데이터를 잘 표현하는 여러 가지 차트
상태바
데이터를 잘 표현하는 여러 가지 차트
  • PC사랑
  • 승인 2009.06.08 12: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달의 포인트
막대 차트

일반적으로 가장 많이 쓰는 차트로 막대의 길이가 정보의 값이나 양을 나타낸다. 같은 기간에 서로 다른 품목이나 종류를 비교할 때나 오랜 기간을 두고 조사한 비슷한 품목이나 종류를 나타낼 때 좋다.
원형 차트
원형 차트는 각 데이터의 백분율을 나타내거나 비율을 나타낼 때 많이 쓴다. 나눈 항목의 크기가 작아서 알아보기 힘든 때는 여러 항목을 [기타]로 묶는다. 원을 5개 정도로 나누는 것이 가장 보기 좋다.
꺾은 선형 차트
꺾은 선형 차트는 시간 경과에 따라서 데이터가 어떻게 변화하는지를 나타내는데 가장 알맞다.
분산형 차트
분산형 차트는 X축과 Y축 모두 숫자 데이터일 때 데이터 특성간의 상관관계를 나타내는 차트다.


[1] 그림처럼 날짜의 진행에 따른 자동차의 총 대수와 그 중에 승용차 수에 대한 통계표가 있다면 막대 차트를 이용해 데이터를 표시하면 좋다. 차트를 작성할 데이터 범위를 B4:D13을 지정하고 [표준] 도구 모음에서 [차트마법사]를 누른다.


[2] [차트마법사] 창의 1단계의 [차트 종류]에서 [세로 막대형]을 고르고 [차트 하위 종류]에서 첫 번째 항목을 지정하고 [다음]을 누른다.


[3] [차트 마법사] 창에서 [다음]을 4단계까지 누른 다음 4단계에 지정된 항목을 그대로 두고 [마침]을 누른다.


[4] 워크시트에 지정한 내용대로 차트가 작성된다. 차트의 글꼴 크기를 바꾸려면 [서식] 도구 모음의 ①[글꼴 크기]를 눌러 ‘10’으로 정한다. ②차트의 테두리에 표시되는 사각형점에 마우스 포인터를 놓고 움직여서 크기를 조절한다.


[5] 년도와 월별로 입력된 데이터의 추세를 알아보기 위해서는 꺽은 선형 차트가 적합하다. 꺾은 선형 차트를 작성하려면 B2:D20까지 범위를 지정하고 삽입 → 차트를 누른다. 


[6] [차트 마법사] 창의 1단계에서 ①[차트 종류]는 [꺾은 선형]을 고르고 ②[차트 하위 종류]에서는 4번째 항목을 지정하고 [마침]을 누른다.


[7] 꺾은 선형 차트가 작성된다. 데이터의 변화 추세를 분석하기 위해 추세선을 만든다. 차트를 선택한 채 차트 → 추세선 추가를 누른다.


[8] [추세선] 창의 [종류] 탭에서 ①[계열 선택]은 ‘총건수 본사’, ②[추세/회귀 유형]은 ‘다항식’, ③[차수]는 ‘5’를 지정한 다음 [확인]을 누른다. 이 때 데이터의 종류에 따라서 추세/회귀 유형을 지정한다. ‘총건수 본사’ 데이터의 년도별/월별 추세를 나타내는 추세선이 표시된다.  엑셀의 도움말을 참조하면 추세/회귀 유형 수식을 확인할 수 있다.


[9] 8월까지 팀별 매출 합계 비율을 표시하려면 원형 차트를 이용한다. B2:B7을 범위 지정하고 Ctrl 키를 누르고 K2:K7을 범위 지정한다. [표준] 도구 모음에서 [차트 마법사]를 누른다.


[10] [차트 마법사] 창의 1단계에서 ①[차트 종류]는 [원형]을 지정하고 ②[차트 하위 종류]는 2번째 항목을 지정한다. [차트 마법사] 3단계의 [범례] 탭에서 [범례 표시]의 체크를 없애면 원형 차트 오른쪽에 표시되어 있던 범례가 표시되지 않는다.


[11] [차트 마법사] 3단계의 [데이터 레이블] 탭에서 [항목 이름]과 [백분율]을 체크하고 [마침]을 누른다. 팀별 매출 합계의 백분율이 각 팀 이름 아래에 표시된다. 차트를 보기 좋게 조절한다.


[12] 숫자 데이터간의 관계를 알아보기에 적합한 차트는 분산형 차트다. D2:D7을 범위 지정하고 Ctrl 키를 누른 채 H2:H7을 범위 지정한다. [표준] 도구 모음에서 [차트 마법사]를 누른다.


[13] [차트 마법사] 창의 1단계에서 ①[차트 종류]는 [분산형]을 고르고, ②[차트 하위 종류]는 첫 번째 항목을 지정하고 [마침]을 누른다.


[14] X축과 Y축의 축 레이블 숫자를 소숫점 이하 첫 번째 자리까지 표시하려면 각 축의 레이블을 눌러 [서식] 도구 모음에서 [자릿수 늘림]과 [자릿수 줄임]를 눌러 소숫점 자리를 조절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