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니터로 만나는 또 다른 감동, 사운드 기능에 특화된 모니터 모음
상태바
모니터로 만나는 또 다른 감동, 사운드 기능에 특화된 모니터 모음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9.11.05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데스크톱을 사용할 때는 소리를 듣기 위해 스피커나 헤드셋을 사용하게 된다. 그런데 스피커를 사용할 경우 필연적으로 책상 위 공간을 상당히 많이 차지하게 된다.

이 때 한정된 공간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내장 스피커를 탑재한 모니터를 선택하는 경우가 있었다. 당시 모니터에 탑재된 내장 스피커는 음악 감상 용도보다는 사운드 확인 정도에 가까웠고, 실질적인 기대치는 내장 그래픽 수준이었다.

하지만 현 시점에서는 에이수스와 같은 글로벌 하드웨어 제조사들을 필두로 모니터 내장 스피커가 빠른 속도로 발전하고 있다. 또한 내장 스피커가 아니라도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에는 사운드 관련 기능이 탑재된 경우도 있다. 이번 호에서는 사운드에 특화된 모니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자.

 

귀로 보는 모니터
ASUS Designo MZ27AQ

에이수스 디자이노 MZ27AQ는 27인치 QHD 모니터다. 디자이노 시리즈라 우아하고 실용적인 디자인을 갖췄다. 이는 초슬림 베젤 덕분이다. 플라스틱 베젤은 1mm며 이너 베젤은 7mm 정도다. 스탠드는 해시계 스타일이다. 완성도가 아주 높은 디자인을 지녔다.

IPS 패널에 색영역은 sRGB 100%라 작업 용도로도 적합하다. OSD 내의 스플렌디드 모드에서 sRGB를 선택할 수 있어 정확한 색상을 재현할 수 있다. 모니터 화면은 매트 디스플레이 코팅으로 빛이 반사되지 않아 눈이 편하다. 이외에도 TÜV 라인란드 인증 시력 보호 기능이 제공된다.

사운드 기능은 어떨까? 에이수스 디자이노 MZ27AQ는 이번 호에 소개할 모니터 중 가장 뛰어난 내장 스피커를 탑재했다. 세계 최초 스테레오 리시버를 선보였던 오디오 명가 하만카돈과 공동 개발한 에이수스 소닉 마스터 기술이 탑재됐다. 이에 맞춰 6W x2 스테레오 스피커가 탑재됐다. 이는 에이수스 골든 이어 팀의 엔지니어가 조절해 선명도가 극대화됐다.

더 놀라운 것은 5W 출력의 소형 서브 우퍼가 번들로 제공된다는 점이다. 이를 통해 2.1 채널 스피커 환경을 조성할 수 있는데, 평범한 보급형 스피커 정도는 시원하게 제압하는 놀라운 성능을 보여 준다. 그러면서도 책상 공간도 적게 차지한다. 최고의 내장 스피커가 필요할 때는 가장 좋은 선택지다.

 

깨끗하게 들리는 음성
GIGABYTE AORUS CV27Q RGB Fusion

기가바이트 어로스 CV27Q RGB 퓨전은 27인치 165Hz QHD 모니터다. 1500R 커브드 모니터로 몰입감이 높다. VA 패널에 색영역은 DCI-P3 90%를 지원한다. 또한 디스플레이 포트에서 32Gb/s 대역의 HBR3(High Bit Rate 3) 연결을 지원한다. 이외에 HDR, 8bit 컬러, AMD FreeSync, 응답시간 1ms 등이 특징이다.

사운드 기능은 어떨까? 기가바이트 어로스 CV27Q RGB 퓨전은 내장 스피커는 없지만, 대신 노이즈 캔슬링 기능을 탑재했다. 모니터 오디오 잭에 헤드셋 연결 시 주변 환경 소음을 자동으로 제거하는 액티브 노이즈 캔슬링(ANC) 기능이다.

이는 듀얼 마이크를 사용한 스마트 음성 캡처 기술 기반 IC 하드웨어를 내장해 게이머가 그룹콜을 할 때 주변 소음을 제거한다. 덕분에 음성을 깨끗하게 수신할 수 있다.

 

시네마사운드 듀얼 5W 스피커
DELL InfinityEdge S2719H

델 인피니티 엣지 S2719H는 27인치 풀HD 모니터다. 4면 인피니티엣지 베젤 설계로 테두리가 아주 얇아 개방감을 얻을 수 있다. 또한 멀티 모니터 구성 시 하나로 연결된 듯한 느낌을 얻을 수 있다.

