착용 컴퓨터 Wear Ware Where?
상태바
착용 컴퓨터 Wear Ware Where?
  • PC사랑
  • 승인 2008.10.16 08:4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스티브 만(Steve Mann)은 미디어랩에서 가장 옷을 잘 입는 학생 중의 하나이다. 컴퓨터를 입고 다니는그를 알아보기는 쉽다. 그의 눈은 작은 디스플레이 스크린을 장착한 선글라스 뒤에 숨겨져 있다. 그는두 개의 카메라를 통하여 바깥세상을 보는데, 이 카메라들은 그의 허리에 둘러진 전자회로로 가득 찬우스꽝스러운 주머니를 통하여 디스플레이에 연결되어 있다. 카메라는 보통 눈 앞 방향으로 고정되어 있으나, 자전거를 탈 때에는 뒤에서 다가오는 자동차를 보기 위해 전자 눈 중 하나가 뒤를 향하며, 사람들 틈 속에서는 발이딛는곳을보기위하여눈이발의아래쪽을향한다.

스스로네트워트가된사나이
그가 보는 이미지는 컴퓨터를 통과하여 그의 눈으로 전달되므로, 보고 있는 대상을 변형시켜서 볼 수 있다. 어두운 곳에서도 잘 볼 수 있도록 밝기를 변화시킬 수 있으며, 벌레 같은 작은 것을 보기 위해 배경을 흐리게 하고 움 직이는 물체만을 포착할 수도 있다. 그는 때때로 세상을 변형시켜서 보는 것을 즐긴다. 즉 소프트웨어적인 조작으로 그가 보고 있는 실체를 다른 것으로 변형시킬 수 있는 것이다. 일단 벌레와 같은 작은 것을 확실하게 볼 수있게되었으므로, 그가상상할수있는어떤형태로든세상을다른식으로보려고시도하는것이다.
스티브의 다른 신체 부위도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있다. 손에 쥐는 작은 키보드로는 현재하고 있는 일에서 눈을떼지 않고서도 글을 쓸 수 있다. 이 키보드는 손가락마다 키가 하나씩 설정되어 있으며 키들을 서로 조합하여 누름으로써 기존의 키보드와 같은 속도로 타이핑을 할 수 있다. 손뿐만 아니라, 그의 옷에도 신체의 다른 부분들과연결되어 있는 많은 센서들이 부착되어 있다. 안경에 부착된 신체 상태 계기판에는 심장 박동수·발한량·발걸음수등이자동으로측정되어나타난다. 만약지나치게빨리달리면휴식이필요하다는 경고신호가표시된다.
컴퓨터가 스티브의 세계를 보여 주고 또 기록하므로, 그는 그가 가진 감각 능력 이상을 발휘할 수 있다. 시스템에축적된 데이터에 의하여 그의 기억력도 향상되었다. 컴퓨터는 그가 보고, 듣고, 기록한 것들을 저장하고 분석함으로써, 누군가를 마지막으로 만난날과 그사람과나눈 이야기, 그리고그사람에대하여알게 된내용등을기억할수있게해준다. 또, 그가무선라디오를고치려한다면회로기판을 보면서동시에회로도도볼수있다.
스티브는 고립된 섬이 아니다. 그의 머리 위에 붙어 있는 안테나로 네트워크에 연결되어 있다. 그의 신체는 합법적 영상 방송국이며 인터넷 접속점이다. 이렇게 그는 외부와 정보를 주고받을 수 있으며, 휴대하기는 어려운 더빠른 컴퓨터와 더 큰 데이터베이스에 접근할 수 있는 것이다. 친구들과 이메일을 교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그의 감각도 교환할 수 있다. 디스플레이 스크린으로 가는 데이터는 손쉽게 전세계로 송신될 수 있으며, 자기에게보이는 장면들을 보여 주는 웹 페이지를 운영하고 있다. 그의 눈을 통하여 볼 수 있으므로 스티브의 부인은 그가쇼핑을 할 때 익숙하지 않은 일인 과일 고르기를 도와 줄 수 있다. 어두운 밤길을 걸을 때면 친구들이 먼 곳에서그를가상의어깨너머로지켜보게할수도있다.
