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새 학기를 앞두고 각종 PC 하드웨어의 할인행사가 이어지고 있다. 즉 답답했던 기존 데스크톱을 정리하고 이 기회를 틈타 영상 편집, 개인 방송 등이 가능한 PC로 교체하는 게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이 때 프레임 유지가 중요한 고사양 게임도 자주 즐긴다면, 인텔 CPU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6코어 6스레드를 지원하는 코어 i5 이상의 CPU라면 오랫동안 불편함 없이 사용할 수 있다. 그런데 인텔 CPU를 구매할 때 꼭 확인해야 할 점이 있다. 정품 CPU의 여부다.
믿고 쓰는 CPU를 선택해야 한다
데스크톱을 사용 중 시스템에 이상이 생기는 경우가 있다. PC에 관심이 있는 독자라면 대부분 고장 원인을 직접 찾아보게 된다. 풀로드 상황에서 전원이 꺼지는 경우라면 파워 서플라이, 메인보드를 의심해 볼 수 있다.
갑자기 다운되거나 부팅이 제대로 되지 않는 경우라면 메모리를 재장착해 볼 수 있다. 고사양 게임 중 멈춰버리는 증상이 생기면 그래픽카드를 의심해 볼 수 있다. 그런데 CPU는 그런 게 없다. 오버클럭을 하고 사용한 게 아닌 이상 고장 여부를 쉽사리 확인할 수 없다.
이런 까닭에 시스템에 문제가 생겼을 때 CPU 이상의 여부는 대부분 모든 것을 다 해본 뒤 최후의 순간에야 의심을 해보게 된다. 즉 CPU는 고장 사례가 드물기 때문에, 고장이 거의 나지 않을 것이라는 믿음을 주는 것이다.
그렇다면 어차피 고장이 잘 나지 않기에 정품이 아닌 저렴한 비정품 CPU(병행수입, 벌크)를 선택하면 어떨까? 가격 대비 성능을 고려해 그런 생각을 해 볼 수 있는데, 굳이 추천하고 싶지는 않은 방법이다. 가격 차가 크지도 않고, 위험하다. CPU는 고장 사례가 덜 발견되는 것이다. 즉 CPU가 고장나는 경우도 있다.
만약 고장이 났을 때 비정품 CPU는 어떻게 대처해야 할까? 병행 수입으로 구매한 CPU도 RMA가 지원이 되긴 하는데, 굉장히 번거롭다. 국내 통합 AS센터에서는 서비스를 제대로 받을 수 없다.
병행 수입 판매처에 문의해 보거나, 직접 RMA를 신청하는 수밖에는 없다. 벌크로 구매한 CPU도 해외에 있는 AS센터의 글로벌 서비스를 받아야 한다. 즉 국내 인텔 공인 대리점을 통해 유통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안전하다. 어차피 정품과 비정품의 가격 차이가 그리 크지도 않다.
인텔 공인대리점 3사의 제품으로 구입하자
국내 출시되는 정품 인텔 CPU는 피씨디렉트, 인텍앤컴퍼니, 코잇 공인대리점 3사를 통해 만나볼 수 있다. 정품 CPU 구분법은 간단하다. 측면에 유통업체 3사 중 한 곳의 정품 인증 스티커가 부착됐다. CPU 박스 안에도 보증서가 포함됐다. 박스를 분실한 상황이라면 CPU 시리얼 넘버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국내 공식 유통되는 정품임이 확인되면 인텔 A/S 통합 센터에서 사후 지원을 받을 수 있다. A/S 센터는 3사 통합으로 운영되며 유통사와 관계없이 모두 같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AS 기간은 구매 시점부터 3년간이다. 또한 벌크(트레이) 제품은 1년에 불과하다.
맥아피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 사용 가능
인텔 정품 CPU는 http://realcpu.co.kr에서 등록할 수 있다. 이를 통해 얻을 수 있는 혜택이 상당하다. 맥아피 안티바이러스 프로그램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전 세계 1억 2500만명이 사용할 정도로 검증된 프로그램으로 인터넷 보안, 악성 프로그램 차단, 최신 위협으로부터의 보호 등이 지원된다.
PC 성능 최적화 및 최신화 기능도 제공되며, 와이파이 보호 및 양방향 방화벽 기능 등을 사용할 수 있다. 구체적으로는 바이러스 및 스파이웨어 차단, 인텔 시큐리티 맥아피 지원, 피싱방지, 안티 봇 보호, 안전 검색 및 서핑, 소셜 네트워크 보호, 데이터 안전 삭제, 안전 URL 공유 기능 등을 지원한다. 90일간 해당 기능이 제공되며, 이후에는 1년 이용료를 지불해 사용 가능하다.
셀프 PC 케어 서비스 지원
셀프 PC 케어 서비스는 인텔 공인대리점 측에서 온라인으로 제공하는 통합 PC A/S 서비스다. PC 사용 중 발생하는 장애를 전문 상담원이 원격으로 점검해준다. 간단한 장애는 온라인 상에서 빠르게 해결할 수 있어 편리하다.
구체적으로는 바이러스/악성코드 치료, 프로그램 설치/사용 방법 안내, 주변기기 설치 및 동영상 문제 해결(프린터 설치 문제, 영상 감상 시 소리 출력 문제) 등의 상황에 사용할 수 있다.
불필요한 프로그램도 제거해 시스템 속도도 높여 준다. 해당 서비스는 인텔 정품 CPU에서만 이용 가능하다. 하드웨어 결함에 대한 A/S, 출장 서비스, OS 설치 등은 지원되지 않는다.
이외에도 카카오톡 상담 서비스가 지원된다. 카카오ID @realcpu를 추가하면 된다. 해당 서비스를 통해 1:1 상담을 받을 수 있다. 평일 월~금에 오전 9시 30분부터 오후 5시까지 상담이 가능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