모니터 헤드와 스탠드도 슬림하다. IPS 패널로 색영역은 sRGB 99% 이상이다. 글레어 패널이라 반사가 잘 되는 특성을 지녔다. TÜV 라인란드 인증 시력 보호 기능이 제공된다.

사운드 기능은 어떨까? 델 인피니티 엣지 S2719H는 Waves MaxxAudio 사의 전문 튜닝된 듀얼 5W 스피커가 탑재됐다. 이를 통해 음악·영화 감상 시 생생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추가로 이어폰이나 헤드폰에 연결할 수 있는 오디오 출력 포트도 제공된다.

 

ESS 헤드폰 앰프 탑재
ASUS ROG SWIFT PG35VQ

에이수스 ROG SWIFT PG35VQ는 35인치 21:9 UWQHD(3440x1440) 모니터다. 현존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 중에서도 최고의 성능을 지닌 괴물 모니터라 볼 수 있다.

35인치 21:9 화면비  UWQHD(3840 x 1440) 해상도, 200Hz 주사율, 응답속도 2ms, 엔비디아 G-SYNC Ultimate, 512개의 풀 어레이 로컬 디밍. 1000nit 밝기. HDR 1000 인증, DCI-P3 90% 지원 등의 엄청나게 화려한 사양을 갖췄다. 또한 1800R 커브드 모니터로 VA 패널에 색영역은 DCI-P3 90%다. TÜV 라인란드 인증 시력 보호 기능이 제공된다.

사운드 기능은 어떨까? 에이수스 ROG SWIFT PG35VQ는 ESS 헤드폰 앰프인 ESS9118 HiFi DAC가 탑재됐다. 해당 DAC는 주로 고가의 게이밍 메인보드 등에서 찾아볼 수 있었는데, PG35VQ는 모니터임에도 해당 기능을 탑재했다.

즉 모니터에 사운드카드가 탑재됐다고 볼 수 있다. 모니터 OSD에서 USB(Hi-Res 지원)를 통해 활성화할 수 있고, USB 단자로 연결 시 24bit/192kHz 무손실 재생 기능이 제공된다. 

 

하만카돈 스테레오 8W 고출력 스피커 탑재
ASUS Designo MX32VQ

에이수스 디자이노 MX32VQ는 27인치 QHD 모니터다. 앞서 언급한 MZ27AQ처럼 디자이노 시리즈라 우아한 디자인이 특징이다. 특히 스탠드에 할로 라이팅 기능이 적용돼 우아함을 완성한다.

스탠드는 투명한 원형 유리로 처리되어 있고, 중앙 부분에는 하만카돈 로고가 새겨진 터치 제어판이 탑재됐다. 해당 부분에는 파란 색의 LED가 은은하게 들어오며, 사운드에 맞춰 고정·숨쉬기·리듬 동기화 등의 효과를 사용할 수 있다. VA 패널로 색영역은 sRGB 125%다. TÜV 라인란드 인증 시력 보호 기능이 제공된다.

사운드 기능은 어떨까? 에이수스 디자이노 MX32VQ는 하만카돈과 에이수스 소닉마스터 기술이 탑재된 듀얼 8W 스테레오 스피커가 내장됐다. 덕분에 크고 아름다운 소리를 들을 수 있다.

에이수스 오디오위자드 기술(음악, 영화, 게임, 사용자 모드로 나뉨)로 상황에 맞게 설정할 수 있다. 영화 모드로 툼레이더(2018)의 트레일러를 재생해 봤는데, 라라가 크게 도약하다가 나무에 맞고 비명을 지르는 소리가 실제처럼 재현됐다.

음악 모드로 설정한 뒤 몇 가지 음악도 들어 봤다. 발트토이펠의 ‘스케이터즈 왈츠’ 공연과 비투비의 ‘그리워하다’ 두 가지다. 전자는 관현악기들의 소리가 조화롭게 들려왔고, 후자는 보컬의 음색이 부드럽게 표현됐다.

공통점으로는 볼륨을 최대로 올렸는데도 찢어지는 소리가 나지 않았다. 에이수스 디자이노 MZ27AQ와 더불어 내장 스피커 중에서는 최고의 성능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