FPS와 리듬게임용 응답속도 0.5ms 초고속 게이밍 모니터, ASUS VG258QR
상태바
FPS와 리듬게임용 응답속도 0.5ms 초고속 게이밍 모니터, ASUS VG258QR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9.09.02 15:3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 게이밍 모니터의 명가 ASUS는 타 게이밍 모니터와 확실하게 차별화된다. 자사의 압도적인 기술력을 토대로 최초의 4K UHD 144Hz 모니터, 35인치 WQHD 200Hz HDR 모니터 등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이는 것.

이는 TN 패널 제품군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기존 TN 패널은 응답속도(GTG)가 1ms 정도인데 에이수스는 무려 응답속도가 0.5ms인 게이밍 모니터를 선보인 것. CRT 모니터에 근접할 정도의 성능이다. ASUS VG258QR이 이에 해당한다.

 

제원

해상도 – 1920x1080
패널 백라이트/타입 – WLED/TN 타입
디스플레이 표면 – 논글레어
최대 밝기 – 400cd/m²
명암비 – 1000:1
시야각 – 170°(좌)/160°(우)
반응속도 – 0.5ms(GTG, 1Min), 1ms(GTG, Ave)
시력 보호 기술 – 플리커 프리/로우 블루라이트(TUV 인증 획득)
사운드 – 2W x2, 스테레오 RMS
지원 단자 – HDMI 1.4, DisplayPort 1.2, 듀얼링크 DVI-D, 오디오, 이어폰 잭
지원 기능 – 게임 플러스, HDCP, 비비드 픽셀, 스마트 뷰 테크놀로지, 게임 비주얼, 프리싱크,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 게임패스트 인풋

 

국내 최초의 0.5ms 응답속도

ASUS VG258QR(이하 VG258QR)는 24.5형 게이밍 모니터다. 풀HD 1920x1080 TN 패널과 165Hz 주사율을 갖춰 FPS, 액션, 레이싱, 리듬 게임에 적합하다.

전작인 VG258Q와 외관은 같지만, 성능은 크게 개선됐다. 전작 VG258Q는 풀HD 144Hz 응답속도 1ms였지만, VG258QR은 풀HD 165Hz 응답속도 0.5ms로 크게 개선된 것이다.

전작 VG258Q의 응답속도 1ms도 사실상 최고 수준이었는데, 거기서 더 발전했으니 사실상 CRT에 근접한다고 봐도 될 정도다. 대부분 응답속도가 3~5ms 수준인 IPS, VA 패널 게이밍 모니터와는 비교하기가 어렵다. 가끔 오버드라이브로 응답속도를 1ms 수준으로 끌어올린 제품도 있는데, 오버드라이브 적용 시 역잔상이 생겨 오히려 게임 시 불편해질 수도 있다.

즉 응답속도는 순수하게 0.5ms인 VG258Q를 따라갈 제품이 없다. FPS, 액션, 레이싱, 리듬 게임 등에 적합한 조건이다. 참고로 지난 smartPC사랑 2019년 8월호에 소개했던 VG278QR과는 화면 크기만 빼고는 같은 특성을 지녔다고 볼 수 있다.

 

게임에 최적화된 다양한 연결포트

VG258QR은 데스크톱 이외에도 콘솔 게임기 등을 장착할 수 있게 다양한 I/O 포트가 제공된다. 디스플레이포트, HDMI, 듀얼링크 DVI, 이어폰, 오디오 단자다. 이를 통해 게이밍 데스크톱과 더불어 PS4, 스위치 등의 콘솔 게임기와 동시에 연결해 완벽한 게이밍 시스템을 구성할 수 있다.

외관은 어떨까? 에이수스 게이밍 모니터는 미래지향적인 멋진 디자인을 갖췄다. OSD 조작 및 게이밍 기능 활성화는 후면 게이밍 핫키 버튼 및 조이스틱을 통해 가능하다.

