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에 강한 27인치 시력보호 모니터, 벤큐 EW2780
상태바
엔터테인먼트에 강한 27인치 시력보호 모니터, 벤큐 EW2780
  • 조은혜 기자
  • 승인 2019.11.06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조은혜 기자] 우리의 눈은 빛에 민감한 대표적인 신체 기관이다. 실내조명조차도 눈 건강에 큰 영향을 끼칠 수 있다고 알려진다. 때문에 평상시 컴퓨터 앞에서 적지 않은 시간을 보낸다면, 시력보호 기능을 갖춘 모니터를 사용하는 것이 좋다. 이러한 이유로현재 대부분의 모니터는 거의 대부분 블루라이트 차단, 플리커 프리 등의 시력보호 기술을 탑재한 채로 출시된다. 다만, 각 제조사마다 약간씩 그 기술력에 차이가 있는 것도 염두에 둬야 한다.

이번에 소개하는 벤큐 EW2780 시력보호 모니터는 시력보호 모니터 중에서도 단연 주목할 만한 27인치 모니터다. 벤큐가 개발한 B.I.+ 기술을 탑재해 상황별로 최적화된 화면을 보여주며, 인증을 거친 시력보호 기능을 탑재해 눈 건강에 최적화 됐다. 여기에 AMD 프리싱크, 5W 스테레오 스피커, HDR, 전용 멀티미디어 모드를 지원해, 사무용 모니터 뿐 아니라 일상생활에서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제원
화면크기 : 27인치
화면비 : 16:9
패널타입 : IPS 광시야각
해상도 : 1920x1080
밝기 : 250cd/m²
컬러비트 : 8bit
명암비 : 1,000:1
응답속도 : 5ms(GtG)
대스플레이 색상 : 16.7M
색역 : 72% NTSC
입력단자 : HDMI 2.0 x3
스피커 : 2.5W x2
부가기능 : 로우 블루라이트, 플리커 프리, 프리싱크, B.I.+ 테크놀로지, 색약 모드, 리더 모드, 스마트 포커스, 슈퍼 레졸루션
스탠드 : 틸트(-5°~15°)
구성품 : 전원 케이블, HDMI 케이블, 사용자 설명서, CD 퀵가이드

 

세련된 베젤리스 27인치 모니터

벤큐 모니터 중 EW 시리즈는 얇은 모니터 테두리와 준수한 멀티미디어 성능을 추구하는 엔터테인먼트 라인업이다. 벤큐 EW2780 또한 이러한 특성을 따르는 27인치 모니터다. 테두리가 매우 얇은 엣지 슬림 베젤로 설계됐다. 덕분에 여러 대의 모니터를 붙여서 쓰는 다중모니터로 쓸 때, 베젤이 중간에 끼어 거슬리는 일이 적다.

슬림베젤 모니터 중에서도 베젤이 매우 얇은 편에 속한다.

후면에는 HDMI 2.0 포트가 3개 탑재됐다. HDMI 포트가 3개라 개라 데스크톱PC와 연결하는 것 뿐만 아니라 TV 셋톱박스, 노트북 등 다양한 기기를 연결해 놓을 수 있다.

3개의 HDMI 2.0 단자와 오디오 단자를 탑재했다.
3개의 HDMI 2.0 단자와 오디오 단자를 탑재했다.
앞뒤 각도 조절만 가능하며, 좌우 회전이나 상하 높이 조절은 지원되지 않는다.
앞뒤 각도 조절만 가능하며, 좌우 회전이나 상하 높이 조절은 지원되지 않는다.

 

HDRi로 향상된 시각적 경험

B.I.+ 테크놀러지는 주변 밝기뿐만 아니라 색온도까지 고려해 사용 환경에 최적화된 밝기와 색온도를 제공하는 기술이다. 사용자가 모니터에서 보고 있는 이미지, 텍스트, 동영상 등의 콘텐츠도 모니터 스스로가 판단해 밝기를 조절하기도 한다.

주변 밝기를 감지해 적절한 밝기와 색상을 보여주는 B.I.+ 센서. B.I.+ 기능은 OSD를 통해 켜고 끌 수 있다.
주변 밝기를 감지해 적절한 밝기와 색상을 보여주는 B.I.+ 센서. B.I.+ 기능은 OSD를 통해 켜고 끌 수 있다.
B.I.+ 센서에 스마트폰 손전등을 비춰, 일시적으로 주변 조도를 높게 만들었다. 손전등을 끄니 화면 우측 하단에 눈 아이콘이 나타나며, 화면의 밝기가 서서히 달라지는 것이 육안으로 포착됐다. 빛의 거리, 센서 민감도 등도 설정할 수 있다.
B.I.+ 센서에 스마트폰 손전등을 비춰, 일시적으로 주변 조도를 높게 만들었다. 손전등을 끄니 화면 우측 하단에 눈 아이콘이 나타나며, 화면의 밝기가 서서히 달라지는 것이 육안으로 포착됐다. 빛의 거리, 센서 민감도 등도 설정할 수 있다.

주목할 점은 ‘HDRi’ 기능이다. HDRi는 미세 조정 설정으로 HDR 출력을 향상시키는 벤큐의 독점 HDR 기술이다. 이를 활성화하면 주변의 조명 상황을 인식하고, 이를 기반으로 화면의 HDR 선명도, 디테일 및 컬러를 설정한다. 즉, 시청자는 자신에게 가장 최적화된 HDR 화면을 감상할 수 있다.

