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콘진, K-콘텐츠 신년호 발간…'플랫폼이 세상을 바꾼다'
상태바
한콘진, K-콘텐츠 신년호 발간…'플랫폼이 세상을 바꾼다'
  • 조성호 기자
  • 승인 2017.01.10 14: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국콘텐츠진흥원(KOCCA)은 플랫폼 산업을 집중 조명한 격월간 콘텐츠산업 종합 매거진 'K-콘텐츠' 신년호를 발간했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신년호에는 인공지능(AI)과 사물인터넷(IoT), 스마트카 등 새로운 기술과 결합한 혁신적인 플랫폼의 등장과 기업 간 이종결합이 화두로 떠오른 데에 따른 플랫폼 산업을 심층적으로 다뤘다. 또 '플랫폼이 세상을 바꾼다'는 주제로 국내외 플랫폼 시장의 현황과 플랫폼이 가져올 네트워크 경제의 미래 비전도 전망했다.

다양한 업계 전문가들의 통찰력있는 시각을 담은 '이슈 인사이트' 코너에서는 플랫폼의 명확한 개념과 건강한 생태계 구축을 위한 조건을 정의하고, 플랫폼 사업의 수익 창출을 극대화할 수 있는 전략은 무엇인지 살펴봤다. 이어 현업 전문가들과의 심층 인터뷰를 통해 국내 플랫폼 시장의 현황과 앞으로 나아갈 방향성에 대한 진단도 내놓았다.

이와 함께 싸이월드와 마이스페이스의 실패 사례 분석을 통해 특별한 사용자 경험(UX)을 제공하기 위한 차별화된 전략, 플랫폼간의 연결, 생활밀착형 플랫폼 전략 등이 글로벌 플랫폼 시장에서 성공하기 위한 조건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포커스 인'(Focus In) 코너에서는 지난해 국내 플랫폼 시장 판도에 변화를 가져온 인기 콘텐츠 창작자들의 아프리카TV 이탈 사건을 집중분석했으며, ‘월드 뷰'(World View) 코너에서는 트럼프 당선에 따라 위기를 맞은 미국 실리콘밸리와 최근 거대 플랫폼 기업의 격전지로 급부상하고 있는 인도 시장에 대한 상세한 전망을 담았다.

K-콘텐츠는 한국콘텐츠진흥원 웹사이트에서 무료로 다운받을 수 있으며, 정기구독 신청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