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 없으니 좋더라!-집 안팎의 랜선을 없애주는 네트워크 장치들을 모았다
상태바
선 없으니 좋더라!-집 안팎의 랜선을 없애주는 네트워크 장치들을 모았다
  • PC사랑
  • 승인 2008.10.16 08: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우리 집에 어울리는 무선 랜 장치부터 찾자!
지금 무선 랜 시장은 그야말로 춘추전국 시대다. 안정화된 무선 성능과싼 값이 매력인 54Mbps 장치들, 조금씩 고개를 드는 마이모, 그리고차세대 11n 장비까지 다양한 제품들이 시장에 가득 넘치고 있다. 하지만집에서 이 모든 제품을 다 쓸 필요는 없다. 가장 중요한 유무선 공유기하나만 잘 알아도 무선 랜을 꾸밀 수 있다. 눈여겨봐야 할 유무선 공유기와 랜카드, 그리고 제품 성능을 살펴보자.
WDS로 거실의 모든 장치를 무선 랜으로 정리하자!
WDS는 Wireless Distribution System의 줄임말이다. 간단히 말하면 유무선 공유기나 무선 AP끼리 서로 연결해 무선 네트워크의 범위를 넓히는 것이다.
1대의 유무선 공유기(또는 무선 AP)가 차지하는 범위가 약 50m라고 할 때 2대의 유무선 공유기를 서로 WDS로 연결한다면 전체 범위는 2배로 늘어 100m가된다. 마찬가지로 3대의 무선 AP를 WDS로 연결한다면 더욱 넓어진 150m까지 무선 랜으로 쓸 수 있다. 무선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방법으로는 매우 쓸모 있고 대부분의 유무선 공유기가 이러한 WDS를 기본으로 지원하고 있다.
WDS를 이용하면 복잡했던 거실의 네트워크 환경도 깔끔하게 정리할 수 있다.
거실에 있는 게임기와 DivX 플레이어, PC 등 따로 랜 카드를 쓰지 않아도WDS가 되는 2대의 공유기 만으로 모두 연결할 수 있어서다. 이제 WDS를 이용해 랜 선으로 가득한 거실의 자유를 찾아보자.

WDS로 거실의 모든 장치를 무선 랜으로 정리하자!
이제 WDS를 직접 설정해보자. 어려울 것 같지만 실제로는 무척 쉽다. 먼저 2대의 무선 AP를 WDS로 설정하는 방법을 살펴보자.
WDS가되는똑같은유무선공유기가필요한데여기에서는AirBand의 AWR-54G를 이용했다.
WDS의 성능은 과연 어느 정도인가?
WDS는 아주 간단한 방법으로 무선 랜을 확장할 수 있는 장점이 있지만 연결 수에 따라 성능이 달라진다. 즉, 2대의 유무선 공유기와 3대의유무선 공유기를 WDS로 연결했을 때 속도차가 분명히 난다. 각각의 연결 방법에 따라 이론적으로 어느 정도의 속도 차이가 나는지 알아보자.
간단하게 2대의 유무선 공유기를 WDS로설정했을 때 무선 성능을 보자. 최대 무선속도를 N으로, 유무선 공유기 연결에 사용되는 WDS연결을 파란색 선으로 표시해보면 해당 무선 어댑터의 예상되는 무선 성능은 N/(인터넷이 연결된 유무선 공유기의 WDS 연결 수+1)이다. 예를 들면두 번째 유무선 공유기에 접속했을 때 예상 무선속도는 N/(1+1), 즉 절반으로 떨어지게된다.
이번에는 3대의 유무선 공유기를 선형으로 WDS 설정을 했을 때 무선 성능이다.
앞선 계산방식을 따르면 세 번째 유무선공유기의 예상 무선속도는 N/(2+1), 즉1/3로더욱떨어지게된다.
이번에는 앞선 선형방식을 개선한 원형WDS를 묶었을 때 무선 성능이다. 마찬가지로 세 번째 유무선 공유기에 접속했을때 예상 무선속도는 N/(1+1)으로, 앞선 선형 방식보다 한 단계가 줄어 무선 성능이나아진다. 두 번째 유무선 공유기에 접속했을 때에도 같은 속도를 보여 3대의 유무선 공유기를 WDS로 설정할 때는 원형 방식이우수함을알수있다.
WDS로 무선 랜을 연결했을 때 앞서 말한 이론대로 성능이 나올 것인지는 직접 확인해보는수밖에 없다. 이를 위해 2대의 유무선 공유기와 3대의 유무선 공유기를 WDS로 연결해 성능을비교해보았다. 이테스트에는앞서WDS를구성했던AirBand AWR-54G를썼다.
먼저 2대를 연결해 간단히 WDS를 만들었을 때를 보자. 앞서 예상 성능과 마찬가지로 첫번째 유무선 공유기에 접속할 때에는 최대 성능인 평균 28.5Mbps를 보여준다. 하지만 두번째 유무선 공유기에 접속해 속도를 재보니 절반에 못미치는 평균 11.4Mbps 밖에 나오지않았다.
이번에는 3대의 유무선 공유기를 선형 방식으로 WDS 만들었을 때의 결과다. 예상 성능에서 말한 것처럼 첫 번째 유무선 공유기에 접속했을 때는 평균 28.0Mbps, 두 번째 유무선공유기는 평균 11.4Mbps, 세 번째 유무선 공유기는 평균 6.75Mbps가 나왔다. 연결 단계가늘어날수록 속도가 점점 떨어지는 것을 확실히 알 수 있다. 집에서는 선형 방식보다는 원형방식으로WDS를구축하는게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