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선 범위 확장시키는 신기술, ASUS 공유기 ‘AiMesh’ 기능
상태바
무선 범위 확장시키는 신기술, ASUS 공유기 ‘AiMesh’ 기능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04.05 13: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에이수스(ASUS)가 건물 안 어느 곳에서도 끊김 없이 공유기의 와이파이 신호를 수신할 수 있는 ‘AiMesh’ 기능을 새롭게 선보였다. AiMesh 기능은 무선 범위를 확장시키는 신기술로, 앞으로 공유기 시장에서 새로운 파란을 일으킬 것으로 예상된다.

그동안 에이수스의 공유기는 와이파이 신호를 끊김 없이 멀리 도달시키는 높은 기술력을 선보여 왔다. 이번에 새롭게 선보인 AiMesh 기능은 에이수스의 공유기를 기반으로 건물의 구조, 건물의 재료, 심지어 가구 배치에 따라서도 영향을 받을 수밖에 없는 와이파이 신호 도달의 문제점을 완벽하게 해결해주는 기술이다.

그렇다면 AiMesh 기능은 어떠한 기술이며, 기존 기술과 얼마나 성능이 차이 나는지 한번 알아보자.

 

AiMesh 기능이란?

AiMesh 기능은 복수의 ASUS 공유기를 간단한 펌웨어 업그레이드만으로 서로 연결해 가정 및 넓은 장소에서 사각지역 없이 활용할 수 있게 해준다. 집 안에서 스마트폰이나 태블릿PC를 사용할 때 한 곳에서만 있지 않고 기기를 들고 다니면서 와이파이 기능을 사용할 때 유용하다.

ASUS AiMesh 기능은 공유기 간 신호 강도를 자동으로 모니터링한다. 이를 통해 각 공유기가 관할하는 와이파이 영역으로 넘어가도 매우 빠르고 부드럽게 끊김 없고 빠른 최상의 와이파이 신호를 제공한다. 특히 장소나 위치 이동에 따른 SSID의 개별 접속이 아닌 하나의 SSID를 통해 하나의 와이파이로 만들어 준다.

또한, 위치에 따라 5GHz & 2.4GHz 두 가지 주파수 대역 중 최적의 주파수 대역을 지능적으로 선택해 준다. 만약, 집 안에 3대 이상의 공유기가 있는 데 이 중 하나의 공유기에 문제가 발생하면 자가 치유 기능을 통해 문제가 발생한 공유기를 자동으로 AiMesh 망에서 배제시키고 정상적으로 작동되는 공유기 만으로 AiMesh를 작동시킨다.

▲ 여러 개의 에이수스 공유기 와이파이 영역을 하나로 만들어 준다.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지원

타사 Mesh 제품의 경우 반드시 멀티 허브 패키지를 구매해 공유기 간의 역할을 하드웨어적으로 나눠줘야 했다. 이에 반해 에이수스의 AiMesh 기능은 기존 에이수스 공유기 제품이라도 사용이 가능하다. 에이수스의 공유기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를 통해 더 향상된 AiMesh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게다가 AiMesh 기능은 타사 Mesh 와이파이 속도보다 월등하게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자랑한다. 불과한 타사 Mesh 와이파이 속도는 1200~3000Mbps에 불과하지만, 에이수스 AiMesh 기능은 최대 5300Mbps의 속도를 낼 수 있다.

 

누구라도 간단한 설정

PC 및 스마트폰 앱을 통해 간편히 AiMesh 기능 및 공유기 설정을 할 수 있는 점도 큰 강점이다. AiMesh 기능은 모든 에이수스 공유기에 최신 펌웨어를 설치하고 최고 사양의 공유기를 메인 외부 인터넷 연결망에 연결한 후 앱을 통해 다른 에이수스 공유기를 찾아 AiMesh 와이파이에 연결하는 것만으로 쉽게 AiMesh 기능을 사용할 수 있다.

 

어떤 제품에서 사용할 수 있나?

타사 와이파이 확장기(익스텐더) 보다 월등히 높은 성능을 자랑하는 ASUS 공유기만의 AiMesh는 이엠텍아이엔씨를 통해 국내 유통 중인 에이수스 공유기 중 RT-AC68U 이상 제품에서 사용할 수 있다. 이미 해당 공유기를 가지고 있다면 에이수스 또는 이엠텍아이엔씨 홈페이지에서 최신 펌웨어 다운로드 및 업데이트를 통해 손쉽게 사용이 가능하다.

최근 국내에 출시된 ASUS GT-AC5300 및 ASUS RT-AC86U(AC2900)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 활용 시 AiMesh 기능뿐만 아니라 5GHz 대역폭에서 최대 2166Mbps 의 초고속 무선 데이터 전송을 경험할 수 있다.

NitroQAM, MU-MIMO 기술이 적용돼 스마트폰뿐만 아니라 다수의 노트북, 데스크톱 또는 IT 기기를 연결하더라도 최적의 네트워크를 만들어줘 소규모 사무실(SOHO) 등에서 강력한 퍼포먼스를 발휘한다.

이엠텍아이엔씨를 통해 국내 판매되는 ASUS 기가비트 유무선 공유기는 3년 무상 보증 서비스를 지원하며, ASUS 공유기 담당 전문 엔지니어가 배치돼 1:1 상담 또는 기술 지원 업무를 제공한다. 또한, 매주 수요일에는 8시까지 고객센터 연장 근무를 하기 때문에 바쁜 직장인이나 학생도 평일 방문 서비스가 가능하다.

▲ 누구나 쉽게 AiMesh 기능을 활성화할 수 있다.
▲ 스마트폰에서 전용 앱을 통해 다양한 기능을 설정할 수 있다.

 

AiMesh 기능 성능 테스트

AiMesh 기능을 사용하는 것과 일반 공유기를 사용하는 것의 와이파이 속도 차이를 비교해보자. 2층 집을 기준으로, A, B, C 장소에서 와이파이 속도가 어느 정도 나오는지 체크했다.

일반 공유기의 경우, A 장소에서 다운로드 60.70Mbps, 업로드 29.80Mbps를 기록했다. 하지만 B 장소와 C 장소에서는 와이파이 신호가 잡히지 않았다.

하지만 AiMesh 기능을 사용한 에이수스 공유기의 경우, A 장소에서는 다운로드 93.20Mbps, 업로드 26.20Mbps를 기록했다. 또한, B 장소에서는 다운로드 87.10Mbps, 업로드 31.70Mbps를 기록했으며, C 장소에서는 다운로드 95.20Mbps, 업로드 23.80Mbps의 속도를 냈다.

 

<일반 테스트>


A 위치

B 위치

C 위치

 

<매쉬 테스트>

 

A 위치

B 위치

C 위치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