역대급 폭염 대비 위한 필수품! '휴대용 선풍기' 제대로 고르는 법은?
상태바
역대급 폭염 대비 위한 필수품! '휴대용 선풍기' 제대로 고르는 법은?
  • 조은혜 기자
  • 승인 2020.06.01 17: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조은혜 기자] 낮 최고기온이 30도를 웃도는 날씨가 평년보다 빨리 찾아오면서 많은 이들이 본격적인 여름 나기에 돌입하고 있다. 여름 나기를 위한 대표적인 아이템들 중 빠질 수 없는 것이 휴대용 선풍기다. 시간과 장소에 구애받지 않고 원할 때 언제든지 시원한 바람을 쐴 수 있다는 매력으로 소비자의 소비 욕구를 자극한다.

넥밴드 형식으로 두 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는 선풍기, 날개가 없어 안전사고를 예방하는 선풍기 등 다양한 아이디어 제품들도 인기다. 여름철 필수 아이템으로 자리 잡은 휴대용 선풍기, 제대로 고르는 법과 주목할 만한 제품들을 소개한다. 

 

어떤 디자인을 고를까?

휴대용 선풍기(일명 미니 선풍기, 손 선풍기, 핸디 선풍기)는 설계 형태에 따라 크게 핸디형, 거치형, 보조배터리형, 넥밴드형으로 나뉜다. 가장 보편적인 것은 핸디형으로, 가볍고 손잡이가 있어 한 손으로 들고 다니며 바람을 쐬기 좋다. 일부 핸디형 제품의 경우 별도로 거치대가 제공돼 거치 및 핸디형으로 쓸 수 있다.

보조배터리형은 별도의 배터리 없이, USB 단자를 통해 보조배터리와 연결해 사용하는 제품이다. 날개 가수가 대부분 2엽에 그치고 풍속이 약한 편이지만, 크기가 작고 저렴하며 별도의 충전 과정이 필요하지 않다.

넥밴드형은 목에 걸어 사용하며, 일명 목풍기라고 불리는 제품이다. 두 손을 자유롭게 쓸 수 있어 최근 몇 년 사이에 큰 인기를 끌고 있다. 이 경우 좌우 선풍기의 각도 조절이 가능하며, 두 날개가 동시에 회전하는 만큼 배터리 효율이 좋은 제품이 좋다. 사용 중 머리카락이나 옷이 엉키기 쉬운 점은 주의해야 한다. 
 

날개/모터에 따라 바람이 달라진다!

선풍기 날개는 헤드 뒤쪽의 공기를 빨아들여 앞쪽으로 바람을 보내는 역할을 한다. 때문에 날개의 개수와 디자인에 따라 바람의 세기, 소음, 촉감 등이 달라진다.

신체와 가까이 두고 사용할 예정이라면 날개가 많은 제품을 권한다. 선풍기 날개가 많을수록 바람이 여러 개로 쪼개져, 자연과 유사한 초미풍이 만들어져 부드러운 느낌을 받게 된다. 반면, 날개 개수가 적을수록 거칠고 펄럭이는 느낌의 바람이 발생하며, 거실과 같은 넓은 공간에서 쓰기에 적합하다.

소음도 어느 정도의 상관관계가 있다. 선풍기를 구동할 때 발생하는 소음은 공기와 날개가 마찰되면서 발생한다. 따라서 개수가 적을수록 날개와 공기가 마찰되는 면적이 줄어들어 소음이 줄어드는 여지가 생긴다.

이미지 출처 : Clemson University

날개를 회전시키는 모터도 중요하게 살펴봐야 한다. 모터는 전원의 특징에 따라 크게 AC 모터, DC 모터, BLDC 모터로 나눌 수 있다. AC 모터는 DC 모터에 비해 동급 출력 대비 상대적으로 효율이 높으며 수명도 긴 편이라, 큰 힘을 요구하는 컴프레서 등의 기계에 주로 사용돼 왔다. 다만 AC 모터는 속도 및 방향 제어가 까다로운 편이기에 가정용 선풍기에는 주로 DC 모터가 사용됐다.

BLDC 모터는 DC 모터에서 브러시를 제거한 형태의 모터다. 단가가 높은 편이나 저전력, 저소음이라는 강점으로 인해 최근 휴대용 선풍기에 널리 탑재되고 있다.

