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U-MIMO 지원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ipTIME A2003NS-MU
상태바
MU-MIMO 지원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ipTIME A2003NS-MU
  • 김희철 기자
  • 승인 2017.09.04 16: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U-MIMO 지원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

ipTIME A2003NS-MU

카페‧식당 등의 사람이 많이 모이는 장소에서는 인터넷 공유기 성능이 중요하다. 공유기 한 대에 여러 명의 사람이 접속하면 대기 시간이 늘어나고 속도가 느려지기 때문이다. 좋은 공유기는 이럴 때 생기는 답답함을 해소해 준다. 이는 카페‧식당 등이 아니라 가정집에서도 동일하다. 대가족이 살거나, 집에 친구들이 단체로 놀러 오면 와이파이 접속 시 느려질 수 있으니 좋은 공유기를 선택해야 한다. ipTIME A2003NS-MU는 이런 상황에 적합한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다.

김희철 기자

 

AC1200 지원 사양의 802.11ac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

ipTIME A2003NS-MU(이하 A2003NS-MU)는 802.11ac를 지원하는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다. 4개의 5dBi 안테나가 채택돼 AC1200을 지원한다. AC1200은 5GHz 2Tx-2Rx-4CH 867Mbps, 2.4GHz 2Tx-2Rx-2CH 300Mbps의 합이다. 참고로 2Tx-2Rx는 2개의 안테나로 데이터를 송신하고 수신하는 것을 의미한다.

5GHz 대역으로는 다른 무선 장비와의 전파 간섭을 최소화할 수 있고, 주변에 공유기가 설치되지 않은 환경이라면 2.4GHz 대역으로 최대 무선 거리를 확보할 수 있다. AC1200이라면 ipTIME A2004NS 시리즈가 그랬던 것처럼 기가 와이파이 유무선 공유기로는 적절한 성능이다. 이제 사양을 확인해야 한다.

A2003NS-MU는 RTL8197F CPU, 128MB DRAM을 갖췄다. 메모리는 평범한 공유기에 탑재되는 64MB보다 두 배 많은 128MB이며, 인터넷 연결 개수를 동시에 많이 유지할 수 있다. 랜포트는 3개로 기가비트 인터넷을 지원한다.

▲ USB 단자, 랜포트 3개, WAN포트 1개, WPS 버튼 등을 갖췄다.

 

발열 통풍을 고려한 디자인이 적용됐다

공유기는 보통 설치 후 전원 차단 없이 24시간 가동하게 된다. 가혹한 환경이며 쉴 틈조차 없다. 그렇기에 방열 설계에 주목해야 한다. 공유기를 고장 없이 오래 쓰려면 공유기 내부에서 발생되는 열을 빠르게 냉각해야 한다. 냉각 과정은 외부의 차가운 공기를 끌어들여 내부의 열을 식히고, 그렇게 뜨거워진 공기를 다시 바깥으로 빠르게 내보내는 것이다. 그렇기에 공유기라면 발열 처리가 기본적으로 잘 갖춰져 있어야 한다. 이런 점으로 볼 때 A2003NS-MU는 합격이다. 디자인 설계부터 발열 처리 및 통풍을 고려했다.

디자인을 놓고 보면 측면으로 찬 공기를 빨아들여 상단으로 내보낸다. 상단 배출구는 그냥 보면 잘 모르지만, 비스듬하게 보면 바로 알 수 있다. 공유기 상단부 전체로 열기를 내보낸다고 보면 된다. 이 정도면 오래 쓸 수 있다.

▲ 상단을 비스듬히 보면 내부가 들여다보인다. 겉보기와 달리 배출구가 아주 크다.
▲ 측면으로 공기가 들어가 상단으로 배출된다.

 

동시에 사용할 수 있는 MU-MIMO

A2003NS-MU는 모델명 뒤에 MU가 붙었는데, 사실 이 점이 A2003NS-MU의 가장 뛰어난 장점이다. MU는 MU-MIMO를 의미한다. MU-MIMO는 MultiUser – Multiple-Input and Multiple-Output의 약자로 안테나 기술이다. 송신 및 수신에 안테나 여러 개를 사용해 용량을 확대시켜 네트워크 속도를 높인다. 해당 기술은 다수의 장치 사용자에게 동시에 데이터를 스트리밍할 수 있어 데이터를 빠르게 다운로드하거나 장치와 끊임없이 스트리밍할 수 있다.

