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화려한, 나만의 PC를 위하여! RGB 케이스 제대로 고르는 방법
상태바
더 화려한, 나만의 PC를 위하여! RGB 케이스 제대로 고르는 방법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5.20 10: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케이스는 데스크톱PC의 얼굴과 같다. 그래서 단순히 성능 좋고 튼튼한 PC를 넘어 나만의 개성을 담은 디자인의 PC를 만들고 싶다면, 알맞은 케이스를 선택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특히 최근에는 RGB LED로 화려한 효과를 낼 수 있는 PC케이스가 대거 출시되면서, 하드코어 마니아뿐만 아니라 일반인들 사이에서도 RGB 케이스가 널리 사용되고 있다. 이런 RGB 케이스를 구매할 때 꼭 따져봐야 할 구매포인트로는 어떤 것들이 있을까?

 

원형의 화려함, RGB팬 케이스

현재 출시되고 있는 RGB 케이스의 경우 상당수가 전면에 RGB LED가 달린 쿨링팬 2~3개 정도를 장착하고 있다. 이를 RGB팬 케이스라 한다. 이런 케이스들은 전원을 켜면, 쿨링팬의 RGB LED가 환하게 빛나기 때문에 매우 화려하다. 기본 장착된 쿨링팬이 많다 보니 쿨링에도 유리하다.

▲ 국내에서 판매되는 RGB팬 케이스의 경우 주로 전면에 RGB LED팬 2~3개가 장착된 경우가 많다.

현재 주요한 단점으로는 다소 천편일률적인 디자인이 꼽힌다. 대부분의 RGB팬 케이스가 전면에 동그란 RGB팬을 배치하고 전면에 아크릴이나 강화유리 패널을 배치하는 식으로 설계되어 있다. 이 때문에 케이스 디자인이 다 ‘거기서 거기’라면서 식상함을 느끼는 이들이 적지 않다.

RGB팬 케이스를 구매할 때는 먼저 전면과 후면에 모두 RGB가 적용됐는지 확인해보자. 뒷면에는 RGB팬이 없는 제품이 의외로 적지 않다. 전면/후면에 적용된 쿨링팬의 성능도 확인해보면 좋다. 또한, 독특한 디자인의 쿨링팬을 전면에 채용한 케이스를 구매하면 남들과 다른 PC를 만드는 데 도움이 된다.

 

더 개성 있는 RGB 라인 케이스

작년 하반기부터는 기존 RGB 케이스의 단조로운 디자인에서 벗어나기 위해 전면에 LED팬 대신 RGB LED 라인을 장착한 제품도 다수 출시되고 있다. 이를 RGB 라인 케이스라 한다. RGB 라인 케이스는 LED 라인의 배치에 따라 디자인을 더 다채롭게 구성할 수 있다. 다소 요란해 보일 수 있는 RGB팬 케이스와 달리, 전면 디자인이 더 심플하다는 장점도 있다.

▲ RGB 라인 케이스는 RGB팬 케이스보다 더 개성 있는 전면 디자인을 지닌 제품이 많다.

대신 이런 케이스는 쿨링에 다소 불리한 측면이 있다. RGB팬 케이스는 기본적으로 전면에 쿨링팬 2~3개 정도가 장착되지만 RGB 라인 케이스 중에는 전면 쿨링팬이 없거나 1개만 기본 탑재된 제품들이 적지 않다. 그래서 PC 조립 때 쿨링에 신경 쓰지 않으면 고사양 부품을 장착할 때 발열 문제가 심해질 수 있다.

따라서 RGB 라인 케이스를 구매할 때는 전면 쿨링팬이 기본적으로 몇 개나 배치됐는지, 쿨링팬을 추가할 수 있는 공간은 충분한지를 따져봐야 한다. 또한, 전면 흡기구가 공기순환이 잘 이뤄지도록 설계됐는지도 확인해보자. 전면 디자인은 독자 여러분의 취향에 맡기겠다.

 

이 케이스, ARGB 지원하나요?

RGB 라인 케이스와 더불어 새로운 바람이 RGB 케이스 분야에 불고 있다. 바로 ARGB(Addressable RGB)다. 기존의 RGB 케이스는 LED 효과를 마음대로 바꿀 수 없지만, ARGB 케이스는 자신의 취향에 따라 RGB 모드를 변경할 수 있다. 물론 단색 모드로도 변경 이 가능하다. 그래서 더 다채로운 효과를 경험하고 싶다면 ARGB 케이스를 고르는 것이 좋다.

