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이앤드 유저&스트리머를 위한 최고의 10기가비트 랜카드 ‘ASUS 10기가비트 XG-C100F SFP+ 네트워크 어댑터’
상태바
하이앤드 유저&스트리머를 위한 최고의 10기가비트 랜카드 ‘ASUS 10기가비트 XG-C100F SFP+ 네트워크 어댑터’
  • 임병선 기자
  • 승인 2020.02.27 16: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인터넷 속도는 미래를 가늠할 수 없을 정도로 빨라지고 있다. 한동안은 무선 인터넷 속도가 빨라지는 데 집중했다면 이제는 빨라진 무선 인터넷 속도를 제대로 활용하기 위한 유선 네트워크 장비가 주목받고 있다.

간단한 예로, 최신 노트북이나 스마트폰이 차세대 무선 인터넷 기술인 Wi-Fi 6를 지원하고 있지만, 최대 10Gbps에 달하는 무선 인터넷 속도를 제대로 활용하려면 10Gbps 유선 네트워크 서비스와 10Gbps를 지원하는 공유기가 필요하다. 모든 콘텐츠가 10Gbps 속도가 있어야 즐길 수 있는 것은 아니지만, 빠른 속도로 사용할 수 있는 환경에서 보다 원활한 네트워크가 가능한 것은 틀림없다.

10Gbps 네트워크 환경을 제대로 제어하고 사용하기 위해서는 데스크톱에서도 10Gbps를 사용할 수 있어야 한다. ‘ASUS(에이수스) 10기가비트 XG-C100F SFP+ 네트워크 어댑터(이하 ASUS XG-C100F SFP+ 네트워크 어댑터)’는 기존에 없던 초고속 10Gbps 랜카드로 VR 혹은 E-Sports, NAS 사용 기업 등 대규모 데이터 처리가 필요한 연구소뿐만 아니라 가정에서도 최고의 퍼포먼스를 구현해 초고속의 네트워크망을 구축할 수 있는 제품이다.

 

고화질 영상의 보편화

한때는 FHD 해상도의 영상이 고화질로 불렸지만, 그것도 어느덧 과거의 일이 되어가고 있다. 최근에는 4K UHD 해상도는 되어야 고화질 영상이고, 그보다 더 높은 화질인 8K UHD 해상도의 영상도 등장하고 있다.

몇 년 전만 하더라도 4K UHD8K UHD는 일부 사용자들만 사용하던 고화질 영상이었다. 하지만 최근 출시되는 스마트폰은 4K UHD 영상 촬영이 가능하고 이번에 출시된 삼성전자 갤럭시 S20 시리즈는 8K UHD 해상도 촬영까지 가능하다. 여기에 동영상을 올리고 감상할 수 있는 수단인 유튜브에서도 4K UHD는 물론, 8K UHD 화질을 지원하는 등 고화질 영상 스트리밍이 자리 잡고 있다.

단순히 스트리밍이 목적이라면 기존 기가비트 장비로도 충분하다. 4K UHD 영상 기준으로 국내 지상파는 20Mbps, 유료 영상은 32Mbps 정도이다. 기가 인터넷인 1Gbps는 물론, 일반적인 초고속 인터넷인 100Mbps로도 충분히 소화가 가능한 속도이다.

하지만 고화질 영상을 제공하는 스트리머라면 이야기는 달라진다. 20~30Mbps에 달하는 비트레이트로 영상을 송출하면서 온라인 게임 등의 콘텐츠를 다룬다면 100Mbps 달하는 속도를 소화해야 한다. 1Gbps를 지원하는 장비로도 방송할 수 있지만, 과부하로 인한 렉 등은 피할 수 없다.

 

고화질을 위한 최적의 장비

ASUS XG-C100F SFP+ 네트워크 어댑터는 극상의 빠른 스피드를 자랑하는 제품이다. 빠른 파일 전송과 원활한 4K UHD 스트리밍 및 저지연 게임을 위해 기존 1Gbps 기가비트 이더넷보다 최대 10배 빠른 차세대 속도, 최대 10Gbps의 초고속 네트워킹을 지원하여 4K UHD의 고화질 영상 등 대용량 데이터를 빠르고 매끄럽게 전송할 수 있다.

ASUS XG-C100F SFP+ 네트워크 어댑터는 데스크톱 메인보드PCIe 2.0/3.0 x4 타입 인터페이스에 장착하는 방식이다. 또한, 세련된 알루미늄 히트싱크는 초고속 네트워크 전송으로 인해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냉각시켜 장시간 동작에도 안정적이며 끊김 없는 전송 성능을 자랑한다.

최신 광섬유 네트워크 기술인 SFP+ 포트 케이블을 지원하여 낮은 지연시간으로 보다 효과적으로 원거리 데이터 전송을 돕는다. SFP+ 포트 케이블은 기존 RJ-45 유형 구리 케이블보다 훨씬 먼 거리에서 고속 전송을 위한 기술로, 고속&고대역폭 전송이 가능하다. 하이앤드 유저나 소규모 기업 및 데이터 센터에 이상적이다. 게다가 원거리 네트워크 고속 전송뿐만 아니라 크로스 케이블을 연결해 유선 네트워크 장비 간에서도 빠른 데이터 전송이 가능하고 SPF+ 전용 케이지를 사용하면 DAC 연결도 호환된다.

특히 자체 QoS(Quality-of-Service)기능을 통해 중요한 스트리밍이나 온라인 게임 등 데이터 전송 우선순위를 정해 동시에 여러 프로그램과 연결된 동안에도 효율적인 네트워크 관리가 가능하다. 이를 통해 대용량의 파일 전송, 4K UHD 미디어 스트리밍, 온라인 게임 등 동시에 네트워크 관련 작업을 하더라도 빠르고 원활하게 처리한다.

SFP+ 케이블을 지원한다.
표준 브라켓 이외에 LP 브래킷도 제공된다.
SFP+ 케이블을 통해 최대 10Gbps의 속도를 지원한다.

 

빠른 전송 속도로 인한 발열을 없애주기 위해 히트싱크가 장착되어 있다.

 

하이앤드 유저나 전문가가 사용하기에 적합하다.

 

제원

포트 종류: SFP+ 10기가비트 포트
네트워크 표준: IEEE 802.3ae 10G BASE-LR/SR, IEEE 
802.1p Priority Queuing, IEEE 802.1q VLAN Tagging
데이터 속도: 10G SFP+
작동 환경: 동작 온도 - 0°C ~ 40°C, 보관 온도 -40°C ~ 60°C
크기: 113.3x120.5x21.59mm(WxDxH, 베젤 제외)
무게: 110g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