 

좌측부터 순서대로 HDR off - HDR on - 시네마 HDRi (HDR 에뮬레이션)
좌측부터 순서대로 HDR off - HDR on - 시네마 HDRi (HDR 에뮬레이션)

현재 벤큐가 지원하는 HDRi 기능은 게임 최적화된 게임 HDRi, 영상 시청에 최적화 한 시네마 HDRi 2가지다.

오른쪽 HDRi 버튼을 누르면 HDR 에뮬레이션 설정을 손쉽게 바꿀 수 있다.

EW2780의 경우, 본체 측면에 있는 HDRi 버튼을 누르면 시네마 HDRi와 일반적인 HDR 기능 중에 선택할 수 있다. 시네마 HDRi 모드를 활성화하니, HDR에 비해 더 자연스럽고 입체적인 명암으로 화면이 바뀌었으며, 더 현실적인 느낌이 들어 영상에 대한 몰입감이 높아지는 기분이 들었다.

(좌) HDR 미적용. (우) HDR 적용.

 

인증 받은 시력보호 기능

벤큐 EW2780는 별도의 프로그램 설치 없이 모니터 자체에서 청색광을 최대 70%까지 차단해준다. 지원하는 로우 블루라이트 모드는 총 4단계를 지원하며, 멀티미디어, 웹서핑, 오피스, 리딩 모드의 순서 반대로 청색광을 차단하는 정도가 강해진다. 또한, 독일의 기술 안전 인증 전문기관인 TUV 라인란드에서 인증받은 플리커 프리 기술이 적용으로 모니터의 미세한 깜빡임을 제어한다.

눈 미리알람 기능. 30분부터 최대 60분까지 설정할 수 있다.

다소 독특하지만 유용한 기능도 있다. 바로 ‘눈 알림’ 기능이다. 적외선 센서를 통해 사용자가 모니터 앞에 있는지를 감지하고, 데스크 시간을 추적하는 식이다. 이때, 장시간 모니터를 바라보고 있다면 사용자가 휴식을 취하도록 도와준다.

다양한 색상 모드(로우 블루라이트, M-book, 색약, Rec.709, 표준, 게임, 사용자)도 탑재했다. M-book 모드는 애플 맥북 시리즈의 디스플레이 컬러 세팅을 비슷하게 구현한 것이며, 색약 모드는 색 인식 결함이 있는 이들이 색을 더 쉽게 구별하도록 빨강 및 녹색 필터를 적용한 모드다.

 

엔터테인먼트 모니터로도 탁월

벤큐 EW2780은 멀티미디어 콘텐츠를 즐기기에 적합한 다수의 기능을 지원한다. 영상에 가장 적합한 색감과 명암비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시네마 모드, 저해상도 영상의 픽셀 밀도를 재구성해 화면을 더욱 선명하게 보여주는 슈퍼 레졸루션, 사용자가 화면에 집중할 수 있도록 주변부를 어둡게 처리하는 스마트 포커스 기능이다. 해당 기능은 모니터 하단에 배치된 OSD를 통해 손쉽게 조절할 수 있다.

스마트 포커스를 활성화하니 영상이 나오는 부분만 밝게, 나머지는 어둡게 처리돼 보다 시선을 집중할 수 있다.

영화를 감상하거나 게임을 즐길 때, 별도의 외부 스피커도 필요없다. 2.5W 스피커가 2개 내장(5W)돼 별도의 스피커를 달지 않아도 생생한 사운드를 감상할 수 있다. 사운드의 경우 자체적으로 3개의 프리셋을 지원한다. 오디오 단자도 마련돼 스피커 혹은 이어폰과 직접 연결하는 것도 가능하다.

스테레오 스피커는 후면에 탑재됐다. 최대 5W로 출력도 큰 편이고 음질도 준수한 편이다.
사운드 프리셋을 지원한다. 라이브/팝, 시네마, 대화/음성 중 선택할 수 있다.

AMD의 프리싱크도 지원하는 만큼, 간단한 게임을 즐기는 용도의 게이밍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다. 해당 기능은 모니터의 주사율을 라데온 그래픽카드와 실시간으로 동기화해, 티어링 및 스티터링 등의 화면 끊어짐을 해결한다. 때문에 빠른 속도가 주가 되는 FPS 게임에서 화면의 변화가 일반 시력보호 모니터보다 부드럽게 표현된다는 장점이 있다.

AMD 라데온 제어판에서 프리싱크가 활성화됐음을 확인할 수 있다.

 

마치며

벤큐 EW2780은 주변 환경에 따라 최적의 화면으로 바뀌는 지능형 시력보호 기능이 탑재된 27인치 시력보호 모니터다. 11월 4일 기준 아직까지 국내 출시되지는 않았지만 HDR 기능을 탑재한 시력보호 모니터 중에서 단연 주목할만한 제품이다.

5W 출력의 스테레오 스피커를 내장하고, 영상 감상에 최적화된 HDRi 모드 등을 제공해 멀티미디어 감상에 적합하다는 점에서 차별화됐다. 또한, 프리싱크 기능을 갖춰 게이밍 모니터로도 활용할 수 있다. 사무 작업, 영상 감상, 게임 플레이 등 다방면으로 활용할 수 있는 시력보호 모니터를 찾는 이들에게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