ARGB 케이스는 크게 두 가지 방식을 통해 효과를 변경할 수 있다. 먼저 상단의 I/O 패널을 통해 RGB 모드를 변경할 수 있는 제품이 있다. 개중에는 리모컨을 통해 효과를 조절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대체로 리모컨이 버튼보다 RGB 효과를 더 상세하게 조절할 수 있는 편이다.

▲ RGB 케이스 중에는 리모컨을 이용해 효과를 변경할 수 있는 제품도 있다.

 

유사품에 주의하세요

최근 시장에는 ‘고정 RGB’, ‘고정 LED’로 화려한 효과를 즐길 수 있다는 케이스가 판매되고 있다. 그런데 이런 케이스는 한 가지 모드만 적용된다. 일반적인 RGB 케이스가 다양한 효과를 지원하는 부분과 대조되는 부분이다. 요컨대 ’유사 RGB’라 말할 수 있는 셈이다.

물론 고정 RGB만의 효과를 즐기는 유저도 분명 있을 것이다. 다만, 소비자들의 눈을 속이는 것처럼 보이는 것은 어쩔 수 없다. 나만의 RGB 효과를 경험하고 싶은데 고정 RGB 케이스 때문에 한 가지 모드만 쓸 수 있는 상황은 최대한 피해야 하겠다.

▲ 고정 RGB 케이스는 다른 RGB 케이스와 달리 한 가지 효과만을 사용할 수 있다.

 

측면 패널과 기본기도 살펴보자

RGB 케이스로 나만의 PC를 만들고 싶다면 사이드 패널도 중요하다. 특히 후면 쿨링팬의 RGB 효과를 제대로 경험하려면 컴퓨터 내부를 투명하게 보여주는 소재로 된 패널이 적합하다. 보통, 아크릴과 강화유리가 많이 쓰이는데, 아크릴은 저렴하고 가볍지만, 흠집이 가기 쉽고, 강화유리는 내부를 더 투명하게 보여주지만, 깨졌을 때 손해가 막심하다.

▲ 아크릴이나 강화유리로 사이드 패널이 구성돼 있으면 내부의 튜닝부품이 내뿜는 RGB 효과를 더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다.

더 화려하게 PC를 꾸미기 위해 RGB를 지원하는 고성능 부품을 탑재하고 싶다면, 메인보드와 CPU쿨러, 그래픽 카드, 수냉쿨러 등을 얼마까지 장착할 수 있는지도 살펴봐야 한다. 물론 이런 부품 때문에 케이스가 망가지지 않도록 얼마나 튼튼하게 설계되었는지도 보면 좋다.

 

ABKO SUITMASTER 320C 헤카테 강화유리 스펙트럼 HALO

전면과 후면에 120mm RGB 스펙트럼 HALO LED팬 4개가 기본 장착되어 화려한 조명 효과를 경험할 수 있는 RGB팬 케이스다. 전면 블랙 스모크 아크릴과 측면 강화유리로 RGB 효과를 생생하게 경험할 수 있고, 상단의 버튼을 이용해 LED팬 모드를 설정할 수 있다.

Mini ITX에서 표준 ATX까지 장착 가능하며, 그래픽카드 최대 길이 380mm, CPU쿨러 최대 높이 175mm의 확장성도 갖추고 있다. 가격은 5월 20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67,000원이다.

 

마이크로닉스 L1 강화유리

전면에는 독특한 형태의 RGB 라인이, 후면에는 120mm ARGB팬 1개가 장착된 RGB 라인 케이스로, 모드 변환을 통해 총 17가지의 다양한 효과를 누릴 수 있다.

사이드에는 프리미엄 강화유리 패널이 적용됐으며, 화이트/블랙 컬러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어 나만의 튜닝PC를 만들기가 수월하다. CPU쿨러는 158mm까지, 그래픽카드는 350mm까지 장착 가능하며 ATX 폼팩터를 완벽히 지원한다. 가격은 5월 20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37,000원이다.

 

BRAVOTEC 트레저 X7 760T 타이탄 글래스 RGB

RGB의 극한에 도전하고 싶다면 이 케이스를 추천한다. 6개의 ARGB팬이 기본 장착됐고, 측면에 RGB 라인도 배치돼 찬란하고 영롱한 RGB LED 효과를 즐길 수 있다. 지문억제 분체도장이 적용돼 언제나 깔끔하게 사용할 수 있다.

확장성도 충분해서 E-ATX/ATX/M-ATX/M-ITX 메인보드와 160mm 이하의 CPU쿨러를 사용할 수 있다. 지원 그래픽카드 길이는 기본 300mm지만, 측면팬을 분리하면 430mm까지도 장착 가능하다. 가격은 5월 20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18,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