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19년 smartPC사랑이 추천하는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AERO 15 v9
상태바
2019년 smartPC사랑이 추천하는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 AERO 15 v9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9.01.30 11: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기가바이트는 작년 smartPC사랑에서 진행한 ‘2018년 베스트 하드웨어 어워드’의 게이밍 노트북 부문에 선정됐다. 가볍고 얇은 게이밍 노트북 AERO 시리즈(이하 에어로 시리즈)와 고성능 게이밍 노트북 라인업인 AORUS 시리즈 덕분이었다.

최고의 자리에 올랐던 기가바이트는 2019년을 맞아 새로운 도전을 시도한다. 이번에는 AERO 시리즈가 엄청나게 상향됐다. 얇은 두께는 여전하지만, 코어 i9 프로세서에 RTX 20 시리즈가 탑재되는 등 성능만 놓고 보면 최강의 게이밍&작업용 노트북에 근접했다. 즉 기가바이트의 기술력이 집약된 초고성능 노트북이라 볼 수 있다.

김희철 기자

 

최고의 부품들이 모였다

기가바이트의 에어로 시리즈는 가볍고 얇은 디자인의 게이밍 노트북이다. 즉 ‘가볍고 얇은’이라는 게이밍 노트북으로서는 쉽지 않은 조건을 만족함으로써, 완성도가 대단히 높은 것이 특징이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 v8 시리즈의 경우 6코어 12스레드의 코어 i7 프로세서와 함께 엔비디아 지포스 GTX10 시리즈 중 전성비가 아주 높은 MAX-Q 디자인이 탑재돼 발열을 효과적으로 관리하며 게임을 즐길 수 있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 v9는 게이밍 노트북 중에서도 궁극의 휴대성을 갖췄다는 장점(두께 1.8cm, 무게 2.0kg, 10시간 사용이 가능한 94Wh 배터리)은 그대로 유지한다. 그러면서도 깜짝 놀랄 만한 특장점을 추가했다.

브랜드 구성요소를 프리미엄 급으로 유지한다는 것. 인텔 CPU, 인텔 SSD, 인텔 썬더볼트 기술, 마이크로소프트 Azure AI, AUO 4K UHD 디스플레이 or LG 풀HD IPS 144Hz 패널, 삼성 DRAM 모듈, 킬러 더블샷 프로 무선랜, x-rite 팬톤 컬러 캘리브레이티드 디스플레이, 3D 나히믹 오디오 등이다. 물론 GPU는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 라인이다.

▲ 좋은 부품은 다 모았다.

 

세계 최초의 올 인텔 인사이드

대표적으로 언급할 수 있는 변경점은 무엇보다도 ‘올 인텔 인사이드’다. CPU는 기존 코어 i7 외에 어로스 라인업에서나 확인할 수 있던 초고성능 코어 i9 프로세서가 추가됐다. 코어 i9-8950HK다.

이는 6코어 12스레드 CPU로 코어 수만 놓고 보면 코어 i7-8750H와 같다. 하지만 코어 스피드(베이스 2.9GHz, 맥스 4.8GHz)와 캐시 메모리(12MB)가 코어 i7-8750H의 코어 스피드(베이스 2.2GHz, 맥스 4.1GHz), 캐시 메모리(9MB) 훨씬 더 뛰어나다.

SSD는 인텔 760p 제품군이 기본으로 탑재된다. 고성능과 저전력이 공존하는 NVMe SSD다. 4K 성능이 뛰어나 체감 속도가 빠른 것이 특징이다. 또한 썬더볼트 3(대역폭 40Gbps)를 사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다양한 주변기기를 연결할 수 있다. 모뎀 또한 인텔 와이파이 기반의 DoubleShot Pro 기술이 적용된 Killer Wireless-AC 1550 어댑터가 장착돼 게임에 적합하다.

추가로 인텔 제품군은 고성능은 물론이며 호환성이 뛰어난 것으로 유명하다. 에어로 15 v9는 인텔 제품군을 적극적으로 탑재했기에, 전작보다 제품 신뢰성을 더 높였다고 볼 수 있다. 하지만 인텔 제품군을 탑재한 이유는 하나 더 있다.

 

세계 최초의 인공지능 게이밍 노트북

기가바이트가 인텔 제품군을 적극적으로 탑재한 이유는 마이크로소프트가 제공하는 클라우드 기반 인공지능 하드웨어 최적화 기능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기가바이트는 마이크로소프트의 Azure AI 클라우드 서비스를 탑재해 노트북을 최적화시킨다.

