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려한 3열 수냉 쿨러, 써멀테이크 플로우 링 RGB 360 TT 프리미엄 에디션
상태바
화려한 3열 수냉 쿨러, 써멀테이크 플로우 링 RGB 360 TT 프리미엄 에디션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8.01.02 17: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장 화려한 3열 수냉 쿨러

써멀테이크 플로우 링 RGB 360 TT 프리미엄 에디션

데스크톱 PC도 멋지게 꾸미는 시대가 왔다. 내부가 투명하게 들여다보이는 케이스가 많아짐과 동시에 하드웨어도 성능과 동시에 외관의 멋을 추구하게 된 것. 그 중에서도 많은 제조사들이 앞 다투어 강조하는 것이 RGB 기능이다. 아름다운 RGB LED 조명이 본체 내부에 환하게 들어오며 PC 하드웨어 마니아들의 감성을 자극한다. 그런 RGB LED 탑재 기기 중에서도 가장 화려한 수냉 쿨러를 이번 호에 소개한다.

김희철 기자

 

쿨러와 워터블럭에 1680만 RGB LED가 적용됐다

써멀테이크 플로우 링 RGB 360 TT 프리미엄 에디션(이하 플로우 링 RGB 360 TT)은 RGB LED 일체형 수냉쿨러다. 1680만 색상을 표현하는 RGB 120mm 링팬 플러스(Riing Plus)와 RGB 워터블럭으로 구성됐다. 워터블럭까지 RGB인 수냉 쿨러는 드물기에 비슷한 가격대의 제품군 중에서 가장 화려한 편이다.

또한, 전용 팬컨트롤러가 동봉된다. 후면에 DIP 스위치가 있어 팬컨트롤러의 번호를 쉽게 설정할 수 있다. 하나의 팬컨트롤러에 최대 5개의 팬을 연결할 수 있고, 소프트웨어로 최대 16개의 팬이 조정 가능하다.

라디에이터 크기는 360mm로 3개의 120mm 쿨링팬을 장착할 수 있다. 그러나 기본으로 장착된 링팬 플러스가 굉장히 보기 좋다. 또한, 워터블럭에 구리 베이스가 있어 열전도율이 높다. CPU의 열을 빠르게 워터블럭에 전달하며, 워터블럭 내의 일체형 펌프(모터 스피드 3600RPM)가 냉각수를 라디에이터로 빠르게 전달해 쿨링 효과가 뛰어나다. 인텔 LGA 2066/1151, AMD 소켓 AM4 등 거의 모든 CPU가 지원된다.

▲ 워터블럭에 RGB가 적용돼 화려하다.
▲ 거의 모든 CPU를 장착할 수 있다.

 

잘 갖춰진 RGB 소프트웨어

RGB LED는 전용 소프트웨어(써멀테이크 Riing Plus RGB)나 모바일 앱을 통해 변경할 수 있다. 이외에도 수냉 쿨러 본연의 임무인 팬 성능 모니터링 및 스피드 조절도 가능하다.

우선 5개의 프로파일에 필요한 기능을 미리 설정해 모든 팬을 빠르게 컨트롤할 수 있다. 시스템 실행 중에도 팬컨트롤러에 다른 설정을 저장해 둘 수 있다. 팬스피드는 퍼포먼스(1500RPM 이상)/사일런트(500~1500RPM)/PWM(원하는 RPM으로 속도 설정)를 통해 조절 가능하다. 팬 사용 중 문제가 생길 시 실시간으로 경고 메시지가 송출되며, 문제가 생긴 팬을 빠르게 알아볼 수 있다.

이어 조명 효과도 주목할 만하다. 색상 팔레트로 색상 및 조명이 즉시 조절 가능하다. 라이트 모드로 진입 시 컬러 모드(RGB, 싱글, Off), 라이트 스피드(슬로우, 노멀, 패스트, 익스트림)가 설정 가능하다. RGB 효과는 사운드 컨트롤, 플로우, RGB 스펙트럼, 리플, 블링크, 펄스, 웨이브, 온도표기 등이 지원된다.

쿨링 성능도 뛰어난 편이다. 공냉 CPU 쿨러 써멀테이크 Frio silent 12와 코어 i7-7700K 풀로드 상태에서 비교시 Frio Silent 12는 76도, 플로우 링 RGB 360 TT는 63도로 측정됐다. RGB LED의 화려함에 맞춰 성능도 비례하는 좋은 일체형 수냉쿨러다. 가격은 11월 17일 오픈마켓 최저가 기준 290,600원이다.

▲ 소프트웨어를 통해 RGB 설정 및 동작 상태를 변경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