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산성과 완벽한 사용성, 삼성전자 노트북 Pen NT930QAA-K58A
상태바
생산성과 완벽한 사용성, 삼성전자 노트북 Pen NT930QAA-K58A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01.31 1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smartPC사랑=김희철 기자]

생산성과 완벽한 사용성을 갖춘 노트북

삼성전자 노트북 Pen NT930QAA-K58A

노트북은 휴대성과 성능에 초점을 맞춰 발전해 왔다. 그렇기에 최신 노트북은 이 두 가지 요소를 극대화시키는 것으로 경쟁하게 된다. 유저 편의성은 ‘불편하지 않게’가 강조되며, 무언가 새로움을 보여주기는 쉽지 않았다. 그런데 삼성전자는 유저 편의성을 극한으로 강화시킨 노트북을 선보였다. 노트북 Pen으로 S펜을 탑재한 제품이다. 당연히 뛰어난 휴대성과 고성능도 동시에 만족하며, S펜 덕분에 태블릿으로도 쓸 수 있다. 편의성으로는 타의 추종을 불허한다.

김희철 기자

 

제원

CPU – 인텔 코어 i5-8250U(1.6GHz to 3.4GHz, 6MB L3 캐시)
메모리 – 8GB DDR4(On BD 8GB)
HDD/SSD – 256GB SSD
디스플레이 – 13.3인치 터치 디스플레이, 1920x1080, 350nit(450nit)
디스플레이 추가 기능 – 178°, sRGB 95%, Delta E<2.5, Video HDR, 컨설팅 모드
그래픽 – 인텔 UHD 그래픽스 620
무게 – 995g
키보드 – 커브드 키캡, 오토백릿
스피커 – 1.5W x2
소재 – Metal 12
크기 – 310.5x206.6x14.6~16.5mm
배터리 – 39Wh
포트 – HDMI x1, USB Type-C(최대 5Gbps, 4K 디스플레이 출력-어댑터 필요), USB 3.0 x1, 마이크로SD 리더, 헤드폰/마이크 콤보

 

빌트인 S펜을 갖춘 삼단변신 노트북

삼성전자 노트북 Pen NT930QAA-K58A(이하 NT930QAA-K58A)는 터치 디스플레이에 빌트인 S펜을 갖춘 13.3인치 노트북이다. 인텔 8세대 코어 i5-8250U(최대 3.4GHz, 4코어 8스레드)와 DDR4 8GB, 256GB SSD를 탑재해 성능도 뛰어나다.

다른 것보다 앞서 설명해야 할 점은 역시 빌트인 S펜이다. S펜은 와콤과 제휴해 갤럭시 노트 시리즈에 처음 탑재된 디지타이저 펜으로 어디서나 필기를 할 수 있다. 현재는 삼성전자 플래그쉽 스마트폰의 상징이기도 하다. 그런 것처럼 이제 S펜이 탑재된 노트북 Pen을 삼성전자의 실질적인 최고 모델로 볼 수 있다.

S펜은 4,096레벨 필압이 적용된다. 누르는 단계가 4,096이니 실제 필기구와 다름없을 정도로 정밀하다. 펜팁이 0.7mm라 기울여 쓸 수 있다. 펜을 뽑을 때 에어 커맨드 기능이 실행되고, 이어 삼성 노트를 통해 메모를 할 수 있다. 오토데스크 스케치북 프로그램을 통해 그림을 그릴 수 있다. 수납공간은 노트북 내부라 분실 위험도 아주 적다.

또한, S펜이 탑재됐으니 당연히 터치 디스플레이를 사용한다. 덕분에 NT930QAA-K58A는 노트북 모드(업무, 과제), 태블릿 모드(양 손으로 균형을 잡고 영상 감상), 텐트 모드(영화 감상 시 키보드 부분을 숨기며 거치대처럼 쓸 수 있음)로 변경해 사용할 수 있다. 노트북 중에서도 편의성은 최강이라 볼 수 있는 이유다. 참고로 윈도우 10 홈 버전이 탑재돼 프리도스 모델과 달리 누구나 바로 사용할 수 있다.

▲ 노트북 하단에 S펜이 수납된다. 분실 걱정이 없다.
▲ 에어커맨드 기능은 새 노트 작성, 모든 노트 보기, 스마트 셀렉트, 캡처 후 쓰기, Show Window의 메뉴로 나뉜다.
▲ S펜으로 노트 기능을 사용해 봤다. 늘 종이에 쓰던 기자의 악필이 그대로 재현됐다. 간단한 낙서도 할 수 있었다.
▲ 오토데스크 스케치북 프로 소프트웨어가 함께 제공된다. 이를 통해 그림을 그릴 수 있다.

 

Metal 12 공법과 고릴라 글래스 4 탑재

NT930QAA-K58A는 풀메탈 소재에 싱글 쉘 바디 공법으로 제작됐다. 싱글 쉘 바디는 노트북 케이스를 여러 개로 나눠 제작 후 결합하는 방식이 아닌 하나의 금속을 깎아 만드는 제조공법이다. 이를 통해 부피를 줄이고 강성을 높일 수 있다.

공정은 원자재 -> 구조화 -> 전처리 공정 -> 마무리 -> 결과 순으로 진행된다. 일반 노트북은 마그네슘 합금(1차 경량화) -> 일반 구조화 -> 크로메이팅 -> 컬러 도장 -> 경량 순이다. Metal 12 공법은 다음과 같다. 마그네슘 합금(1차 경량화) -> 싱글 쉘 바디(2차 경량화/1차 강성 보강) -> MAO 공법(금속표면 내마모성 및 내식성 강화로 외부 충격 및 열에 강함, 2차 강성 보강) -> 진보된 도장 기술(3차 경량화) -> 초경량&초강성이다. 결과적으로는 NT930QAA-K58A가 초경량과 초강성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또한, 디스플레이는 고릴라 글래스 4가 탑재돼 내구성이 높다. 고릴라 글래스4는 미국 코닝사에서 만든 강화유리로 고릴라 글래스 3보다 강도가 높고 잘 긁히지 않는다. 노트북 하단에는 히든 스크류 공법으로 나사가 보이지 않아 더 깔끔해졌다.

