 IT를 적용하는 사업이다.

IT 서비스 업체 '유라이크'는 지난 2019년 스마트시티 교통 서비스 중 하나인 스마트 주차 서비스 '스마트파킹 성남' 애플리케이션을 개발해 스마트시티 조성에 앞장서고 있다.

스마트파킹 성남은 '싱크로니시티' 프로젝트로 전자부품연구원(KETI)과 성남산업진흥원, 유라이크가 협력하여 성남시의 IoT, 스마트시티 산업 경쟁력 강화를 추진하기 위해 진행하는 'IoT기반 스마트시티 국제공동기술개발사업'의 일환으로 제작됐다.

해당 서비스는 IoT 국제 표준 기술로 채택된 'oneM2M' 기술을 기반으로 한 애플리케이션으로, 비영리목적이기에 무료로 사용 가능하다. 성남시 소재의 주차장 정보 및 인근 환승 교통에 대한 정보를 알림 및 APP 화면으로 실시간 제공한다.

해당 앱은 성남시 주차장에 대한 정보 및 주차장 인근의 시내버스 및 시외버스, 그리고 지하철 등의 환승 교통편 정보를 필요로 하는 모든 사용자를 대상으로 한다. 성남시에 거주하는 주차장 이용자뿐만 아니라, 성남시 소재의 기업 또는 영업장에 출/퇴근하는 주차장 이용자 및 성남시에 방문하는 모든 주차장 이용자를 대상으로 맞춤형 주차 정보서비스를 제공한다.

관계자는 "주차장 이용 패턴과 날짜, 날씨 정보를 활용한 AI 머신 러닝 기술을 접목한 주차장 추천 기능을 추가적으로 업데이트 할 예정에 있다. 또한 지속적인 연구개발 투자를 통해 환승 요지의 유료 주차장과의 사업모델을 개발 중이다"라고 전했다.

이어, "이 외에도 성남시 관내 스쿨존 안전 서비스를 제안해 설치/개발 단계에 있다. 스쿨존 안전 서비스는 어린이보호구역 내 통행정보 데이터(과속, 운행 빈도)를 수집 분석하여 사고를 미연에 방지하는 여러 조치를 취하는데 도움이 기대되는 서비스다"라고 설명을 덧붙였다.

한편, 유라이크는 전문적인 개발 노하우와 기술력을 통해 다양한 모바일 웹/앱 개발 등의 IT 서비스를 제공한다. 서비스 환경 및 시스템 연동을 포함한 다양한 플랫폼을 구축하고, 모바일 포털 및 유/무선 연동의 표준 인터페이스를 개발하며, 축적된 경험 및 트렌드 분석을 통한 기업의 경쟁력 강화 컨설팅 업무를 수행하고 있다.

유라이크의 대표적인 서비스로는 스마트파킹 성남 앱(KETI), SK렌터카 앱(SK NETWORKS), 빌리카 앱(SK C&C), WAVVE Sport 프로야구 서비스(콘텐츠웨이브) 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