 

'안전 인증' 꼼꼼히 살펴봐야

휴대용 선풍기를 구매할 때 꼭 확인해야 하는 것이 바로 안전과 관련한 부분이다. 내부에 배터리와 모터를 탑재한 만큼 과열로 인한 화재 및 폭발과 관련한 사고가 일어날 수 있어 주의해야 한다.

이러한 이유로 행정안전부와 한국소비자원은 제품을 구매할 때 KC마크, 전자파적합등록번호 및  리튬전지에 대한 안전인증번호를 제품이나 포장지에서 확인한 후 구매하는 수칙을 지켜주기를 당부하고 있다.

만약 KC인증마크, 전자파적합등록번호, 리튬전지의 안전인증번호 중 1개라도 누락될 경우 불법 제품일 가능성이 크다. 특히 안전인증번호의 경우, 안전인증번호가 있는 배터리에는 과열과 폭발을 방지하는 보호회로가 설계되어 있기 때문에 필히 확인해야 한다.

또한, 휴대용 선풍기를 충전할 때에는 제품에 표기된 정격 용량에 맞는 충전기(대부분 5V, 1A 용량의 스마트폰 충전기)를 사용하여야 하며, 충전 전압이 높은(9V) 고속충전기 사용은 과열 등의 위험이 있으므로 피해는 것을 권한다. 또한 어린 자녀를 두거나 머리가 긴 사용자의 경우 손가락이나 머리카락이 끼어 다치는 사고를 예방하기 위하여 선풍기 보호망 간격이 촘촘한 제품을 선택하는 것이 좋다.



* 가격은 6월 1일 오픈마켓 최저가를 기준으로 한다.

브리츠 BZ-FN2 슬림

65g의 가벼운 무게와 슬림한 디자인으로 주머니에 넣고 다니는 등 간편하게 들고 다니는 핸디형 선풍기다. 스트랩을 달아 목에 걸고 다닐 수 있다. 바람은 3단계로 조절 가능하다. LED 라이팅을 지원해 나만의 개성을 뽐낼 수 있다. 책상에 거치대를 펼치면 스탠드형 선풍기로 변신한다. 배터리는 완충하면 최대 4시간 사용 가능하다. 가격은 16,750원이다.

 

ABKO 오엘라 클립 선풍기 ZF01

클립형 설계로 다양한 곳에 부착 및 거치해놓고 쓰기 좋은 거치형 선풍기다. 클립이 약 4.5cm 두께를 잡을 수 있어 모니터나 테이블 모서리, 러닝머신 손잡이 등에 부착해 사용할 수 있다. 자바라 길이도 24.5cm로 넉넉하다. 바람은 3단계로 조절 가능하며, BLDC 모터를 탑재했다. 10초 동작, 5초 정지를 반복하는 ‘자연 바람 모드’도 탑재했다. 가격은 17,400원이다.

 

프롬비 사일런트 스톰 FA135

거치형, 핸디형으로 활용할 수 있는 제품이다. 무게는 184g으로, LG전자 대용량 배터리를 탑재해 완충하면 최대 20시간 작동한다. 헤드 부분은 금속 클립을 내장해 180도로 각도 조절이 가능하다. 바람은 자연풍 모드까지 포함해 4단계 조절을 지원한다. 안전망부터 날개까지 분리해 세척하는 것이 가능해 장기간 사용해도 깨끗하게 사용할 수 있다. 가격은 22,520원원이다.

 

블루베리 블루아이디 BI-NF5

대표적인 넥밴드형 선풍기로, 특수 실리콘 관절로 제작된 자바라 및 미끄럼을 방지하는 실리콘 마감처리를 통해 상하좌우 다각도로 자유롭게 조절이 가능하며, 장시간 착용에도 편안하게 착용할 수 있다. 좌우 헤드에는 BLDC 모터를 탑재했다. 바람은 3단계로 조절 가능하며, 최대 7시간의 배터리 성능을 갖췄다. 무게는 190g이다. 가격은 39,800원이다.

 

스미다 SMD-S15000

날개가 없어 어린아이들도 날개에 의한 사고 없이 안전하게 사용할 수 있는 핸디형 선풍기다. 날개가 없지만 최대 4m/s의 세기로 바람을 일으키며, 기본 제공되는 크래들을 연결해 거치형 선풍기도로 활용 가능하다. 헤드 부분에 LED가 탑재돼 캠핑장이나 실내에서 무드등으로 사용할 수 있다. 무게는 160g, 가격은 18,81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