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연구소 ‘빛자루’ 사용자 150만 돌파
상태바
안철수연구소 ‘빛자루’ 사용자 150만 돌파
  • PC사랑
  • 승인 2007.11.13 11:0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안철수연구소 ‘빛자루’ 사용자 150만 돌파

국내 최대 정보보안 기업인 안철수연구소(대표 오석주, www.ahnlab.com)는 자사의 인터넷 토털 PC 케어 서비스인 ‘빛자루’(www.Vitzaru.com)의 유무료 사용자가 최근 150만 명을 돌파했다고 발표했다. 이는 정식 서비스를 개시한 지 6개월 만의 성과로 각종 보안 제품 및 서비스가 난립하는 가운데 진정 신뢰할 수 있는 보안 서비스에 대한 사용자들의 지지라고 볼 수 있다. 아울러 V3 불법복제 버전 사용자가 ‘빛자루’로 흡수된 것으로 분석된다.

‘빛자루’는 ▶바이러스와 스파이웨어 등을 막아주는 콘텐츠 보안 ▶개인 정보 유출을 막는 개인정보 보안 ▶액티브X를 이용해 설치되는 불필요한 프로그램이나 사용자의 불편함을 야기하는 프로그램인 그레이웨어의 선택적 삭제 ▶PC 최적화 ▶유해 웹 페이지를 차단해주는 ‘사이트보안’ 등 최상의 PC 환경을 유지하기 위한 다양한 기능을 하나로 통합한 신개념 서비스이다. 또한 ‘빛자루’ 사용자는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인 ‘파일자루’도 4GB를 무료 사용할 수 있다. (보충 설명 참고). 무료 버전인 ‘빛자루 프리’와 유료 버전인 ‘빛자루 파워’로 나눠지는데, ‘빛자루 파워’에는 실시간 감시 기능과 자동 업데이트 기능이 포함되어 있다. ‘빛자루 프리’는 다음 툴바와 MSN 탭, 싸이월드 ‘다운로드센터’ 메뉴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

김현숙 인터넷사업본부장은 “‘빛자루’ 사용자가 150만 명을 넘어선 것은 최근 적발된 허위 백신들이나, 실시간 엔진 업데이트와 긴급 대응 체계도 갖추지 않은 채 외국의 엔진을 탑재해 무료 제공하는 불완전한 백신들이 난립하고 있는 가운데 사용자들이 현명한 선택을 하고 있다는 것을 시사한다.”라고 의미를 부여했다. 또한 “‘빛자루’는 20년 가까이 축적해온 기술력과 고객 중심 철학을 기반으로 한 긴급대응 시스템으로 사용자 PC의 안전을 책임지고 있다는 점에서 차별화된다. 또한 ‘빛자루’는 그레이제로, 사이트보안 등 혁신적 서비스를 담고 있으며, 앞으로도 사용자에게 실질적인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새로운 서비스를 개발해 나갈 것이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안철수연구소는 인터넷 기반의 보안 서비스 외에도 보안 포털 사이트(www.ahnlab.com)에서 고부가가치의 정보를 제공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보안 포털 사이트의 회원은 현재 약 600만 명에 달해 특정 분야 전문 웹사이트로는 드물게 견고한 회원 기반을 보유하고 있다. 600만 명에 달하는 보안 포털 사이트 회원들에게 이메일로 무상 제공되는 정보지인 ‘시큐리티레터’는 최근 200호 발행을 돌파했다. ‘시큐리티레터’는 나날이 지능화, 다양화하는 보안 위협 속에서 사용자의 보안 의식을 고취하기 위한 것으로 최근 보안 동향과 전문가 컬럼 등 다양한 정보를 담고 있다. 2001년 8월부터 격주 발행돼오다 2006년 2월부터는 매주 1회 발행되고 있다. 7년이란 장기간에 걸쳐 내용의 충실도를 유지해온 보기 드문 사례로 손꼽힌다.

<보충 설명 : 빛자루의 주요 기능>

*‘그레이제로’ 기능과 ‘프로그램백과’ 코너

빛자루의 핵심적 차별점인 ‘그레이제로’ 기능과 ‘프로그램백과’ 코너는 집단 지성에 의해 보안 문제를 해결하고 지식을 공유하는 기능이다. 사용자 참여와 상호 소통이라는 웹2.0의 철학이 반영된 보안2.0 개념이 실현된 것으로 국내외 온라인 보안 서비스 가운데 유일하게 ‘빛자루’만이 제공하는 기능이다. ‘그레이제로’ 기능을 이용해 사용자가 그레이웨어나 원하지 않는 프로그램을 삭제/차단하면 이 결과가 ‘빛자루’ 페이지에 반영되고, 다른 사용자는 이를 참고해 프로그램의 삭제/차단 여부를 판단할 수 있다. 또한 ‘빛자루’ 회원들은 ‘프로그램백과’ 코너에 자신이 보유한 다양한 소프트웨어 정보를 입력하고 이를 자유롭게 수정/보완할 수 있다.

*‘사이트보안’ 기능

‘사이트보안’은 웹 페이지 안전도 알림 및 차단, 안전한 다운로더, 네티즌 평가, Daum-빛자루 툴바 등의 기능으로 이루어져 있다. ‘웹 페이지 안전도 알림 및 차단’ 기능은 사용자가 접속한 웹 페이지에 피싱이나 악성 액티브X, 악성코드에 감염된 파일이 있는지 검사해 안전도를 색깔과 아이콘으로 표시해 알려주고 위험할 경우 사전에 차단해준다. ‘안전한 다운로더’는 웹 페이지에서 파일을 내려받을 때 안전 상태를 검사하여 알려주고 사용자가 삭제 여부를 선택하게 해준다. ‘네티즌 평가’ 기능은 스팸 메일을 보내는 사이트, 사기성 사이트 등 웹 페이지의 안전도를 네티즌이 평가하게 해준다. 평가 결과는 ‘사이트백과’ 메뉴에 쌓여 특정 웹 사이트에 대한 평가를 검색할 수 있다. 이는 기존 ‘그레이제로’ 기능과 ‘프로그램백과’ 코너와 함께 집단지성을 중시하는 웹2.0 철학이 반영된 부분이다. ‘Daum-빛자루 툴바’는 Daum과 제휴해 개발한 것으로 검색/주소창, 사전, 스크랩, 즐겨찾기 기능이 들어있다.

*‘파일자루(Filezaru)’ 서비스

온라인 스토리지 서비스인 ‘파일자루(Filezaru)’는 백업 마법사, 뮤직 플레이어, 포토 플레이어, 다이렉트 URL, 매니저 등의 기능으로 구성돼 있다. '백업' 마법사'는 즐겨찾기(북마크), 아웃룩 메일 등 윈도의 주요 파일을 클릭 한 번으로 간단하게 백업, 복원해준다. ‘뮤직 플레이어’는 다운로드 없이 언제 어디서나 스트리밍으로 MP3 음악을 들을 수 있게 해주며 '포토 플레이어'는 대용량 또는 다수의 이미지도 블로그, 카페에 쉽게 추가할 수 있게 해준다. ‘다이렉트 URL’ 메뉴를 이용하면 http://내ID.filezaru.com/파일명 형태의 URL을 제공해 웹 페이지를 좀더 손쉽게 편집할 수 있다. '매니저' 기능으로는 위의 다양한 기능을 통합해 관리할 수 있다. <Ah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