지난 수 년 동안 미디어랩에서 일하는 것은 마치‘사이보그의 침입’이라는 3류 영화 속에서 사는 느낌이었다. 진부한 복장을 한 학생들은 하나 둘 사라지고, 스티브처럼 컴퓨터를 입고 다니는 새로운 세대가 늘어나고 있다. 처음에는 나에게는 보이지 않는 것을 보고 있는 학생들을 가르치는 일이 당황스러웠으나, 이내 그들이 사용하는 장치들이 나와 그들과의 의사소통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다. 스티브의 친구인 태드 스타너는 나의 세미나를 수강할때, 내강의노트를네트워크에서도 이용할수있게해달라고하였다. 그는특수안경으로 나와내가사용하는 교재를 동시에 볼 수 있었으며, 내 옆에 떠다니는 형태로 그에게 디스플레이 되는 내 강의 교재의 복사본에 직접 필기를 하곤 했다. 우리들 사이에 끼어 든 기술 덕분에, 그는 종이로 된 강의 노트를 넘기고 있는 학생들보다나에게더많이주의를기울일수있었다.
태드와 스티브 그리고 그 친구들이 컴퓨터를 처음 입기 시작했을 때, 사람들은 그들을 피했다. 그러나 이제는 사람들이 그들을 가까이 하기 위하여 일부러 길을 건너오며, 그들도 입는 컴퓨터를 살 수 있는지 물어 보기도 한다.
나는 입는 컴퓨터가 분명히 실현될 수 있는 혁명이라 확신한다. 이 혁명은 이미 일어나고 있기 때문이다. 세 종류의 힘이 이러한 변화를 부추기고 있다. 그것은 선천적인 능력을 향상시키려는 대중의 욕구와, 컴퓨터를 옷에 삽입시키려는 새로운 기술적 통찰력, 그리고 정보를 컴퓨터가 있는 곳으로부터 사람이 있는 곳으로 이동시키려는산업적인필요다.

페덱스항공사의정확한업무비결
미국의 운송 회사인 페덱스(Fedex)는 세계에서 가장 규모가 큰 항공사 중 하나이다. 항공권의 구입과 비행기의출발 사이에 수 주일이 소요되는 일반 항공사들과 달리, 페덱스는 소포를 접수해서 그 소포를 실을 수 있는 비행기의 정확한 위치와 시간을 확인하는 데 몇 시간밖에 걸리지 않는다. 소포를 분류하고 출발하려는 비행기에 적재하는 각 과정은 시간과의 끊임없는 경주다. 초 단위로 카운트되며, 어느 지점에서 발생하는 지연이든 자동적으로제거되어야 한다. 비행기들의 항로와 화물의 적재 계획이 운전기사가 소포를 접수 받는 순간 시작되어야 이상적일 것이다. 이 과정은 다루기 힘든 물건들을 가지고 혼잡한 사무실을 재빨리 지나가야 하는 운전기사들을 방해하지 않아야 한다. 이런 이유로 페덱스는 착용 컴퓨터를 산업에 응용한 선구자가 되었다. 그들의 소포 스캐너와 데이터 네트워크는 중앙 통제실로부터 트럭과 운전기사에게 옮겨져서, 물건이 접수되면 관련 데이터는 무선망을통하여소포보다먼저전송되어물건을목적지로보낼준비를하게된다.
항상 최신 매뉴얼을 유지한다는 것은 변화하는 사항들을 정밀하게 추적하고 기록해야 하는 일로 생사를 가름 할 정도로 중요한일이다. 복잡한 정비 과정은 제한된 공간에서 정비사들에 의하여 수행되는데, 그들이 수행하는 모든 작업을 기록하여야 한다. 이러한 이유 때문에 항공정비사들은 작업을 수행하는 도중에 다른 곳을 쳐다보지 않고서도 작업 절차를따라 할 수 있게 해주는 디스플레이 안경이 붙어 있고, 산더미 같은 매뉴얼의내용이 저장된 디스크드라이브를 내장하고 있으며 (한 장의 시디롬은 백 만 장의 문서를 저장한다) 자동으로 작업 내용을 기록하는 네트워크에 연결된 컴퓨터를착용하기시작하였다.
항공 정비사들이 필요한 정보에 접근하기 위해 기꺼이 수 파운드 무게의 컴퓨터를몸에 입으려 하고, 미디어랩의 대학원생들이 하나의 생활 방식처럼 착용 컴퓨터를입고 다니기는 하지만, 대부분의 일반인들은 그런 모습으로 돌아다니려 하지는 않을 것이다. 다행히 우리들은 초기의 조잡한 모델이 갖고 있던 불편함을 제거한 기능적인착용컴퓨터를개발하고있다.

