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도, 구글도…중국에 꼬리 내리는 IT업계
상태바
애플도, 구글도…중국에 꼬리 내리는 IT업계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10.11 15: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위 참가자들에게 홍콩 경찰의 현재 위치나 최루탄 사용 여부 등을 알려주는 홍콩맵라이브 홈페이지.
홍콩 시위 참가자들에게 홍콩 경찰의 위치나 최루탄 사용 여부 등을 알려주는 홍콩맵라이브 홈페이지.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홍콩 시위가 만 4개월을 넘어가는 가운데 글로벌 IT 기업들이 중국 정부의 압력에 눈치를 보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특히, 애플과 구글 등이 홍콩 반정부 시위와 관련된 앱을 잇달아 차단하면서 논란이 일고 있다.

애플은 10월 9일(현지시간) ‘홍콩맵라이브’(HKmap.live)라는 앱을 삭제했다. 이 앱은 시위 참가자들이 텔레그램에 올린 정보를 모아 홍콩 경찰의 현재 위치나 최루탄 사용 어부 등을 알려주던 앱이었다. 애플은 9일 성명을 통해 “홍콩맵라이브 앱은 홍콩의 법규를 위반했다”며 사용을 금지했다.

애플은 이달 초 홍콩맵라이브 출시를 불허했다가 중국 정부의 눈치를 본다는 비판에 직면하자 4일 다시 허가하는 방향으로 바꿨다. 이에 중국 공산당 기관지인 인민일보는 9일 ‘홍콩 깡패들을 안내하는가’라는 논평에서 “홍콩맵라이브 앱은 폭도들의 불법 행동을 조장해 홍콩 경찰과 주민들을 위험에 빠뜨리고 있다”고 비난했다.

이어 구글도 10일(현지시간)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홍콩 시위대 역할을 할 수 있는 게임 앱을 삭제했다. ‘우리 시대의 혁명’이라는 이 모바일 게임은 사용자가 홍콩 시위대가 되어 게임을 하는 것이다. 구글 또한 홍콩 정부로부터 관련 게임이 시위를 조장한다는 항의를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구글 대변인은 "현재 진행되고 있는 심각한 갈등이나 비극을 이용해 돈을 버는 것은 회사의 방침에 위반된다"며 "‘우리 시대의 혁명’ 앱을 구글 플레이 스토에서 삭제키로 했다"고 발표했다.

이렇게 글로벌 IT 기업들이 홍콩 시위를 강경 진압하려는 중국 정부에 굴복하는 모습을 보이면서 중국 시장을 의식해 자기검열에 나서고 있다는 비판이 일고 있다. 홍콩맵라이브측은 트위터를 통해 “앱이 경찰을 공공안전을 위협하는 데 사용됐다는 주장은 홍콩 경찰의 의견이며 이를 뒷받침할 근거가 전혀 없다”고 주장했다.

또 “와이즈 등 경찰 정보를 포함한 다른 앱은 삭제되지 않았다는 사실이 애플의 가이드라인 자체가 모호하다는 증거다”며 “(같은 기준을 적용한다면) 와이즈,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트위치 등도 제제 대상일 것”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