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신규 조성 추진
상태바
청와대,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신규 조성 추진
  • 이철호 기자
  • 승인 2017.10.30 18: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 문재인 대통령이 30일 오후 청와대에서 열린 수석보좌관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이 회의에선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신규 추진 방향 등이 논의됐다. (출처-청와대)

정부가 청와대 직속 4차산업혁명위원회를 중심으로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신규 조성을 추진하기로 했다. 오는 12월 무렵, 구체적인 방안이 상정될 예정이다.

청와대는 30일 문재인 대통령 주재로 열린 수석보좌관 회의에서 스마트시티 추진방향을 논의했다. 이는 지난 8월 말 “기존 도시의 스마트시티 추진과 함께 백지상태에서 국가적 시범사업 추진을 제안”한 대통령의 지시에 따른 것이다.

스마트시티는 사물인터넷(IoT), 빅데이터 등 최신 정보통신기술(ICT)을 적용한 스마트 플랫폼을 통해 도시의 시설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시민에게 안전하고 편리한 삶을 제공하는 도시를 말한다.

그동안 신도시 중심의 유비쿼터스 시티 추진, CCTV 등 개별 요소 기술 중심으로 경쟁력을 강화해왔으나 성과가 미흡해 도시문제 해결에 한계가 있다는 지적이 많았다.

정부는 이를 개선하기 위해 빅데이터 활용을 통한 도시문제 해결에 집중해 시민체감도와 지속가능성을 높이는 한편 공공-민간-시민 협업을 강화하고 노후도심 스마트화, 통합플랫폼을 통해 시민만족도를 높이기로 계획을 정했다.

구체적인 스마트시티 추진방향으로는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신규조성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 추진 ▲스마트시티 성과 고도화와 대내외 확산방안이 제시됐다.

우선, 민간 공동 참여 아래 빅데이터 기반의 도시운영체계를 구현하고 신기술 테스트베드와 시민체감형 서비스 등을 발굴⸳반영하는 세계적 수준의 스마트시티 신규조성 계획이 제시됐다.

이를 위해 4차산업혁명위원회에 별도의 스마트시티 특위를 구성해 추진방향을 논의한 후 12월경 4차산업혁명위원회에 상정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또한, ‘스마트 도시재생 뉴딜 시범사업’으로는 2017년 도시재생 뉴딜공모시 조기 성과창출이 가능한 곳들을 시범사업으로 선정⸳지원하고 대표모델로 삼아 타 지자체로 확산시키는 방향이 논의됐다.

‘스마트시티 성과 고도화와 대내외 확산방안’으로는 중앙정부, 지자체, 민간 등이 추진해온 기존 스마트시티를 통합플랫폼 등으로 고도화하고 우수사례와 기술을 국내외로 홍보하는 한편 신흥국 수출을 추진하는 방안이 논의됐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