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누구, ‘My Q&A’로 감성AI 자리매김
상태바
SK텔레콤 누구, ‘My Q&A’로 감성AI 자리매김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8.05.08 17: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SK텔레콤이 인공지능 플랫폼 ‘누구’(NUGU)에 미리 등록한 질문을 물어보면 저장된 답변이 음성으로 안내되는 ‘나만의 질문과 답변’(이하 My Q&A) 기능이 지난 3월 출시 한 달 만에 발화량이 20% 증가하는 등 큰 인기를 얻고 있다고 밝혔다.

My Q&A는 누구 디바이스에 고객이 듣고 싶은 메시지나 기억해야 하는 질문, 선택이 어려운 질문 등 생활 속 맞춤 질문과 답변을 최대 30개까지 등록하고, 이를 음성으로 물어보면 질문에 맞게 저장된 답변이 음성으로 안내되는 서비스다.

지난 3월 처음 선보인 My Q&A는 한 달 만에 발화량이 20% 이상 증가해 올해 말에는 질문 등록 개수가 약 80만 개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My Q&A를 이용하는 고객 중 대다수는 “이 세상에서 누가 제일 예뻐?”, “사랑해”, “안녕”, “배고파” 등 감성 질문을 등록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 같은 결과는 1인 가구의 지속적인 증가와 개인화된 사회상을 반영해 AI 스피커를 ‘대화의 대상’으로 여기는 결과로 분석됐다.

한편, My Q&A는 간단하지만 결정하기 힘든 일상 속 질문에 대해서 임의로 지정한 답변을 이야기해주는 기능도 제공하며, 가족 생일, 부모님 집 주소, 우리집 우편번호 등 평소에 기억하기 어려운 것을 ‘누구’에 저장해놓고 언제든지 물어볼 수 있다.

My Q&A의 질문은 최소 두 글자 이상 입력이 가능하고, 질문과 답변은 비속어, 욕설, 선정성 문구, 개인정보 관련 문구는 입력이 제한된다.

SK텔레콤 박명순 AI사업유닛장은 “고객의 삶 속에서 소소한 행복과 편리함을 제공하면서 삶의 동반자(Life Companion)로 자리 잡기 위해 My Q&A 기능을 추가했다”며 “음성 인터페이스를 이용하는 서비스와 인공지능을 결합해 지금껏 생각하지 못한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를 지속적으로 추가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