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출력 기가 와이파이 무선AP, 디링크 DAP-2560
상태바
고출력 기가 와이파이 무선AP, 디링크 DAP-2560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9.03.04 17: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이제는 가정뿐만 아니라 사무실, 카페, 쇼핑몰 등 공공장소에서도 많은 사람들이 스마트폰, 노트북과 와이파이를 연결해 사용하는 시대가 됐다.

이런 장소에서는 일반적인 가정용 공유기의 한계가 명확하다. 이 때문에 공유기보다 더 강력한 무선AP가 급부상하고 있다. 디링크 DAP-2560은 고출력의 기가 와이파이를 안정적으로 전달할 뿐만 아니라 무선 인터넷 관리에도 큰 도움을 주는 무선AP다.

 

제원

무선표준: 802.11AC 듀얼밴드 기가 와이파이 지원 (AC1200)
무선링크속도: 8 67Mbps (5GHz AC로 연결시)/300Mbps (일반 연결시)
인터페이스: 기가 PoE LAN 포트 지원 (1 Port)
PoE: 802.3af (15.4W) 지원
안테나: 4dBi 내장형 안테나 2.4GHz 2개 & 5GHz 2개
무선최대출력: 26dBm
최대전력소비: 11W(PoE 사용시)/8W(PoE 미사용시)
크기/무게: 170x170x28mm/316g
소프트웨어: SNMP 기반 네트워크 관리 소프트웨어 무상 지원

▲ 화이트 컬러를 바탕으로 깨끗하고 심플한 이미지를 보여준다.
▲ 두께가 28mm에 불과해 설치가 수월하다.

 

무선AP란?

일반인들 입장에서는 ‘무선AP’라는 개념이 다소 생소할 수 있다. 그래서 본격적인 소개에 앞서 무선AP가 어떤 것인지 알려주고자 한다. 무선 AP(WAP)는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와이파이를 이용한 관련 표준을 이용해 무선 장치를 유선 장치에 연결할 수 있게 하는 장비다. 간단히 말하자면 무선 인터넷으로 와이파이를 발생시키는 장비라 할 수 있다.

그렇다면 우리가 흔히 사용하는 공유기와는 어떤 차이가 있을까? 차이는 바로 통합 관리에 있다. 공유기는 같은 공간에 여러 대를 설치해도 이를 통합해서 관리할 수가 없다. 반면, 무선AP는 여러 대를 설치해도 통합 관리가 가능하기 때문에 매우 효율적이다.

그래서 무선AP는 넓은 와이파이 커버리지를 위해 다수의 기기를 설치해야 하는 환경에 적합 하다. 백화점, 사무실, 체육관, 카페 등에 무선 AP를 설치하면 효율적으로 무선 인터넷을 관리할 수 있어 와이파이를 더 안정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기가 와이파이로 더 빠르게

이제 디링크 DAP-2560을 본격적으로 살펴보자. 이 무선AP는 2TX x 2Rx x AC 방식의 AP를 도입해 802.11n 300Mbps, 802.11ac 867Mbps의 무선 대역폭으로 통신이 가능하다. 두 주파수의 속도를 합하면 1,200Mbps에 육박하는데, 이를 AC1200이라 한다.

공유기든 무선AP든 AC1200 이상의 속도를 지원해야 기가 와이파이를 사용할 수 있다. 즉, 디링크 DAP-2560을 설치하면 기가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커버리지가 넓은 2.4GHz 주파수와 속도가 빠른 5GHz 주파수를 동시에 사용 가능하기 때문에 다양한 접속 환경에 대응할 수 있다.

 

최대 100m 일대에 와이파이 전달

디링크 DAP-2560에는 4dBi 안테나가 장착돼 있다. 2.4GHz 2개, 5GHz 2개로 구성된 이 안테나를 통해 최대 26dBm의 무선 출력을 보여준다. 무선 출력이 강하면 강할수록 무선 신호를 주변에 더 강하고 안정적으로 뿌려주는데, 디링크 DAP-2560는 동급의 무선AP보다 더 강한 무선 출력을 보여주는 편이다.

이를 바탕으로 디링크 DAP-2560은 구석구석까지 와이파이 신호를 전달할 수 있다. 이 무선AP는 장애물이 없는 환경 기준으로 양방향 50m 정도의 거리에서 와이파이 통신을 보장한다. 최대 100m의 와이파이 공간을 지원하는 셈이다.

 

최대 16개 멀티 SSID 지원

SSID(Service Set Identifier)는 무선 장치가 인터넷에 접속할 때 사용하는 텍스트 데이터로 하나의 무선 랜을 다른 무선 랜과 구분해주는 역할을 한다. 특정 무선 랜에 접속하려는 모든 AP나 무선 장치는 반드시 일정한 SSID를 사용해야만 하므로, 무선 AP는 SSID를 얼마나 생성할 수 있는가가 대단히 중요하다.

디링크 DAP-2560은 이런 점에서 아주 뛰어나다. 주파수당 8개씩 최대 16개의 멀티 SSID를 만들 수 있기 때문에 인터넷 접속 도중 SSID가 꼬일 일이 없다. 멀티 SSID를 생성할 때 손님용 와이파이와 내부용 와이파이를 각각 분리시킬 수도 있어서 서로 독립된 네트워크 구성이 가능하다.

▲ 무선 스케줄링 기능을 사용해 낮 동안은 와이파이를 제공하고 밤에는 와이파이를 제공하지 않게 할 수 있다.

 

커버리지를 쭉쭉 넓혀주는 WDS

WDS(Wireless Distribution System)는 무선AP 2대를 연결해 무선 연결 범위를 확장시킬 수 있는 기술이다. 이 기술을 통해 무선AP를 연결할 경우 한쪽 AP에 인터넷이 연결되면 WDS로 연결된 양쪽 AP에서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다.

디링크 DAP-2560을 사용하면 이 WDS를 통해 무선 연결 범위를 확장할 수 있다. 특히 대형 오피스나 공공장소처럼 넓은 공간에서는 여러 대의 무선AP를 사용해야 하는데, DAP-2560 2대 이상을 WDS로 연결하면 효율적으로 넓은 와이파이 공간을 조성할 수 있다.

▲ AP 모드와 WDS를 활용해 다양한 방식으로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 있다.

 

AP Array로 더 편하게 관리하자

앞서 설명했듯이, 무선AP는 일반 공유기보다 관리가 용이하다는 장점이 있다. 디링크 DAP- 2560은 AP Array 기능을 통해 이 장점을 극대화 했다. 별도의 소프트웨어가 없어도 내장된 AP Array 기능을 통해 1개의 Master AP에 최대 7대의 Slave AP를 등록할 수 있다.

이 기능을 활용하면 AP 설정값의 통합관리(자동 동기화)가 가능하다. Master AP의 무선이름이나 비밀번호, 주파수 설정 등을 변경하면 Slave AP로 등록된 AP가 자동으로 동기화가 되는 것이다. 이를 통해 손쉽게 수많은 AP의 설정을 한꺼번에 관리할 수 있다.

▲ AP Array로 무선 네트워크를 간편하게 관리할 수 있다.


마치며

디링크 DAP-2560은 기가 와이파이를 더 넓은 공간에 뿌릴 수 있게 도와주는 듀얼밴드 무선 AP다. 양방향 50m까지 AC1200 무선 인터넷을 제공하고, 최대 16개의 멀티 SSID를 지원해 활용성이 높다. 여기에 WDS, AP Array 등의 편의 기능도 갖추고 있어 최적의 무선 인터넷 환경 구축에 아주 적합한 모델이다. 가격은 3월 4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으로 약 188,000원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