톰은 우리들이 토드 매코버와 애니 카바피앤이라는 바이올린 연주자와 공동 작업을 하고 있을 때에 미디어랩에들어 왔다. 요요 마와의 프로젝트 이후, 나는 현악기의 활 위치를 측정하기 위하여 알아야 할 모든 것들을 이해하고 있다고 생각하였다. 그러나 애니의 바이올린에 센서들을 설치한 직후 무엇인가 크게 잘못되었음이 드러났다.
문제는 손의 위치에 있었다. 요요 마는 앉은 상태에서 손을 브리지 위에 얹고 연주하지만, 애니는 선 상태에서 손을 브리지 너머에 위치시키며 연주한다. 이러한 손의 위치 변화로 인하여 그녀의 손과 활을 인식하도록 되어 있는전기장사이에간섭이발생하였다.
나는 신호가 잘못된 방향으로 흐르는 이 오류에 난감해졌다. 나는 그녀의 손을 송신용 전극과 수신용 전극 사이에 위치시키면 연결이 개선되고 신호가 보다 강해질 것으로 기대했으나, 그녀의 손은 정확하게 정반대의 효과를냈고 신호는 약해졌다. 나는 이러한 행동을 예측하는 데 필요한 복잡한 수식들을 풀려고 노력하였지만 실패하였다. 그리고서 나는 톰을 실험실에 혼자 남겨 두고 유럽으로 출장을 떠났다. 내가 떠나있는 동안 톰은 한 식당으로가서 햄버거용 고기를 고무장갑 속에 가득 채워 달라고 하였다. 의아해 하는 사람들을 뒤로하고 그는 이 팔 없는손을 실험실로 가지고 와서 이 손이 신호를 내가 예상했던 방향, 즉 위쪽으로 향하도록 한다는 사실을 확인했다.
그가 이 손을 철사로 된 팔에 연결하자 상호작용은 반전되어 신호가 아래 방향으로 향했다. 우리가 당면했던 문제의 원인은 분명해졌다. 애니의 신체 일부분이 전기장 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또 다른 일부분은 전기장 밖에 위치하고있어, 이결과로그녀의신체가전기장을수신장치로부터실험실밖으로끌어내는역할을한것이었다.
이제 톰은 그녀의 몸을 통과하는 전기장의 일부분을 검출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 전기장은 전등을 밝히는데 필요한 전류의 0.0000001 퍼센트에 해당하는 미세한 전류를 발생시킨다. 다른 모든 전기적 간섭에서도 발생할 수 있는 그런 미세한 신호를 찾아내기 위하여, 우리들은 송신되는 패턴에 일치하는 회로를 사용하였다. 따라서 우리들이 그 패턴을 찾기만 하면 다른 것들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달리 표현하면 우리들은 신체를 통하여 데이터를송신할수있을것이다. 문제점이새로운가능성으로전환될수도있는것이다.
우리들은 곧 시제품을 만들어 작동시켰다. 전화 카드만한 송신장치는 전기장을 생성하는 한 쌍의 전극을 양쪽 면에포함하고있었다.
이장치를신체가까이, 예를들어구두속에위치시키면, 전기장은신체의평균전압을아주조금변화시켰다. 이미세한 전압을 변화시킴으로써 메시지가 교환될 수 있었다. 이것은 구두 안에 있는 컴퓨터가 손목시계 안에 있는디스플레이를 향해 무선으로 데이터를 보낼 수 있음을 의미한다. 도시 사이를 연결하는 광역네트워크(WideArea Networks, WANs)나 건물들을 연결하는 지역네트워크(Local Area Networks, LANs)와 비교하여, 우리들은신체의부분들을연결하는개인영역네트워크(Personal Area Networks, PANs)를창조한것이다.
 
개인영역네트워크는 한 사람의 인체에서 착용 컴퓨터의 전선들을 제거할 수 있는 수단을 제공한다. 인체와 인체사이에서는 더 많은 일들이 가능하다. 개인영역네트워크를 이용하는 두 사람은 단지 악수를 통하여 전자명함을교환할수있다. 문의 손잡이를잡은 손은문을열도록데이터를 보낼수있으며, 공항에서 전화수화기를 들어그날의메시지를다운받을수도있다. 소포상자안의내용도소포를받자마자자동적으로 알아볼수있다.
