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4, 방송 송출 종류와 선택
상태바
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4, 방송 송출 종류와 선택
  • 스마트PC사랑
  • 승인 2016.05.03 15: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딴트공의 인터넷 방송 이야기4

1인 미디어 시작! 방송 송출 종류와 선택

현재 아프리카 TV에서 말방구쇼(라이브 리뷰쇼)를 진행 중인 BJ 딴트공이 스마트 PC 사랑을 통해 말방구쇼를 진행하면서 터득하게 된 노하우를 소개한다. 1인 미디어 시대에 맞춰 BJ가 되기를 희망한다면 딴트공의 글을 정독해 보자. 이번 호에서는 방송 송출 종류와 선택에 대해 소개한다.

 

1인 방송 중 대표적인 아프리카 방송을 설명하자면 카메라의 영상을 그대로 송출하는 방법과 모니터의 화면을 부분 캡처해서 송출하는 방법 그리고 녹화된 영상만을 송출하는 방법으로 나눠 볼 수 있다.

그럼 이 방법 중 가장 많이 사용되는 방법은 무엇일까? 아프리카TV를 한 번이라도 시청해본 경험이 있다면 영상 송출 중 음악을 선곡하거나 인터넷 익스플로어 화면을 보여주는 장면이 나오는 것을 기억할 것이다.

단순한 영상 송출을 한다면 카메라의 영상을 그대로 송출하면 되지만 그렇지 않고 다양한 효과를 주고자 한다면 화면 캡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전용 프로그램 활용

모니터 화면을 부분 캡처해서 송출할 경우 방송 전용 프로그램을 활용한다면 다양한 장면을 연출할 수 있다. 그중 XSplit 프로그램은 무료로 다운로드해 사용할 수 있다. 물론 무료 버전은 일부 기능이 제한되어 있기는 하지만 일반 방송을 하기에는 무료 버전만 사용해도 큰 무리는 없어 보인다.

 

방송 화면 세팅

Xsplit를 사용해 송출된 화면을 사전에 세팅한 다음 방송을 시작해 주는 것이 좋다. 화면 속에 채팅창을 좌측으로 배치하고 방송에 들어갈 문구 등을 넣거나 이미지를 넣어 자신만의 방송을 만들 수 있다.

 

방송용 모니터는 와이드 모니터로

1인 방송을 위한 모니터는 어떤 제품이 좋을까? 일단 화면비율이 21:9와 같은 와이드 모니터가 사용하기 편하다. LG전자에서 나오는 시네뷰 모니터가 대표적인 제품이라 할 수 있다. 사실 모니터를 2대 정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다만, 그렇지 못할 경우 시네뷰와 같이 넓은 화면의 모니터를 사용하면 1대의 모니터로 2대의 모니터를 사용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XSplit 프로그램을 화면에 올려놓은 다음에도 남는 다른 공간에 카톡, 익스플로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함께 올려놓고 사용할 수 있어 방송 중 음악 선곡을 하거나 인터넷을 찾아 시청자들에게 그 정보를 바로 알려 줄 수 있다. 하지만 모니터가 작을 경우 영상 송출 화면을 다른 프로그램이 가려버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다.

 

메인 모니터는 LG 시네뷰

말방구쇼에서는 메인 모니터를 LG 시네뷰로 사용하고 있다. 사실 말방구쇼 역시 처음부터 장비를 모두 구비하고 한건 아니었기에 처음 방송은 LG 시네뷰 모니터 사용을 시작으로 아프리카 방송을 시작했다. LG 시네뷰 모니터는 종류와 가격이 다양하다 최신 고급형 모델도 있지만 부담이 될 경우 저렴하게 출시된 제품들도 많으므로 BJ의 필요에 따라 그에 맞는 모니터를 선택하는 것이 좋다.

 

서브 모니터 사용?

말방구쇼는 각종 IT 제품을 소개하는 프로그램이다. 제품을 손으로 잡고 앉아서 설명하다 보면 메인 모니터를 확인하기가 어렵다. 따라서 보다 원활한 방송을 위해서 서브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

서브 모니터는 제품 리뷰 영상의 전송이 잘 되고 있는지 확인하는 것은 물론 실시간 시청자의 대화창을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한다. 서브 모니터는 삼성 커브드 LED 모니터를 사용하고 있다. 만약 말방구쇼처럼 듀얼 모니터를 사용할 수 있다면 방송 송출 편성을 보다 편리하게 편집할 수 있다.

 

모니터 및 카메라 스탠드

말방구쇼 방송 장비를 보면 모니터 스탠드와 카메라 스탠드가 조금 특별하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메인 모니터는 BJ가 앉거나 서서 방송할 경우를 대비해 카멜 스탠 워크 거치대를 사용하고 있다. 스탠 워크 거치대를 사용할 경우 모니터의 위치의 높낮이를 수시로 조정할 수 있다.

 

서브 모니터 거치대

서브 모니터는 MA-2 카멜 마운트를 사용해 높낮이와 위치를 수시로 바꿔 사용하고 있다. 이 경우 앉아서 방송을 진행한다 하더라도 서브 모니터의 위치를 BJ의 시선에 맞춰 방송할 수 있으며 책상 위의 공간을 100% 활용할 수 있게 된다.

기존 모니터 스탠드는 기본적으로 책상 공간을 일부 사용할 수밖에 없었으나 카멜 마운트 거치대를 사용할 경우 공간을 최소한으로 줄여 방송 송출용 공간을 확보할 수 있다.

 

카메라 스탠드

말방구쇼에서는 MA-2 카멜 마운트를 모니터는 물론 카메라 스탠드로 사용하고 있다. 삼각대는 공간을 많이 차지하는 것은 물론 방송 중 높낮이를 조절하기 어렵다. 또한 상하 조절은 가능해도 앞뒤로 이동은 어렵기 때문에 삼각대로 방송용 카메라를 사용하기에는 어려움이 많다.

하지만 모니터 거치대에 카메라를 연결할 경우 상하좌우 앞뒤 위치 조정이 가능하다. 따라서 메인 카메라는 물론 서브용 카메라까지 MA-2 카멜 마운트를 사용해 방송을 진행하고 있다.

 

방송용 모니터 선택

앞서 설명한 것과 같이 방송용 모니터는 가급적 와이드 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또한 카멜 모니터 마운트와 같은 스탠드를 함께 사용한다면 방송 환경을 보다 쾌적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방송장비가 아닌 방송 콘텐츠의 퀄리티라 할 수 있다. 재미있고 유익한 방송이라면 방송장비와 상관없이 시청자들로부터 인기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말방구쇼 다시 보기는 유튜브 및 아프리카 말방구쇼 홈페이지 그리고 PC사랑 홈페이지를 통해서 확인할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