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PC사랑

더 자유롭게 VR을 즐겨라! 5G 시대에 맞는 추천 모바일 VR 디바이스

이철호 기자l승인2019.04.11l수정2019.04.11 11:52

크게

작게

메일

인쇄

신고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그동안 VR은 많은 이들의 기대에 못 미치는 기술로 여겨지고 있었다. 가장 큰 문제는 해상도였다. 컴퓨터나 스마트폰 콘텐츠에 비해 해상도가 떨어져 사실적인 이미지를 전달하는 데에 어려움이 있었던 것이다.

이제는 다르다. 5G가 본격적으로 상용화되면서 빠른 속도와 초저지연, 초연결성을 바탕으로 더 실감 나는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게 됐기 때문이다. 5G 시대를 맞아 VR 콘텐츠를 더 생생하게 즐길 수 있게 해줄 VR 디바이스를 소개한다.

 

저렴하고 간편한 스마트폰용 VR헤드셋

현재 모바일 VR 디바이스는 디바이스에 스마트폰을 삽입해 VR 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스마트폰용 VR헤드셋이 주류를 이루고 있다. 스마트폰에서 VR 콘텐츠를 활성화한 다음 이를 디바이스에 넣으면 VR 게임, 동영 상 등을 볼 수 있다.

이 디바이스의 최대 장점은 상대적으로 저렴하다는 점이다. 개중에는 1만 원 이하의 제품도 있기 때문에 누구나 부담 없이 스마트폰용 VR헤드셋을 구매할 수 있다. 스마트폰 이외에 추가적인 입력 장치나 부가 장치를 구매 하지 않아도 된다는 것도 장점이다.

이런 VR헤드셋을 구매할 때는 먼저 자신이 사용하는 스마트폰과 호환되는지를 확인해야 한다. VR헤드셋이 지원하는 스마트폰 크기와 맞지 않으면 스마트폰을 제대로 연결할 수가 없다. 또한, 스마트폰 해상도가 화질에 많은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FHD 이상의 해상도를 지원하는 스마트폰 과 사용하는 것이 좋다.

렌즈의 성능도 중요하다. 스마트폰 화면을 렌즈로 확대해 VR을 보여주는 방식이기 때문에 렌즈의 품질이 화질에 적지 않은 영향을 준다. 렌즈 초점을 조절할 수 있거나 얼굴 형태에 따라 렌즈 위치를 조절할 수 있으면 더욱 좋다.

 

MAXTILL Trans VR

이 VR헤드셋의 가격은 4월 1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8,100원에 불과하다. 그럼에도 VR을 즐기기 위해 필요한 기능은 모두 지원한다. 먼저 머리의 움직임에 따라 포인터가 반응하는 헤드모션 컨트롤을 적용해서 컨트롤러 없이도 VR 콘텐츠를 이용할 수 있다.

가벼운 무게와 인체공학적인 디자인으로 착용감이 좋고, 비구면 광학 수지 렌즈를 장착해 왜곡 없이 선명한 화면을 볼 수 있다. 초점 조절, 렌즈 간격 조절도 가능하며, 좌우 측면의 홈을 통해 이어폰이나 충전기도 연결할 수 있다.

 

FXGear NOON VR PRO

FXGear NOON VR PRO는 스마트폰용 VR헤드셋에 오디오 기능을 추가해 별도의 이어폰 없이도 가상현실 속의 소리를 생생하게 체험할 수 있다. 또한, 시야각이 101도로 더욱 넓어져 보다 몰입감 있는 가상현실 체험이 가능하다.

헤드셋 측면에 정전식 탭 버튼을 배치해 구글 카드보드나 각종 VR 게임 앱을 사용할 수 있으며, 안경 착용자를 고려해 안경을 낀 상태에서도 VR을 감상할 수 있게 했다. 유해광선, 자외선을 차단하고 눈의 피로를 줄이는 청색광 차단 렌즈도 적용됐다. 4월경에 재출시될 예정이며, 가격은 9만 원대로 예상된다.

 

스마트피아 VR KINGDOM

스마트피아 VR KINGDOM에는 다기능 버튼이 장착되어 있어 전화 받기, 수신 거부, 재생, 일시정지 등의 기능을 리모컨 없이도 사용할 수 있다. 또한, 3D 입체음향 기술을 지원하는 스테레오 헤드폰도 장착돼 VR 게임을 더 실감 나게 즐길 수 있다.

렌즈의 경우 일본산 SLR 광학등급 PMMA 재질을 사용했으며, 숏 포커스 디자인을 적용해 100도의 광시야각을 구현했다. 초점 조절, 눈 간격 조절은 물론 분리세척 가능 안대도 제공한다. 가격은 4월 1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45,400원이다.