현재, 인간의 제스처는 인쇄된 명함을 교환하는 식의 물리적 행위이거나 혹은 이메일을 교환하는 등의 논리적 행위 둘 중의 하나다. 개인영역네트워크에 의해서 물리적인 몸짓이 논리적인 의미를 가질 수 있다. 우리들은 인간으로서 사람들뿐만 아니라 사물들과의 물리적인 상호작용을 하는 방법을 배우는 데 수천 년을 소비하여 왔다. 우리들은 언제 어디서 악수를 할지 익숙하게 알고 있다. 개인영역네트워크는 이렇게 익숙한 제스처를 디지털 세계와 분리하는 것이 아니라 논리적인 요소와 물리적인 요소를 융합시키는 현실을 창조하는 데 기여한다. 월드와이드웹은 사고(思考)를 넓히는 데는 도움이 되지만 직접 행동하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개인 영역 웹은 행동에도움을주기위한것이다.
개인영역네트워크에 대한 가장 놀라운 점은 사람들이 이것에 관해 매우 놀라워한다는 사실이다. 지금 생각하면 명확한 이 아이디어를 왜 지금까지 생각하지 못했던 것일까?“3001: 최후의 오디세이(3001: The Final Odyssey)”의 후기에서 아서 클라크는 악수를 통해 데이터를 교환한다는 자기의 아이디어가 천년 후에나 실현되리라 생각했는데, 나중에 우리들이 벌써 실현시켰다는 것을 알고는 기분이 나빴다고 불평하고 있다. 딕 트레이시(만화 주인공인 형사)가 손목에 착용하는 텔레비전을 갖고 있었는지는 모르나, 착용 컴퓨터를 실제로 현실화시키는 것은너무 상상 밖이어서 만화에서도 구현되지 못하였다. 일단 착용 컴퓨터를 일상적으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면 그것은단순히 일하거나 놀기 위한 하나의 도구로서가 아니라 우리 생활에서 실질적으로 필수적인 부분이 될 것이다. 이것은종전과는전혀다른컴퓨터의개념이다.

기쁘거나슬픈감정알아채는컴퓨터
컴퓨터가 토스터를 닮아 왔다면, 소프트웨어는 식빵을 닮아 왔다. 컴퓨터를 조작하는 일은 식빵 한 조각을 굽는일만큼 편리하지만, 특별한 조작 없이 토스터에 넣을 수 있는 식빵은 자주 타기도 하며 부스러기가 여기저기 떨어지는 고약한 측면도 있다. 착용 컴퓨터 덕분에 모두가 똑같은 형태를 갖는 하드웨어의 단조로움이 완벽한 개인화로대체되듯이, 컴퓨터와착용자와의 밀접한결합은소프트웨어를 개인화하는데에도도움이될것이다.
현재의 컴퓨터는 사용자가 즐거운지 슬픈지, 긴장되어 있는지 편안한지, 그리고 지루한지 흥분되어 있는지 알지못한다. 이들 감정 상태는 세상과의 관계에서 커다란 의미가 있다. 나는 상대방의 기분이 좋을 때에는 기분이 나쁠 때와는 다른 이야기를 할 것이다. 감성을 받아들이지 못하는 사람은 정서적인 장애자이며 사회에서 정상적인역할을 하지 못한다. 이 점은 컴퓨터에 있어서도 마찬가지이다. 컴퓨터는 당신의 기분을 알지 못하므로, 그들은일률적으로 쾌활하거나 차분하거나 할 뿐이다. 이것은 사람의 경우와 마찬가지로 컴퓨터로서도 답답한 일이다.
감성은 아주 즉각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연구 결과에 의하면, 사람이 긴장되어 있는 경우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것이 긴장 이완에 도움이 되고, 이완되어 있는 경우에는 정보를 빨리 전달하면 긴장된다고 한다. 컴퓨터가 정보를전달하는속도처럼간단한요소도사람의기분에따라결정되어야한다.
스티브 만의 논문 지도 교수인 로즈 피카드는, 착용자에 대하여 착용 컴퓨터가 수집할 수 있는 감각 데이터(체온·호흡·근육 긴장 등)를 지난 수십 년에 걸쳐 개발된 얼굴패턴 인식 기술과 결합하면, 착용 컴퓨터가 기록된데이터를 분석하여 감정을 인식할 수 있다는 놀라운 사실을 발견하였다. 그러나 이것은 그렇게 놀랄 만한 일이아니다. 우리들은다른사람을보고듣는것만으로그들의감정을일상적으로 인식하는것이다.
