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oshiba CANVIO ADVANCE, 도시바 외장하드의 새로운 주인공
상태바
Toshiba CANVIO ADVANCE, 도시바 외장하드의 새로운 주인공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01.08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시바 외장하드의 새로운 주인공 탄생

Toshiba CANVIO ADVANCE

[smartPC사랑 외장하드 리뷰=김희철 기자] 도시바 외장하드 중 한국 시장에서의 주력 모델은 ‘칸비오 커넥트2’다. 칸비오 커넥트2는 동글동글한 외모와 다양한 색상을 갖췄고, 크기도 얇아 휴대하기 편했다. 참고로 외장하드 중에서도 손꼽히는 멋진 디자인 덕분에 네이버 데이터 랩의 성별 인기도 여성 부문에서 35%로 타 외장하드보다 훨씬 높게 나왔다. 그러면서도 저렴한 가격대를 갖춰 남녀노소를 가리지 않고 오랫동안 사랑받아 왔다. 그런 칸비오 커넥트2의 후속 제품이 등장했다. 안정성만 그대로며 나머지는 다 새롭다.

 

 

제원

용량 – 1, 2, 3TB
인터페이스 – USB 3.0(USB 2.0 호환)
전송속도 – Max 5Gbps
인클로저 – 피아노 글로시 마감
색상 – 블랙, 화이트, 블루, 레드
크기 – 78x109x14mm(1,2TB), 78x109x19.5mm(3TB)
무게 – 165g(1, 2TB), 230g(3TB)
전원 – USB 내장전원(최대 900mA)
파일시스템 – NTFS
백업 소프트웨어 – 도시바 스토리지 백업 소프트웨어
Mac NTFS 호환 드라이버 – 도시바 스토리지 시큐리티 소프트웨어

 

얇은 외장하드가 보기도 좋다

외장하드 선택 시 눈여겨봐야 할 점은 디자인과 안정성이다. 디자인은 두께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보통 얇은 모델은 보기도 좋고 무게도 가벼워 가지고 휴대성이 높기 때문이다. 도시바 외장하드는 이런 점으로 두고 보면 타 제조사와 차별화된다. 특히 중소기업 외장하드와 비교할 경우 눈에 띌 정도로 얇다.

이는 도시바가 하드디스크 제조사이기 때문이다. 평범한 외장하드는 2.5인치 하드디스크에 USB 모듈을 결합해 동작하게 된다. 덕분에 크기가 커질 수밖에 없다. 그러나 도시바 외장하드는 USB 일체형이라 하드디스크 자체에 USB 커넥터가 연결됐다. USB 모듈에 해당하는 만큼의 공간을 줄일 수 있어 당연히 더 얇게 만들 수 있다.

더 얇아진 새로운 도시바 외장하드

이번에 소개할 Toshiba CANVIO ADVANCE(이하 도시바 칸비오 어드밴스)는 ‘얇음’에 초점을 맞춘 외장하드다. 여대생용 외장하드로 많은 사랑을 받았던 전작 칸비오 커넥트2와 비교해도 더 얇아졌다. 2TB 기준으로 칸비오 어드밴스는 14mm, 칸비오 커넥트2는 19.5mm다. 무려 4.5mm가 줄어들었다. 이는 유선형의 디자인에서 평면 디자인으로 변경됐기에 가능했다.

칸비오 커넥트2는 둥근 외관 덕분에 귀여웠는데, 이번 칸비오 어드밴스는 상판의 둥근 부분을 마치 사과 껍질을 벗겨내듯 처리해 완전 평면이 된 것이다. 결과적으로 좀 더 날렵해졌다. 물론, 그렇다고 귀엽지 않은 것은 아니다. 귀여움과 세련됨을 동시에 지녔다고 볼 수 있다. 크기는 109mm로 스마트폰보다 작아 주머니에 넣고 휴대해도 될 정도다. 색상은 블랙, 화이트, 레드, 블루 4종으로 나뉜다.