 

완전히 자유로운 VR 디바이스, 독립형 VR헤드셋

기존의 VR헤드셋의 경우 스마트폰이나 PC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는 불편함이 있었다. 그러나 오큘러스 Go를 시작으로, 독립형 VR헤드셋이 등장하면서 다른 기기와 연결할 필요 없이 VR콘텐츠를 즐길 수 있는 시대가 열렸다.

독립형 VR헤드셋은 자체적으로 디스플레이와 AP(프로세서)를 탑재하고 있어서 인터넷만 연결되어 있으면 언제든지 VR 게임, 동영상 등을 즐길 수 있다. 또한, 스마트폰, PC 등의 외부 기기와 연결할 필요 없이 헤드셋을 켜면 곧바로 VR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이러한 독립형 VR헤드셋에서는 무엇보다 디스플레이의 성능이 중요하다. 특히 해상도가 높을수록, 시야각이 넓을수록 더 생생하고 편안하게 VR을 즐길 수 있다. 물론 고화질 디스플레이를 쓸수록 가격이 비싸지는것 은 어쩔 수 없다.

또 하나 중요한 부분은 AP다. 독립형 VR헤드셋은 자체적으로 VR 콘텐츠를 처리해야 하므로 AP의 성능이 디바이스의 퍼포먼스에 큰 비중을 차지한다. 그 외에 RAM과 저장공간은 어느 정도인지, 배터리 용량은 어느 정도인지를 보면 된다.

 

오큘러스 Go

최초의 독립형 VR헤드셋인 오큘러스 Go는 스마트폰이나 PC와 연결할 필요 없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 가장 큰 장점이다. 퀄컴 스냅드래곤 821 AP를 장착해 가격대는 낮추면서 적절한 성능을 발휘하며, 2560x1440 LCD를 사용해 화질이 준수하다. 2,600mAh 배터리를 탑재해 야외에서 사용하기에도 문제가 없다.

마이크와 스피커가 기본 탑재됐고, 3.5mm 오디오 잭을 통해 이어폰이나 헤드셋도 사용할 수 있다. 4월 1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32GB 모델은 약 257,000원(해외직구), 64GB 모델은 약 311,000원(해외직구)이다.

 

샤오미 미 VR 2018

이 독립형 VR헤드셋은 2560x1440 고해상도에 일반 디스플레이보다 20% 빠른 72Hz 주사율을 지원하는 디스플레이를 통해 VR 영상을 전달한다. 또한, 특수 제작된 이형 프레넬 렌즈와 두 개의 타원형 곡선 렌즈로 더 향상된 시야각을 선사하며, 전경 근거리 음향 이어폰이 내장돼 360도 서라운드 사운드 효과를 경험할 수 있다.

퀄컴 스냅드래곤 821 AP에 강력한 쿨링 시스템을 결합해 성능을 끌어올린 것도 특징이다. 해외직구로만 구매 가능하며, 4월 1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32GB 모델이 약 349,000원, 64GB 모델은 약 420,000원이다.

 

올아이피 드래곤아이 2

이제는 국산 독립형 VR헤드셋도 등장했다. 바로 올아이피 드래곤아이 시리즈다. 올해 새롭게 업그레이드된 올아이피 드래곤아이 2는 해상도를 FHD에서 QHD로 끌어올렸으며, 5GHz 와이파이를 지원해 끊김없는 VR 콘텐츠 전송을 가능케 했다.

또한, 4K 해상도 영상을 지원해 더욱 선명한 영상을 볼 수 있다. 특유의 헤드셋 일체형 디자인과 4,000mAh 대용량 배터리, 옥타코어 프로세서도 지원한다. 가격은 4월 11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359,000원이다. 


이철호 기자  chleo@ilovepc.co.kr
<저작권자 © 스마트PC사랑,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철호 기자의 다른기사 보기

인기기사

기사 댓글 0
전체보기
첫번째 댓글을 남겨주세요.
여백
여백

스마트PC사랑

서울 강서구 양천로 583(구: 염창동 240-21) 우림블루나인 비즈니스센터 B동 910호 | 대표전화 : 02-783-0074, 070-4077-0183, 070-4077-0185 | 팩스 : 02-2093-1794
업체명 : (주)컴퓨터생활  |  등록번호 : 서울 아 03020  |  사업자등록번호: 116-81-37285  |  대표 : 김종원  |  편집인: 김성수  |  청소년보호책임자 : 장승현
Copyright © 2019 스마트PC사랑.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