자기의 기분을 알고 있는 컴퓨터를 바라보고 있는 것이 편하지 않을 수도 있지만, 그 반대라면 거의 항상 부적절한 반응을 참을 수밖에 없는 셈이다. 스탠포드 대학의 바이론 리브스와 클리포드 내스)는 인간 반응의 심리학에대한 대부분의 지식을 인간이 컴퓨터와 상호작용하는 방법에 적용할 수 있음을 보여 주었다. 의도가 무엇이건 사람들은 이미 사람과의 관계처럼 컴퓨터와도 관계를 맺고 있다. 스탠포드 대학의 연구팀은 심리학 교과서에서 읽을 수 있는 대부분의 행동들이 사람과 컴퓨터 사이에서도 일어난다는 사실을 관찰하였다. 공격적인 사람들은 기계로부터의 공격적인 지시를 선호하는 반면 적극적이지 못한 사람들은 보다 친절하게 표현되는 지시를 선호하였다. 사람들은 컴퓨터를 평가하는 설문에 응답할 때, 자신이 사용하고 있는 컴퓨터가 아닌 다른 컴퓨터의 평가에대하여 더 비판적이었다. 무의식적으로 우리들은 컴퓨터가 우리를 이해할 수 있을 것으로 예상하므로 컴퓨터가그렇게할수있는수단을부여해야한다.
컴퓨터가 나의 기분을 이해한다는 사실보다는, 이러한 가장 개인적인 정보가 다른 사람에게 알려질까 더 불안할수도 있지만, 여기서도 역시 위험보다 이익이 많다. 내 동료인 마이크 홀리는 세계에서 가장 비싼 컴퓨터 디스플레이를 개발하기 위하여 해리 윈스톤(Harry Winston) 보석 회사와 일했다. 그것은 심장 박동을 감지하여 착용자의 심장 박동에 따라 붉은 빛으로 깜박이는 50만 달러짜리 다이아몬드 브로치를 만드는 것이었다. 심장을 셔츠소매에 부착하고 싶지는 않겠지만, 심장이 가볍게 뛸 때마다 장신구가 로맨틱하게 그 모습을 보여 준다면 멋지지않을까?

이 옷의 음악 인터페이스를 구현한 학생인 조쉬 스트리컨은 <보그>지에 이재킷을소개하기위해모델로나섬으로써, 연구결과를<보그>에발표한최초의MIT 사람으로 기록되었다.
외부에 전자회로를 붙들어 매지 않아도 되자 착용 컴퓨터를 어떤 모습으로 만들 것인가가 당면 문제로 떠올랐다.
이것은 기술자의 문제가 아니라 디자이너의 문제였으므로 우리들은 세계의 패션학교로 눈을 돌렸다. 태드의 지도 교수인 샌디 팬트랜드의 안내에 따라 도쿄의 분카 패션 학교, 파리의 크레아뽈, 밀란의 도무스, 그리고 뉴욕의파슨 디자인학교 학생들이 디자인을 제출하였다. 이 중에서 가장우수한 학생들이 의상 제작을 위하여 미디어랩으로 초청되었다.
생동감 있는 창작품 중에는 옆에 있는 사람의 접근 거리에 따라음악을 연주하는 드레스, 공연의 장면과 소리를 조정하는 센서들이 가득한 공연용 구두, 그리고 소프트웨어의 조정에 의하여 단색과 줄무늬를 교대로 변화시킬 수 있는 전자잉크로 만들어진 상의가있었다.
우리들은 이 행사에 관심을 갖는 수많은 언론들을 통제하려 하지않았다. 옷을 입는 것은 아주 개인적인 일이므로, MIT 주변에 흔히 보이는 기술 전문 기자들뿐 아니라 미디어 쪽에서도 많은 관심을 보였다. 다양한 인터뷰들이 착용 컴퓨터 시대의 도래에 대해 경이로움과 두려움의 감정이 교차하는 모습을 전했다. 그 쇼는 일반인들이 멀지 않은 미래에컴퓨터를 착용할 수 있다는 사실을 명확하게 하였으며, 우리들이 이 착용 컴퓨터들과 함께 생활하는 방법이 갖는의미에대하여끊임없는질문이이어졌다.