MU-MIMO와 대비되는 SU-MIMO(Single User MIMO)로 예를 들어 설명해 보자. SU-MIMO는 평범한 공유기에서 자주 볼 수 있는 방식으로 한 사람에게 안테나 리소스를 전부 할당한다. 공유기에 여러 명이 접속하면 대기 시간이 늘어나고 속도가 지연돼 답답해진다.

MU-MIMO가 대단한 것은 이런 단점을 해결했기 때문이다. 집에 친구들 여러 명이 놀러와 동시에 와이파이에 접속해도 속도 저하가 적고, 와이파이 최대 속도를 사용할 수 있어 신경쓸 일도 없다. 단, MU-MIMO 기술은 공유기와 랜카드(단말기)가 모두 지원해야 한다.

▲ 기가비트 인터넷으로 연결한 뒤, A2003NS-MU 바로 옆에서 벤치비로 무선 인터넷 속도를 측정했다. 다운로드 430Mbps, 업로드 244Mbps, 핑 3.94ms로 측정됐다.

 

▲ 측정 위치에서 회사 문 밖으로 나가 적당히 떨어진 거리에서 다시 속도를 측정했다. 다운로드 382Mbps, 업로드 107Mbps, 핑 5ms로 측정됐다. 속도가 조금씩 낮아졌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좋은 결과다.

 

스마트폰만으로 설치할 수 있고 관리도 가능하다

ipTIME 공유기의 유명한 장점이 쉬운 설치다. 자세한 설명서가 동봉되고, 난이도도 낮은 편이라 누구나 쉽게 따라할 수 있다. 특히 주목할 만한 점은 PC를 거치지 않고 설치 완료가 가능하다는 것. 모바일 설치도우미 앱을 사용하면 스마트폰만으로도 설치 완료가 가능하며, 집안 내부의 복잡한 네트워크 상황도 스스로 감지해 해결한다. 설치가 끝난 뒤 공유기 내부 설정을 변경할 때는 ipTIME 모바일 매니저 앱을 설치해 스마트폰으로 관리할 수 있다. ipTIME 모바일 매니저 앱은 iUX(ipTIME User eXperience)가 지원돼 조작하기 쉽다.

▲ 모바일 설치도우미 앱을 사용하면 스마트폰으로도 공유기를 설치할 수 있다.
▲ ipTIME 모바일 매니저 앱을 설치하면 공유기 내부 설정을 변경할 수 있다.

 

네트워크 서버로 사용할 수 있다

ipTIME 공유기는 다양한 부가 기능을 갖춘 것으로 유명하다. A2003NS-MU는 FTP 서버, 윈도우 파일공유(Samba), 간이 웹서버(URL 서비스), 미디어 서버(DLNA)를 지원한다. 사용하기 위해서는 USB 포트에 외장하드를 연결해 주면 된다. 그럼 외장하드 내의 자료를 FTP나 윈도우 파일공유 기능으로 사용할 수 있다. 간이 웹서버 서비스는 URL 서비스 실행 후 간이 웹서버를 생성하는 방식이다. 간이 웹서버 내부 파일은 다운로드용 URL 링크가 생성돼 어디서나 해당 자료를 다운로드 받을 수 있다.

▲ 외장하드 내에 오토바이 사진을 저장해 둔 폴더가 있다.
▲ 해당 외장하드를 데스크톱에서 분리한 뒤 A2003NS-MU에 연결했다.

 

▲ 해당 폴더를 윈도우 파일공유 서비스로 동작시켰다.
▲ 네트워크 상에서 오토바이 서버가 공유된다.
▲ 내부에 있는 파일도 그대로 읽고 쓸 수 있었다. 이와 같이 외장하드를 A2003NS-MU에 연결해 두면 집안 내부 네트워크에 연결된 윈도우 기반 PC에서 모두 해당 폴더를 사용할 수 있다.

 

마치며

A2003NS-MU는 MU-MIMO 기술을 지원하는 것이 특징이며, 벤치비 테스트에서도 좋은 성능을 보여 줬다. 주목할 만한 것은 A2003NS-MU가 보급형 제품군에 속하지만 MU-MIMO를 지원한다는 것. 사실, MU-MIMO 기술은 보급형 모델에서 접하기는 쉽지 않았다. 하지만 A2003NS-MU는 이를 지원하며, 성능도 좋으니 가성비가 좋다고 볼 수 있다. 사람들이 무선 인터넷에 많이 접속하는 환경에서 이에 걸맞는 기가 와이파이 공유기를 합리적인 가격에 마련할 독자에게 추천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