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T도 클라우드 게임 경쟁 합류… MS와 5G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 추진
상태바
SKT도 클라우드 게임 경쟁 합류… MS와 5G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 추진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9.04 11: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K텔레콤은 4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양사의 협력 계획을 공개하고 오는 10월부터 함께 한국에서 시범 서비스에 돌입할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게임 기술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ct xCloud)’를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카림 초우드리(Kareem Choudhry)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CVP)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사진은 SK텔레콤 모델들이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이고 있는 모습.
SK텔레콤은 4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양사의 협력 계획을 공개하고 오는 10월부터 함께 한국에서 시범 서비스에 돌입할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게임 기술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ct xCloud)를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카림 초우드리(Kareem Choudhry)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CVP)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사진은 SK텔레콤 모델들이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이고 있는 모습.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SK텔레콤이 마이크로소프트(MS)와 함께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을 추진하면서 클라우드 게임 경쟁에 뛰어든다.

SK텔레콤은 4일 서울 을지로 본사에서 양사의 협력 계획을 공개하고 오는 10월부터 함께 한국에서 시범 서비스에 돌입할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게임 기술 ‘프로젝트 엑스클라우드’(Project xCloud, 이하 엑스클라우드)를 선보였다. 이날 행사에는 마이크로소프트 카림 초우드리(Kareem Choudhry) 클라우드 게임 총괄 부사장(CVP)도 참석해 자리를 빛냈다.

 

스마트폰에서도 엑스박스 게임 플레이 가능

엑스클라우드는 마이크로소프트의 콘솔(가정용 게임기) ‘엑스박스’(Xbox)의 고화질‧대용량 게임을 스마트폰에서 다운로드‧설치 없이 즐길 수 있게 해주는 혁신적 기술이다. 엑스박스의 게임들은 본래부터 양손에 컨트롤러를 쥐고 조작하도록 개발된 콘솔용이기 때문에, 모바일에 최적화된 플레이 경험을 선사할 것으로 전망된다.

사용법은 간단하다. 엑스클라우드 앱을 스마트폰에 설치 후, 앱 실행 시 나타나는 게임들 가운데 본인이 원하는 게임을 골라 즐기면 된다. 양사는 엑스박스를 통해 출시한 인기 게임 중 모바일로 즐기기 좋은 일부를 먼저 선보일 계획이다.

SK텔레콤은 이번 협력에 따라 MS 엑스클라우드의 한국 내 독점 사업 운영 파트너로 활동한다. 양사는 SK텔레콤의 5G 리더십 및 네트워크 경쟁력과 마이크로소프트의 클라우드 인프라 및 기술 역량을 결합, 5G 기반 클라우드 게임 공동사업을 추진할 예정이다.

양사는 오는 10월부터 SK텔레콤의 5G‧LTE 고객 체험단에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를 하고, 향후 대상을 타 이통사 고객에까지 점차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초기엔 무선 컨트롤러에 스마트폰을 연결해 게임을 즐길 수 있을 예정이다.

양사는 엑스클라우드 시범 서비스 기간에 걸쳐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적합한 다양한 상품‧서비스를 모색해 나갈 예정이다. 또한 시범 서비스를 시작으로 지속적 협력을 통해 엑스클라우드를 꾸준히 발전‧확산시켜 클라우드 게임 생태계를 함께 주도한다는 방침이다.

 

향후 국내 클라우드 게임 경쟁 더욱 치열해질 듯

이번 협력을 통해 SK텔레콤도 5G의 새로운 핵심 서비스로 손꼽히는 클라우드 게임 시장에 뛰어들게 됐다. 디바이스에 게임을 다운로드, 설치하지 않아도 인터넷에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 어디서나 게임을 즐길 수 있는 클라우드 게임은 향후 게임 시장의 판도를 바꿀 기술로 주목받고 있다.

글로벌 시장조사업체 IHS마킷은 지난 4월말 발표한 리포트에서 클라우드 게임 시장 규모가 지난해 3억 8,700만 달러(약 4,700억 원)에서 2023년 25억 달러(약 3조 400억 원)로 6배 이상 커질 것으로 전망했다.

SK텔레콤도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선보임에 따라 국내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전망이다. LG유플러스는 엔비디아의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 ‘지포스 나우’(Geforce NOW)를 선보이며, 4일 무료 체험을 실시한다고 밝혔다. KT 또한 연내 클라우드 게임 서비스를 출시하기 위해 준비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SK텔레콤 유영상 MNO사업부장은 “클라우드‧게임 분야의 글로벌 강자인 마이크로소프트와 전 세계 이통사 중 최초로 5G 가입자 100만명을 돌파한 SK텔레콤의 협력은 전에 없던 새로운 가치를 창출할 것”이라며 “고객들에게 혁신적인 차세대 모바일 게임 경험을 제공해 나가겠다”고 밝혔다.

마이크로소프트 필 스펜서 게임 총괄 부사장은 “마이크로소프트가 추진 중인 게임 스트리밍은 약 40년에 걸친 게임 사업 경험과 애저(Azure), 마이크로소프트 연구소(Microsoft Research), 그 외 마이크로소프트 내 여러 비즈니스 그룹의 투자·자원을 결합한 것으로, 전 세계 게이머에게 매력적으로 다가갈 것”이라며 “SK텔레콤과의 파트너십은 한국 게이머 및 게임 개발사들과 함께 한국의 게임 산업을 한 단계 발전시키는 기회가 될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