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초 블록체인 지역화폐 노원구에서 시행
상태바
세계 최초 블록체인 지역화폐 노원구에서 시행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8.01.31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월 1일부터 상용화, 자원봉사를 통해 화폐 창출

[smartPC사랑=이철호 기자] 우리나라에서 세계 최초로 블록체인 기반 지역화폐가 탄생한다.

서울특별시 노원구는 세계 최초의 블록체인 지역화폐 ‘노원’(NW)를 시행하고 2월 1일 오후 3시 구청대강당에서 발대식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노원구는 약 3천여만 원을 들여 지난 1월 블록체인 기술을 기반으로 한 지역화폐 운영 플랫폼을 자체 개발하고 세계최초로 시행한다.

내달 1일부터 상용화될 경우 국내 최초로 블록체인 시스템을 통해 적립된 암호화폐(가상화폐)로 물건이나 서비스를 사는 사례가 될 것으로 전망된다. 영국의 헐시티에서 세계 최초로 지역화폐 '헐코인'을 블록체인을 통해 개발한 것으로 알려졌으나 아직 시행되지 않고 있다.

지역화폐 1노원(NW)은 1원의 가치를 가지며 개인 및 단체가 노원구 내에서 자원봉사, 기부 등을 할 때 창출된다. 노원구 내에서만 화폐로서의 가치를 갖는다.

지역화폐 자원봉사 시간 환가기준은 시간당 700노원, 미용, 수리 등 ‘품’은 1시간당 700노원이다. 자원순환을 위한 물품기증은 판매액의 10%, 기부는 기부액의 10%이다.

회원 개인 당 최대 적립 가능액은 50,000NW으로, 유효기간은 3년이다. 주민들은 자신이 보유한 지역화폐를 가지고 물품을 사고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으며 다른 회원에게 선물할 수 있다.

지역화폐 노원을 사용하려면 온라인이나 애플리케이션 ‘노원지역화폐-NOWONPAY’,구청, 동주민센터에서 회원 가입을 완료해야 한다. 노원구 내 74개소(공공 21개소, 민간 53개소)에서 사용이 가능하며, 사용기준율은 2%~30%다.

김성환 노원구청장은 “지금 우리에게 필요한 것은 4차 산업혁명의 트렌드를 발 빠르게 읽고 대응하면서도 사람의 가치를 소중히 하는 사회를 만드는 것”이라며 “지역화폐 노원이 자원봉사와 기부, 자원순환 등의 사회적 가치를 개개인이 창출하고 확산하는 좋은 선례가 되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