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렴한 가격과 강력한 성능, 뛰어난 가성비! 넷기어 듀얼밴드 기가비트 AC1200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 R6220
상태바
저렴한 가격과 강력한 성능, 뛰어난 가성비! 넷기어 듀얼밴드 기가비트 AC1200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 R6220
  • 임병선 기자
  • 승인 2018.02.06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임병선 기자] 최근 유무선 공유기를 구매할 때 고려할 점 중 필수 요소가 있다. ‘빠른 와이파이 속도를 지원하는가’와 ‘듀얼밴드 와이파이를 지원하는가’, ‘유선 기가비트를 지원하는가’이다.

이러한 소비자가 원하는 요구에 맞춰 수많은 유무선 공유기 제조회사가 이러한 기능을 필수로 갖춘 유무선 공유기를 선보이고 있다. 하지만 해당 제품에 대해 성능은 어떤지, 가격은 합리적인지를 따지려면 심층적으로 분석해야 한다. 과연 어떤 유무선 공유기를 구매해야 할까?

지금 소개하려는 ‘넷기어 듀얼 밴드 기가비트 AC1200 스마트 와이파이 공유기 R6220’(이하 넷기어 R6220)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수 있는 제품이다. 넷기어 R6220는 미국의 여러 IT 미디어에서 ‘100달러 이하 무선공유기’ 중 베스트에 선정된 바 있으며, 성능도 ‘엑설런트’(Excellent) 등급을 받는 등 뛰어난 가성비를 지녔다.

 

빠른 속도와 넓은 커버리지

넷기어 R6220은 최신 802.11ac를 지원해 기존 802.11a/n 대비 3배 이상 빨라진 무선 속도와 더 넓은 커버리지를 제공해 빠르고 강력한 무선 인터넷을 즐길 수 있다. 기가 인터넷을 사용하기 위해서는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공유기가 필요하다. 기가비트를 지원하는 넷기어 R6220라면 기가 인터넷도 문제없다.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의 듀얼밴드 주파수도 지원한다. 2.4GHz 대역에서는 최대 300Mbps, 5GHz 대역에서는 최대 867Mbps의 무선 속도를 제공한다. 2.4GHz 주파수는 넓은 커버리지와 안정적인 속도가 장점이기 때문에 웹서핑이나 홈캠을 사용하는데 적합하고 5GHz 주파수는 커버리지는 짧지만 빠른 속도가 장점이기 때문에 고화질 미디어 스트리밍이나 고용량 파일 다운로드 등에 적합하다.

 

뛰어난 하드웨어 성능

유무선 공유기에 탑재되는 하드웨어도 눈여겨 볼 부분이다. 유무선 공유기에 탑재되는 CPU 나 메모리, 안테나 등의 성능이 뛰어나야 안정적인 유무선 인터넷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 다. 넷기어 R6220에 탑재된 CPU는 미디어텍의 MT7621ST 듀얼코어 880MHz이다. CPU는 공유기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인데, 넷기어 R6220에는 고성능 CPU를 탑재해 더 빠른 처리 속도를 제공한다.

저사양 공유기에는 잦은 끊김과 버퍼링 등의 지연 현상이 발생한다. 이는 메모리가 부족하기 때문에 일어나는 현상인데, 유무선 공유기의 메모리가 유무선 공유기에 다수의 기기를 동시에 접속하기 위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즉, 메모리가 높을수록 더 많은 장치들의 동시 접속을 수용할 수 있다. 넷기어 R6220에는 이러한 현상을 미연에 방지하기 위해 고용량의 128MB 램 메모리와 128MB 플래시 메모리를 탑재했다.

무선 인터넷을 이용할 때 가장 중요한 것은 와이파이 연결 성능과 커버리지이다. 일반적인 저가형 듀얼밴드 유무선 공유기라면 2.4GHz 대역과 5GHz 대역을 담당하는 안테나가 따로 존재한다. 하지만 무선 커버리지 등의 성능 자체는 별반 차이가 없다.

넷기어 R6220은 집안 구석구석까지 와이파이 신호를 전달할 수 있는 2개의 고출력 커스텀 안테나를 장착했다. 또한, 2.4GHz와 5GHz를 각각 전담하는 무선 칩셋에 PCB 안테나를 적용해 기존 안테나 방식보다 우수한 성능을 자랑한다.

▲ 아래에는 타공망이 있어 공유기에서 생긴 열을 빠르게 식혀준다.

 

자유로운 멀티미디어 기능

넷기어 R6220에는 넷기어 만의 서비스인 ‘ReadySHARE USB 기능’을 탑재했다. 넷기어 R6220 후면에 있는 USB 포트에 USB 메모리나 외장하드를 장착하면 NAS처럼 사용할 수 있다.

또한, 개인 FTP 서버로 구축이 가능해 언제 어디서나 자유롭게 파일을 송/수신 또는 공유가 가능하다. USB 프린터를 넷기어 R6220의 USB포트와 연결하면, 넷기어 R6220과 연결된 모든 유무선 기기에서 프린터를 다 같이 공유해 사용할 수 있다.

넷기어 R6220에는 윈도우 PC를 위한 무료 자 동 백업 소프트웨어인 ‘ReadySHARE Vault’ 앱 을 내장하고 있다. ReadySHARE Vault는 넷기어 R6220에 연결된 USB 드라이브로 윈도우 PC의 자료를 자동 및 지속적으로 백업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무료 앱이다. 이를 통해 홈 네트워크에 있는 PC를 클릭 한 번으로 백업하거나 삭제 파일 복구, 중요한 데이터 파일 저장 등을 할 수 있다.

▲ 후면에는 WPS 버튼, 와이파이 온/오프 버튼, USB 포트, 기가비트 LAN 포트 x4, 기가비트 WAN 포트 x1, 리셋 버튼, 파워 버튼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