TNC/TNF, '태터툴즈 1.1 : Friends' 정식 버전 발표
상태바
TNC/TNF, '태터툴즈 1.1 : Friends' 정식 버전 발표
  • PC사랑
  • 승인 2006.11.14 17:2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국내 설치형 블로그의 대명사인 태터툴즈(www.tattertools.com )의 새로운 정식 버전이 공개 됐다. 태터툴즈를 운영하는 태터앤컴퍼니(공동대표 노정석, 김창원, 이하 TNC로 표기 )는 태터툴즈의 최신 버전인 '태터툴즈 1.1 : Friends ' 를 배포한다고 14일 밝혔다.

태터툴즈의 이번 버전은 개발자 모임인 '태터앤프렌즈 (리더 신정규, 이하 TNF로 표기) ' 주도 하에 개발 되어진 오픈 소스 프로젝트의 산물이다. 이미 771명에 이르는 TNF는 인터넷 상의 개발 포럼( forum.tattertools.com) 을 통해 개발 소스와 정보를 공유하며 새로운 태터툴즈 개발을 성공적으로 이끌어 냈다.

'태터툴즈 1.1 : Friends '는 태터툴즈 홈페이지( www.tattertools.com )에서 내려 받을 수 있다. 이전 버전에 비해 한결 쉽고 편리하게 블로그를 운영할 수 있는 사용자 친화적인 기능과 서비스들이 신설 또는 강화되었다.

- 관리자 메뉴를 직관적인 인터페이스와 새로운 디자인으로 개편했다 .

- 관리자 메뉴에 '센터'가 신설되었다 . '센터 ' 는 사용이 빈번한 기능을 바로 사용할 수 있도록 모아 놓은 개인화된 관리자 페이지이다. 사용자는 원하는 기능을 가진 ' 플러그인' 을 선택해 자유롭게 '나만의 센터'를 꾸밀 수 있다.

- 블로그 양쪽의 메뉴 부분을 복잡한 스킨 편집 작업 없이도 자유롭게 디자인할 수 있는 '사이드바 ' 기능이 생겼다. 마우스의 드래그 &드롭(Drag&Drop) 기능을 이용해 원하는 구성 요소를 끌어다 놓기만 하면 메뉴가 추가 된다 . 사용자는 블로그 카테고리, 태그 목록, 검색창, 각종 배너 등 구성 요소를 이용해 사이드바를 자유자재로 꾸밀 수 있다.

- 강력한 스팸 차단 솔루션인 'EAS(EOLIN Anti-spam Service) '/가 내장 되었다 . EAS는 네티즌 집단 지성에 기반을 둔 지능형 스팸 차단 솔루션이다. 자체적인 학습 기능을 통해 스팸 차단 확률을 높이고 있다. 미처 걸러내지 못한 스팸 덧글이나 트랙백은 사용자가 직접 새로 생긴 기능인 휴지통에 모아서 EAS의 학습에 도움을 주면 된다.

- 태터툴즈 블로그에 접속하지 않고도 블로그에 글을 작성하고 편집해 등록할 수 있는 원격 블로깅 기능이 제공 된다. 파이어폭스, MS워드 2007, MS 라이브 라이터, 구글 독스( docs.google.com ), 플리커(www.flickr.com) 등 xml-rpc를 지원하는 서비스에서는 모두 태터툴즈 원격 블로깅이 가능하다.

- 사용자들의 요청에 따라 '키워드/키로그' 기능을 부활시켰다. 특정 '키워드 '에 대해 '키로그 ' 기능을 이용해 글을 써 놓으면 이후 그 단어에 마우스를 가져다 댈 때 마다 키로그가 팝업창으로 나타나는 기능이다.

- 그 밖에도 이미지 자동 리사이징 , 이미지 워터마크 삽입 등 보다 쉽고 편리한 블로깅을 위한 다양한 기능과 서비스가 추가되거나 변경되었다 .

TNC의 김창원 공동대표는 " 지난 3월 태터툴즈의 소스를 공개한 이후 많은 개발자들의 자발적인 참여가 이어져 왔다 "며 , "태터툴즈는 TNC의 전유물이 아니라 함께 만들어 가는 TNF 모두의 공동 소유물 "이라고 강조 했다.

태터툴즈 1.1의 개발을 주도한 TNF의 리더 신정규씨는 "이번 태터툴즈 1.1에는 TNF의 활약이 두드러졌다는 면에서 ' Friends'라는 코드명이 부여되었다 "며, "태터툴즈 개발과 기획에 참여하고 싶은 사람은 언제든 TNF 웹사이트( forum.tattertools.com)를 찾아 달라" 고 밝혔다.

한편 태터앤컴퍼니는 다음 커뮤니케이션과 공동 서비스 중인 블로그 서비스 ' 티스토리( www.tistory.com) '에도 조만간 '태터툴즈 1.1 : Friends ' 를 적용해 새로운 버전을 공개할 예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