사용자는 CPU, GPU, 쿨링팬, 키보드 및 사운드 설정 옵션 등을 Azure AI 클라우드 서비스와 공유할 수 있다. 마이크로소프트 서버는 인터넷 연결 시 해당 데이터를 가져와 고사양 게임이나 콘텐츠 제작 등의 작업 시 적용시킨다. 즉 기가바이트 에어로 15 v9는 인공지능을 통해 최대한 시원하고 조용한 환경을 유지한다. 즉 어느 상황에나 최고의 효율성을 제공한다고 볼 수 있다.

▲ Azure AI 기능(Cloud AI, Edge AI)을 통해 게임 및 작업 시 상황에 맞는 환경을 적용할 수 있다.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 시리즈가 탑재됐다

현 시점에서 기가바이트 에어로 15 v9는 게이밍 노트북 중에서도 가장 빠르게 엔비디아 지포스 RTX 20을 탑재했다고 볼 수 있다. 또한 제품군에 따라 RTX 2080, RTX 2070이 탑재된다.

RTX 2080은 전 세대 최고의 GPU였던 GTX 1080 Ti보다 더 나은 성능을 제공한다. 또한 RTX 2070은 GTX 1080을 넘어선다. 물론 RTX 시리즈의 특징인 레이 트레이싱 기능과 DLSS도 적용할 수 있어 더 나은 게이밍 환경을 기대할 수 있다.

특히 DLSS가 적용될 경우 성능을 크게 향상시킬 수 있다. 즉 RTX 20 시리즈가 탑재된 에어로 15 v9은 차후 GTX 10 시리즈보다 훨씬 더 나은 성능을 기대할 수 있고, 그만큼 더 오래 쓸 수 있다.

▲ RTX 20 시리즈가 탑재돼 게이밍 시 타 게이밍 노트북보다 프레임을 더 높게 유지할 수 있다.

 

4K UHD 동영상 편집 및 사진 작업에 적합한 패널 탑재

기가바이트 에어로 15 v9가 작업용으로도 적합한 이유다. 우선 X-Rite Pantone 인증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컬러패턴 차트와 100% 일치하는 동일한 색상을 구현할 수 있다. 색감이 중요시되는 작업을 진행하기에 적합하다.

디스플레이 패널은 AUO 4K UHD, LG 풀HD IPS 144Hz 탑재 모델 중 선택할 수 있다. 두 패널 다 안티 글레어 디스플레이라 눈부심 현상이 없다. AUO 4K UHD는 100% 어도비 RGB 색영역을 만족해 4K UHD 미디어 편집에 적합하다.

특히 코어 i9 프로세서 탑재 시 고사양 데스크톱에 필적하는 성능이라 쾌적하게 작업을 진행할 수 있다. LG 풀HD IPS 144Hz는 고주사율 패널이라 60Hz 패널에 비해 아주 부드럽게 게임을 즐길 수 있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 v9의 사양이 높고 쿨링 솔루션도 제대로 마련돼 최소 프레임도 높게 유지할 수 있다. 참고로 메모리는 삼성 DDR4 2666 모듈이 탑재돼 믿고 사용할 수 있다.

▲ X-rite 팬톤 디스플레이가 탑재돼 작업에 적합하다. 또한 4K UHD 패널 및 144Hz 패널 중 용도에 따라 선택할 수 있다.

 

게이밍 노트북에 적합한 키보드, 사운드

게이밍 노트북은 기본적으로 고사양 게임을 구동할 수 있는 사양을 만족해야 한다. 기본을 넘어 완성도를 높이려면 고주사율 패널, 게이밍 키보드, 강렬한 사운드, 다양한 입출력 단자 등을 만족해야 한다.

기가바이트 에어로 15 v9은 RGB 퓨전 풀 사이즈 키보드(안티 고스팅, 개별 매크로 지정 가능), 멀티 터치 지원 터치 패드, 7.1 3D 서라운드 나히믹 오디오(서라운드 사운드, 장치 호환성, 사운드 트랙커) 기능 등을 갖췄다.

특히 나히믹 오디오의 사운드 트렉커는 화면 내에서 소리가 나오는 방향을 표시해 FPS 게임 시 적의 위치를 빠르게 감지할 수 있다. 입출력 포트는 UHS-II 카드 리더(300MB/s 전송속도), 썬더볼트 3, DP 1.4&USB 3.1(Type-C), HDMI 2.0, USB 3.1 x1, USB 3.0 x2, RJ-45, 오디오 잭 등이 지원된다.

▲ 게이밍 노트북다운 키보드 및 사운드 기능을 탑재했다.

 

마치며

기가바이트 에어로 15 v9는 가볍고 얇은 노트북이라고는 믿기 어려울 초고성능으로 무장했다. 코어 i9 프로세서와 RTX 20 시리즈, 인텔 SSD, 4K UHD & 풀HD 144Hz 패널, 인공지능 최적화 기능 등으로 완성도를 극한으로 끌어올렸다. 2019년 smartPC사랑이 추천하는 게이밍 노트북으로 모자람이 없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