▲ 싱글 쉘 바디 공법 덕분에 깔끔한 외관을 갖췄다.
▲ USB 3.0 Type-C(5Gbps, 어댑터 사용해 4K UHD 디스플레이 출력 지원), HDMI, USB 3.0 x1, MicroSD 멀티미디어 카드리더를 갖췄다. 참고로 우측 측면의 버튼은 전원 버튼이며, 이를 통해 태블릿처럼 사용할 수 있다.
▲ 텐트 모드. 영상을 볼 때 키보드가 보이지 않아 집중이 잘 된다.
▲ 키보드를 완전히 뒤로 젖히면 태블릿으로 쓸 수 있다.

 

보이스 노트와 페이스·지문인식 로그인

노트북 Pen은 사무 및 대학생용 노트북으로 적합한 조건을 갖췄다. 보이스 노트 기능과 보안 기능 덕분이다. 강의 녹음 시 Far Field 마이크 덕분에 먼 거리에서 들어오는 작은 소리도 녹음이 가능하다. 그 외에도 다양한 음질 개선 알고리즘을 탑재돼 음질이 좋다. 강의를 녹음하다 원하는 시점에 필기 및 북마크가 가능하다.

보안 관련 기능도 있다. 페이스 로그인, 지문인식, 시크릿 폴더 기능이다. 페이스 로그인은 적외선 기반 IR 카메라로 얼굴을 입체적으로 인식해 로그인한다. 지문인식 기능도 지원하며, 이 두 가지 기능을 통해 로그인했을 때 지원되는 시크릿 폴더 기능이 있다. 해당 기능은 윈도우 헬로우 기능과 호환되며 페이스 로그인이나 지문인식으로 로그인했을 때만 숨김 표시를 해 뒀던 폴더가 보이게 된다. 덕분에 NT930QAA-K58A로 중요한 작업도 마음놓고 할 수 있다.

▲ 보이스 노트 기용을 사용해 보니 녹음이 잘 되며, 녹음된 특정 위치에 북마크를 남겨 둘 수 있었다.
▲ 윈도우 헬로에서 지문 인식 및 얼굴 인식 로그인을 선택할 수 있다.

 

작업용으로 적합하다

작업용으로 적합한 기능으로 빼놓지 말아야 할 것이 리얼뷰 디스플레이와 보조배터리 충전이다. 리얼뷰 디스플레이는 전문가용 프리미엄 디스플레이로 작업용에 적합한 사양을 지원한다. 노멀 모드 350nit, 아웃도어 모드 450nit, 색영역 sRGB 95%, 178도 광시야각 등이다. 색영역이 높아 작업용도로 적합하며, 특히 아웃도어 모드 적용 시 야외에서도 밝게 볼 수 있다.

다음으로는 보조배터리 충전 기능에 주목할 만하다. 기본 제공되는 충전기로 퀵 충전이 가능하며, 어디서나 스마트폰 보조배터리로 충전할 수 있다. 그러면서도 무게는 1.72kg으로 가벼운 편이다. 즉, 어디서나 업무를 이어갈 수 있어 기동성이 뛰어나다.

▲ 저조도 환경에서는 오토백릿 키보드가 동작해 편히 쓸 수 있다.
▲ 보조배터리 충전이 지원된다.

 

쿼드 코어 코어 i5-8250U와 고성능 NVMe SSD

NT930QAA-K58A는 앞서 말했듯 코어 i5-8250U, DDR4 8GB, 256GB SSD를 갖췄다. 코어 i5-8250U는 저전력 U 라인업으로 4코어 8스레드를 지원한다. 사양은 코어 클럭 1.6GHz, 부스트 클럭 3.4GHz, 6MB L3 캐시다. 덕분에 전 세대 2코어 4스레드 CPU보다 훨씬 더 나아진 성능을 갖췄다.

또한, NVMe SSD가 탑재돼 체감 속도가 아주 빠르다. 이 정도면 사무 용도나 리그 오브 레전드와 같은 온라인 게임 정도는 문제 없고, 영상 편집도 가능한 사양이다. 고성능·뛰어난 내구성과 S펜, 보이스 노트의 편의성 및 보안 기능을 갖췄기에 NT930QAA-K58A는 좋은 노트북이다. NT930QAA-K58A는 새 학기를 맞아 새로운 노트북이 필요한 대학생이나 성능 및 보안 기능이 필요한 회사원에게 적합한 노트북이다.

▲ 코어 i5-8250U는 4코어 8스레드를 지원한다.
▲ 렌더링 테스트로 CPU 성능을 측정하는 시네벤치 R15. CPU 점수는 471점으로 측정됐다. 4코어 8스레드였던 코어 i7-3840QM보다 조금 낮은 점수로 저전력 CPU임을 감안하면 아주 뛰어난 성능을 갖췄다고 볼 수 있다.
▲ NVMe SSD가 탑재돼 SATA SSD보다 훨씬 빠르다.
▲ 파이널 판타지 14 스톰블러드 벤치마크. 1280x720 스탠다드 랩톱 옵션이다. 높음으로 측정됐다. 이 정도면 온라인 게임도 충분히 할 만하다. 리그 오브 레전드 정도는 가볍게 구동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