스탠드는 높이조절(0~130mm), 스위블(+90° to 90°), 틸트(+33° to –5°), 피벗(-90° to +90°)이 지원된다. 이외에도 마라톤 게이밍에 적합한 시력 보호 기술이 탑재됐다.

TUV 라인란드 연구소의 인증을 받은 로우 블루라이트(블루라이트 시력 손상 차단)와 플리커 프리(미세한 화면 깜빡임 제거) 기술이다. 해당 기술 덕분에 장시간 게임을 진행해도 눈이 아프지 않았다.

깔끔한 디자인이면서도 평범하지 않다.
독특한 게이밍 패턴을 갖췄다. 장시간 게이밍에도 발열을 막아 주는 통풍이 가능하게 설계됐다.
왼쪽 하단에는 OSD 조작용 조이스틱, 게임 플러스, 게임 비주얼을 활성화할 수 있는 버튼을 확인할 수 있다.
스티커에 VG258QR의 특징이 나열됐다. 165Hz, 응답속도 1ms(트레이스 프리), 게임패스트, 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 게임 플러스, 게임 비주얼, 디스플레이포트, AMD 프리싱크 등이다.
피벗 기능이 지원된다.
HDMI 1.4, DisplayPort 1.2, 듀얼링크 DVI-D, 오디오, 이어폰 잭을 갖췄다.
응답속도가 0.5ms인 VG258QR은 빠른 움직임에도 선명한 화면을 보장한다.

 

주사율 동기화 기능 엔비디아 G-Sync Compatible 지원

최근 고성능 게이밍 모니터를 구분하는 기준으로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들 수 있다. 주사율 동기화 기능은 모니터 화면과 그래픽카드를 동기화시켜 테어링 현상을 최소화한다.

고가 제품군에는 엔비디아 G-Sync(이하 지싱크), 고가 제품부터 중보급형 제품에는 AMD FreeSync(이하 프리싱크)가 탑재된다. 즉 엔비디아 지포스 계열 그래픽카드로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사용하려면 상당히 많은 비용이 들어갔는데, 최근 엔비디아가 프리싱크 지원 모니터에서 지싱크를 활성화시킬 수 있는 G-Sync Compativle(이하 지싱크 호환) 기능을 선보였다.

이를 통해 프리싱크 지원 모니터도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사용할 수 있게 됐다. 단, 엔비디아 공식 지원 모니터에 한해 정상 작동을 보장한다. VG258QR은 지싱크 호환 및 프리싱크를 지원한다.

지포스 RTX 2080 Ti, 라데온 RX 5700 XT 등 제조사를 가리지 않고 다양한 그래픽카드에서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다. RTX 2080 Ti를 장착한 시스템에서 엔비디아 제어판으로 들어가 G-Sync 기능을 활성화시킬 수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어 바이오 하자드 RE:2를 실행 후 주인공 시점에서 화면을 전환하며 스마트폰으로 슬로 모션 동영상 촬영을 진행해 테어링 현상을 확인해 봤다. 지싱크 호환 미적용 시 화면 잘림 현상이 자주 발견됐지만, 적용 시에는 깔끔한 화면을 감상할 수 있었다. 참고로 DP로 연결시 40~165Hz, HDMI 연결 시 40~120Hz로 활성화된다.

지싱크 호환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었다.
바이오 하자드 RE:2의 화면. 지싱크 호환 기능은 비활성화한 상태다. 화면 중간 부분이 찢어져 있다.
지싱크 기능을 활성화한 뒤 G-SYNC 호환 표시기도 추가로 설정했다. 화면 왼쪽 측면에 G-SYNC ON이라 표기된다. 화면 찢어짐 현상은 사라졌다.

 

165Hz 주사율로 부드럽고 인풋렉이 낮아 시원하다

주사율은 높을수록 좋다. 게이밍 모니터의 표준 사양인 144Hz도 충분히 높은 주사율이지만, VG258QR은 165Hz로 그보다 조금 더 높은 주사율을 제공한다. 평범한 게이밍 모니터보다는 조금 더 부드러운 화면을 볼 수 있다.