 

간결하며 질감이 좋고 아름답다

칸비오 어드밴스 디자인의 특징은 세 가지로 나뉜다. 간결미, 상질감, 기능미다. 이는 도시바 외장하드 제품 중 플래그쉽 제품에 해당하는 칸비오 프리미엄의 디자인 특징과 같다. 그런 도시바 디자인 철학에 따라 개발됐기에 칸비오 어드밴스도 멋진 디자인을 갖출 수 있었다.

간결미는 불필요한 요소를 모두 제거해 최소한의 형태로 설계된 것을 말한다. 단순한 구조라 오히려 다른 하드웨어와 함께 사용하기 좋다. 또한, 상질감 부분은 알루미늄 바디가 사용된 칸비오 프리미엄에 적합하지만, 칸비오 어드밴스도 안 어울리는 것은 아니다.

기능미는 이번 디자인의 핵심으로 외장하드 상단이 평평한 것을 뜻한다. 덕분에 휴대가 쉽고 가방이나 책상에 보관하기 쉽다. 또한, 500GB나 1TB 모델에서 볼 수 있었던 얇은 디자인을 2TB 모델에 도입했다는 것에 의미가 있다.

▲ 칸비오 어드밴스 1TB 패키지 사진. 백업 소프트웨어와 패스워드 소프트웨어가 지원됨을 확인할 수 있다.
▲ 좌측은 칸비오 커넥트2 1TB 샘플, 우측은 칸비오 어드밴스 1TB 샘플이다. 칸비오 커넥트는 상단이 유선형이라 서로 딱 붙지 않는다. 칸비오 어드밴스는 상단이 평평해 둘이 착 달라붙는다.

 

안정성과 보안성을 갖췄다

도시바 외장하드는 얇은 두께지만 안정성이 좋기로 유명하다. 물론 칸비오 어드밴스도 안전 관련 기능이 포함됐다. 우선, 충격 방지 센서가 탑재돼 외부 충격에서 데이터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다음으로는 4개의 댐퍼를 갖춰 이동 시 드라이브 보호 기능을 향상시켰고, 램프 로드 기술로 디스크의 마모를 감소시킨다.

또한, 도시바 외장하드는 대기업 외장하드답게 엄격한 품질평가 테스트를 거쳐 만들어졌다. 설계검증, 신뢰성, 온도·습도, 낙하, 전자파, 충격, 속도, 진동, 전압, 자기장, 제품호환성, 번인, 패키징, OS 호환성 등의 테스트를 거쳤기에 신뢰할 수 있다.

프로그램은 자동 백업과 데이터 잠금 설정을 지원한다. 백업 솔루션을 통해 원하는 시간에 데이터를 백업할 수 있다. 또한, 데이터 보안 소프트웨어가 적용돼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드라이브에 접근할 수 있는 기능도 탑재됐다. 보안성도 좋다고 볼 수 있다.

▲ 백업 소프트웨어가 제공된다.
▲ 작동상태는 푸른 LED로 확인할 수 있다.
▲ 패스워드 설정으로 내부의 데이터를 보호할 수 있다.

 

성능은 어떨까

▲ 외장하드 내부 정보를 확인했다.
▲ 순차 읽기, 쓰기 속도는 146MB/s, 149MB/s로 측정됐다.
▲ HD Tune Pro 읽기 벤치마크. 그래프 상태가 좋다.

 

마치며

칸비오 어드밴스는 상단이 평평해져 디자인에 변화가 있었고, 2TB 모델의 경우 두께가 얇아져 휴대성이 강화됐다. 디자인의 경우는 개인마다 다르지만, 이번 제품은 보편적으로 선호될 만한 디자인이라고 생각된다.

간결한 디자인이면서도 색상이 들어간 모델은 특색 있고 색감도 눈이 편하다. 실성능도 좋은 편이었다. 3년 무상 품질 보증이 지원된다. 어느 상황에나 적합한 멋지고 가성비 좋은 외장하드가 필요할 때 칸비오 어드밴스를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