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보 유튜버의 필수품, 도시바 외장하드
상태바
초보 유튜버의 필수품, 도시바 외장하드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6.07 10: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내가 만드는 동영상, 더 안전하게 보관하자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PC통신으로 대표되는 90년대를 ‘텍스트의 시대’, 싸이월드와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이 활발히 사용되던 시대를 ‘이미지의 시대’라 부른다면 현재는 ‘동영상의 시대’라 해도 과언이 아닐 것이다. 유튜브는 물론 틱톡과 같은 동영상 기반 SNS가 인기를 끌면서 사회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이다.

이에 따라 자신이 직접 촬영한 동영상을 편집, 업로드하는 유튜버, 인터넷 방송인도 많아졌다. 열심히 찍은 동영상을 제대로 관리, 편집하려면 좋은 외장스토리지가 필요하다. 안정성이 좋고 휴대성도 뛰어난 도시바 외장하드처럼 말이다.

 

동영상 저장용 외장하드가 필요한 이유

유튜브나 틱톡, 인스타그램 등에 올리는 동영상은 주로 스마트폰이나 카메라, 액션캠으로 촬영한다. 이때 촬영한 동영상 파일을 SD카드에 저장하는 경우가 많다. 그런데 백업을 하지 않은 상태에서 SD카드가 고장나거나 메모리카드를 분실했을 경우 손해가 이만저만이 아니다. 외장스토리지에 촬영한 동영상 파일을 꾸준히 백업해야 하는 이유다.

대표적인 외장스토리지로는 외장하드와 외장SSD가 있다. 그런데 외장SSD는 아직 용량 대비 가격이 상당한 편이다. 일례로 씨게이트 LaCie Portable SSD Rescue의 경우 2TB 가격이 약 599,000원(5/18,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이나 된다. 물론 속도가 아주 빠르다는 장점은 있지만 아직은 비용 부담이 크다.

도시바 CANVIO™ Advance 외장하드 2TB(위)와 씨게이트 LaCie Portable SSD Rescue 외장SSD 2TB(아래)의 가격이다. 외장하드가 외장SSD보다 훨씬 저렴함을 알 수 있다. <출처 - 에누리>

그래서 동영상 백업, 저장용으로는 외장하드가 가성비 측면에서 봤을 때 더 괜찮은 선택이다. 외장하드는 10만 원 이하의 금액으로도 2TB 모델을 구할 수 있어 용량 대비 가격이 아주 뛰어나다. 또한, 충격만 조심하면 데이터 손실 없이 반영구적으로 파일을 보관할 수 있어 안정성도 좋다.

 

외장하드 구매포인트

그렇다면 동영상 저장, 백업에 적합한 외장하드를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 우선 안정성을 살펴봐야 한다. 외장하드에 충격이 가는 일은 가급적 삼가야 하겠지만, 혹시나 모를 충격에 대비해 충격 센서가 제대로 갖춰져 있는지, 설계가 얼마나 튼튼하게 이뤄졌는지를 확인해보는 것이 좋다.

또 하나 살펴볼 부분은 휴대성이다. 특히 여행지나 해외에서 촬영할 때 동영상을 외장하드에 저장해 두면 나중에 집이나 숙소에서 편집하기가 수월하다. 휴대성이 좋은 외장하드를 갖고 싶다면 외장하드의 사이즈와 무게를 비교해보는 것이 좋다.

외장하드의 속도도 중요하다. 동영상 파일은 대체로 크기가 큰 만큼 빠른 전송속도를 지닌 외장하드에 저장해야 파일 백업, 편집을 원활하게 진행할 수 있다. 기존의 USB 2.0보다 더 빠른 전송속도를 보유한 USB 3.0 지원 외장하드가 필요한 이유다.