프라이버시 문제가 첫 번째로 대두된 우려였다. 다른 사람들 주의를 끌지 않고 재채기를 하는 것이 어렵게 되어서, 누군가가 감기로 고생하는 사람들의 데이터베이스에 내 이름을 팔아 버리는 것을 막을 수 없다면, 아무 데나컴퓨터를 입고 다닐 때 어떤 일이 일어날 것인가? 여기서 나는 착용 컴퓨터가 문제가 아니라 하나의 해답이 될 수있다고 생각한다. 이미 우리는 디지털적으로 보호받지 못하고 있다. 우리가 하는 대부분의 통신과 송신 자료는신호 검출 장비를 갖춘 다른 사람들에 의하여 합법적 또는 불법적으로 유출될 수 있다. 휴지통에 있는 영수증을뒤지는 것으로부터 무선전화기의 주파수 검색까지 사람들의 사생활을 엿보는 것은 그리 큰 어려움이 아니다. 수신자 부담 전화를 사용하거나 신용카드를 사용할 때마다 우리는 이와 관련되는 낯선 사람들에게 많은 개인 정보를제공하고있다.

상점에 전자 신분증 내용을 알려주면, 상점이 소비자의 선호도를 알게 되므로 보다 나은 서비스를 받을 수 있으며, 개인의 사회적 지위에 대한 정보를 알려줌으로써 추가 할인을 받을 수도있다. 그러나 이 경우 얼마간의 프라이버시를 희생해야 한다. 전자 신분증에 접근하지 못하게 하면 상점에 아무런 정보도 노출하지 않은 채 안전하게 상품을 구매할 수 있다. 그러나 이 경우에는 아마 불친절한 서비스와 비싼가격을감수해야할것이다.

웨어러블PC에대한고민
개인의 정보를 공유해야 하는 또 다른 이유는 안전과 관련이 있다. 순찰을 도는 경찰은 길거리의 일부분만 보고들을 수 있다. 착용 컴퓨터는 많은 사람들이 동시에 여러 장소를 볼 수 있도록 할 수 있다. 이것은 감시가 확산된다는 문제를 제기하지만 (미디어랩의 학생들은 스티브 만의 눈이 컴퓨터에 연결되면 머리 위에 붉은 등이 깜박이도록 하였다), 얼굴 촬영도 확실한 프라이버시 침해이다. 공개와 프라이버시의 균형은 모든 사람들이 모든 상황에서 사전에 합의를볼수 있는성격이 아니다. 균형이 필요할때계속적으로 조정이 될수있도록 하는기술이 필요하다. 늦은 밤 한적한 길이라면 나는 가능한 한 많은 친구들에게 내 주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알려주고 싶지만, 복잡한 비즈니스 협상이라면 다른 곳에서 누가 협상을 들여다보고 있는지 확인하고 싶을 것이다. 그리고내가집에있을때에는어느누구도나에게접근하지못하도록선택할것이다.
프라이버시의 상실과 함께, 또 다른 걱정은 자율성의 상실이다. 우리들이 컴퓨터에 의존하게 된다면 무슨 일이일어날 것인가? 태드, 스티브 그리고 그들의 동료들은 컴퓨터 환경에서 사람들이 얼마나 오래 견딜 수 있을까에관한 상투적인 생각을 깨트렸다. 초기의 연구 결과들은 사람들이 몇 시간이 지나지 않아 혼란이 오고 부작용으로고생을 한다고 주장하였다. 그러나 태드와 스티브는 그들의 시스템을 수 년 동안 하루 종일 착용하고 다녔다. 기존의 연구들은 착용 컴퓨터가 그것을 입은 사람들의 행동에 얼마만큼 필수적인 부분이 되었는가를 알지 못한 것이다. 실험실 안에서 주어진 과제만 수행하는 것이 아니라 그들은 보고·듣고·생각하는 것을 컴퓨터에 의존한다. 그들은착용컴퓨터없이는불완전한존재가되었다.