인풋렉도 낮아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FPS, 액션, 레이싱, 격투, 리듬 게임에 적합하다. 인풋렉이 높으면 입력 결과가 화면에 조금 늦게 나타나 답답하다. 이는 TV에 데스크톱을 연결해 게임을 즐길 때 가장 쉽게 체감할 수 있다.

커다란 화면은 좋지만, FPS 등의 게임을 즐기기엔 부적합한 것. 즉 빠른 속도로 화면이 전환되며 그에 맞춰 반응해야 하는 게임에는 인풋렉이 낮은 모니터가 제격이다.

VG258QR은 게임패스트 인풋 기능이 탑재돼 게이밍 모니터들 중에서도 인풋렉 관련 성능만큼은 최상위권에 위치한다. OSD에서 트레이스 프리를 100%로 올려 응답속도를 최대로 올린 뒤 리듬 게임, FPS 게임 등을 실행해 봤는데, 잔상 등이 없어 깨끗했고 키보드, 마우스로 신호를 입력하면 즉각 반응해 답답함이 없었다.

또한 주사율 동기화 기능을 비활성화하면 0.5ms를 제대로 체감할 수 있는 ELMB(익스트림 로우 모션 블러)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는데, 이를 통해 빠른 속도로 진행되는 게임에서 사물의 번짐 현상이나 모션 블러를 제거할 수 있었다. 이 또한 슬로 모션 동영상 촬영으로 직접 확인할 수 있었다. 빠른 움직임이지만 모션 블러 현상 없이 정확하게 화면을 파악할 수 있다.

반응속도도 빠르며 인풋렉도 낮아 리듬 게임에 적합한 특성을 지녔다.
ELMB로 0.5ms 응답속도를 제대로 체감할 수 있다. ELMB 비활성 상태다. 화면이 떨려 보인다.
ELMB를 활성화했다.떨림 현상 없이 메이를 선명하게 확인할 수 있다.

 

게임 비주얼와 게임 플러스

좋은 게이밍 모니터는 각 게임 장르에 맞춰 최적화된 프리셋이 제공된다. VG258QR은 이에 대응하는 게임 비주얼 기능이 탑재됐다. MOBA, 롄, RTS/RPG, 레이싱, 장면, sRGB, 시네마 등이다. 예를 들어 FPS를 선택 시 명암비를 조절해 어두운 공간에서도 잘 볼 수 있게 된다.

게임 플러스는 크로스헤어, 타이머, FPS 카운터, 디스플레이 정렬 기능이다. 크로스헤어는 4개의 십자선 중 하나를 선택해 화면에 표시한다. 타이머는 시간 표시 기능으로 특정 목표 시간의 설정이 가능하다. 디스플레이 정렬은 VG278QR로 멀티 디스플레이를 구성할 때 적합하다. FPS 카운터 기능은 디스플레이에 프레임 현황을 표기한다.

게임 비주얼 기능. 게임 장르에 따라 화면을 최적화시킬 수 있다. FPS로 선택 시 어두운 공간도 환하게 확이날 수 있다.
게임 플러스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화면 중간에 크로스헤어 기능을 활성화했다.

 

마치며

VG258QR은 1920x1080 TN 패널과 165Hz 주사율, 0.5ms(GTG) 응답속도를 갖췄다. 풀HD 게이밍 환경에서는 최고로 여겨지는 240Hz 주사율보다도 상황에 따라서는 더 낫다. 특히 응답속도 0.5ms 덕분에 FPS, 리듬 게임 시 체감 성능이 굉장히 뛰어났다.

탭소닉 볼드, 오버워치, 배틀그라운드, 바이오 하자드 RE:2, 스트리트 파이터 5, 철권 7 등 다양한 게임을 답답함 없이 즐길 수 있었다. 0.5ms 응답속도로 극한의 게임환경을 구성하고 싶은 게이머에게 VG258QR을 추천한다. 2019년 8월 19일 오픈마켓 최저가는 398,99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