 

안정성과 휴대성, 가성비까지 모두 갖춘
도시바 CANVIO™ Advance(칸비오™ 어드밴스)

도시바 칸비오™ 어드밴스(Toshiba CANVIO™ Advance)는 동영상 백업용 외장하드가 갖춰야 할 안정성과 휴대성, 스마트한 기능뿐만아니라 가성비까지 갖춘 제품이다. 우선 업그레이드된 충격 감지 센서가 탑재되어 있어 외부 충격으로부터 데이터를 보다 안전하게 보호하며, 디스크 마모를 감소시키는 램프로드 기술이 채택돼 플래터 손상으로 인한 데이터 손실을 최소화한다.

또한, 이 외장하드는 휴대성이 아주 뛰어나다. 1TB/2TB 모델은 78x109x14mm, 3TB/4TB는 78x109x19mm에 불과해 가방은 물론 호주머니에 넣어도 될 수준이다. 무게도 123g(1TB)/147g(2TB)/206g(3TB,4TB)로 아주 가볍다. 휴대성이 좋다보니 야외에서 동영상을 촬영한 후 저장, 백업하기에도 적합하다.

가방에 쉽게 넣을 수 있을 정도로 사이즈가 콤팩트하다.
무게도 가벼워서 휴대용 외장하드로 적합하다.

도시바 CANVIO™ Advance는 최신 USB 3.0 인터페이스를 채택해 USB 3.0을 지원하는 데스크톱, 노트북이라면 빠른 속도로 대용량의 파일도 빠르게 복사/전송할 수 있다. 특히 도시바 스마트 LED 기술은 USB 2.0 포트에 연결되면 LED가 하얗게, USB 3.0과 연결되면 파랗게 자동으로 점등되기 때문에 연결 상태를 쉽게 구분할 수 있다.

이밖에도 데이터 복원서비스인 ‘바른복구’ 서비스(유료)를 제공하고 있어, 외장하드를 떨어뜨리거나 실수로 데이터를 삭제했더라도 손실된 데이터를 무료로 복구할 수 있다. 단, 2년의 유효 기간 중 1회에 한해 데이터 복구가 가능하니 참고하도록 하자.

 

도시바 CANVIO™ Advance를 직접 활용해보자

smartPC사랑에서는 유튜브를 통한 동영상 리뷰를 진행하고 있다.
이번에는 도시바에서 새롭게 출시한 Toshiba CANVIO™ SLIM3 리뷰를 위해
동영상 촬영을 진행했다.
촬영 후 동영상 파일을 노트북으로 옮겼다.
동영상 파일을 저장하기 위해 Toshiba CANVIO™ Advance를 연결했다.
USB 3.0에 연결해서 스마트 LED가 파란색으로 점등되었다.
Toshiba CANVIO™ Advance로 파일을 복사한 후 동영상 파일을 재생했다.
문제 없이 원활히 재생됨을 확인할 수 있었다.
이번엔 더 안전하게 동영상을 보관할 수 있도록 백업을 진행해보자.
먼저 Storage Backup Software를 실행한 후 백업할 폴더를 선택한다.
이후 자동 백업 스케줄을 설정해준다. Storage Backup Software에서는
월별/주기별/매일/시간 단위로 자동 백업을 진행할 수 있다.
이제 자신이 원하는 시간대에 Toshiba CANVIO™ Advance를
연결하면 자동으로 백업이 진행된다.
지금 바로 백업을 진행하고 싶다면 ‘Backup Now’ 버튼을 클릭해주면 된다.

 

동영상 백업, 도시바 외장하드로 더 쉽게!

본격적으로 유튜브를 비롯한 방송 플랫폼을 통해 인터넷 방송인의 길을 걷고 싶다면 외장하드를 통해 동영상을 꾸준히 저장, 백업해두는 것이 좋다. 특히 도시바 CANVIO™ Advance는 동영상 저장용 외장하드에 필요한 안정성과 휴대성, 속도를 모두 갖추고 있기 때문에 초보 유튜버에게 필수품과 같다고 할 수 있다. 인기 유튜버로 거듭나고 싶다면 지금 도시바 CANVIO™ Advance와 함께 멋진 동영상을 만들어보자.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