이것은 겉으로 보기만큼 급진적인 변화 과정이 아니다. 왜냐하면 우리들 모두가 같은 과정에 놓여 있기 때문이다. 우리는 현대 사회에서 살아가기 위해서 필수적인 기술들로 둘러싸여 있다. 난방과 조명을 위한 전기, 환경으로부터 신체를 보호하기 위해 필요한 의복, 신문과 책을 위한 인쇄, 수송에 필요한 연료 등이 없다면 우리들은 생존은 할 수 있으되 아주 불쌍한 존재가 될 것이다. 이 모든 것들을 잠시 던져 버리고 숲 속으로 캠핑을 가면 만족을 느낄 수 있으나, 이러한 경우에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편안함과 편리함을 위하여 많은 휴대용 기술에 의존하면서 캠핑을 즐긴다. 우리들은 자기 성찰로는 얻을 수 없는 지식을 얻기 위해 도서관을 즐겨 이용한다. 스티브와 태드는언제나활용가능한거대한정보도서관을이용함으로써, 우리보다아주조금앞섰을뿐이다.
안경은 시력을 보완하기 위해 사용하는 익숙한 기술이다. 어떤 사람들은 근시용 혹은 원시용 렌즈 없이는 일을할수없으며, 또어떤사람들은 일반적인 렌즈로는교정될수없는시각 장애를가지고있다. 착용컴퓨터는 이들모두에게 유용하며, 이들 사이의 구별이 명확하지 않게 만든다. 시력의 차이에 관계없이, 누구도 어둠 속에서는볼 수 없고, 그리고 세계 전체를 볼 수 없으며, 또한 앞과 뒤를 동시에 볼 수도 없다. 착용 컴퓨터는 분명 장애를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정상인이든 장애인이든 착용 컴퓨터에 의해서 감각기능이 크게 향상될 수 있으므로정상인과 장애인의 차이는 별로 의미가 없게 된다. 많은 사람들이 일단 이러한 경험을 하고 나면 이러한 종류의능력을좀처럼포기하려하지않는다. 이것은변하지않는진리이며, 안경착용자들에게도 해당되는얘기다.
착용 컴퓨터와 관련한 마지막 염려는 사회 공동체의 상실이다. 함께 모여 점심을 먹던 사람들이 이제는 각자 홀로 앉아 인터넷을 여행하고 있는 사무실 주변을 잠시만 둘러보아도 전세계를 상대로 하는 커뮤니케이션이 지역커뮤니케이션을 희생시킨다는 것을 명확하게 알 수 있다. 가족들은 비록 서로의 이메일에 답장을 하는 중이라 하더라도 각자의 방에서 컴퓨터를 두들기느라 서로 마주보기가 어렵게 되었다. 컴퓨터에 지속적인 접근이 가능해진다면사람들사이의관계는어떻게될것인가?
이러한 개인 사이의 접촉 상실은 컴퓨터 앞에 앉아 있는 사람보다는 책상 위에 고정된 컴퓨터에 더 책임이 있다.
세상에서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아는 것은 흥미로운 일이며, 주위에 무슨 일이 일어나는지 아는 것도 흥미로운일이다. 지금의기술은둘중에한가지만선택하라는 받아들이기어려운결정을강요하고있다.

웨어러블PC의새로운발걸음시작
앨 고어는 미국 헌법을 거대한 병렬 컴퓨터, 즉 일반 대중을 위하여 쓰여진 정교한 프로그램으로 볼 수 있다고 말했다. 헌법을따름으로써 많은 사람들은그들이혼자서는 해낼수없는일을 함께해낼 수있다. 착용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면 아날로그의 원래 의미, 즉 연속적인 처리도 가능해질 것이다. 여론조사·투표·입법 등은 고립된 각각의 행사가 아니라 우리들이 진행시키는 집합적인 커뮤니케이션의 한 부분이라고 할 수 있다. 선거를 감시하기위하여 몇 대의 모니터를 이용하는 대신, 많은 사람들을 착용 컴퓨터로 연결시켜서 나라 전체가 선거의 증인이될수도있을것이다.
우리 인류가 착용 컴퓨터를 진화의 새로운 발걸음으로 간주할 수 있는 날이 멀지 않다. 생명체의 조직은 커뮤니케이션에 의하여 정의되어 왔다. 분자들이 결합하여 세포를 형성하고 세포들이 결합하여 사람을 형성하며, 사람들이 결합하여 가족을 구성하고 또 가족들이 결합하여 사회를 구성한 것은 각각 커다란 발전이었다. 이들 생명체진화의 각 단계는, 인류에게 가치 있는 중요한 은혜를 베풀었다. 컴퓨터가 옷으로 이동하여 사람들 사이의 커뮤니케이션방법이획기적으로 변화함으로써 다가오는시대에는인간에관한정의도달라질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